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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13 2018

“식료품구입”온라인이 대세 - 2024년까지 70%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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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식품마케팅협회 (Food Marketing Institute, FMI)와 닐슨(Nielsen)은 2018126-29일 플로리다에서 개최된 FMI 컨퍼런스에서온라인 연계 식품 구매에 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함. 발표에 따르면 향후 5-7년 안에 미국 소비자의 70%가 오프라인 마켓을 찾기 보다는 온라인을 통해서 식료품을 구매할 전망이라는 보고서를 냈음. 이러한 수치는 2024년까지 온라인 식료품 시장의 규모가 1,000억 달러에 이를 것임을 의미하며, 이는 미국의 모든 가정이 연간 850달러의 식료품을 온라인에서 구입할 것을 예측하게 함.

 

미국 온라인 시장 트렌드

  ㅇ 식품과 요식업계는 비교적 온라인 시장 성장 속도가 다른 품목에 비해 비교적 더딘 편이었으나 최근 온라인을 통한 식료품 쇼핑의 영역이 Amzon Fresh, Walmart, Fresh Direct, Instacart 등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에게 온라인 쇼핑에 대한 신뢰도가 상승하면서 소비패턴 및 소비문화에 변화가 생겨남.

   ㅇ  소비자들의 가격 비교가 과거보다 용이해지면서 제품들을 더 낮은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과  빠른 배송 서비스로  많은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의 식품 구입이 증가하고 있음.


본 공동조사의 첫 번째 연구결과에서 온라인 식료품 시장의 규모가
2024년까지 1,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였으나 온라인 쇼핑의 빠른 확산으로 인하여 타임라인을 상당부분 앞당길 수 있다고 함.

닐슨 관계자에 따르면 식료품 업계는 현재 디지털 실험시대에 접어들고 있으며, 실제로 이와 관련한 연구와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에 대한 로드맵이 계속 발전하고 있다고 설명함. 또한, 유통업체와 제조업체가 온라인 식료품 구매자를 더 깊이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전 구매 채널에 있어 온라인과 오프라인 판매 전략을 조율하는 협업 방식이 성공의 열쇠가 될 것이라고 설명함.

 

출처 Nielsen 2018-01-29


시사점

보편화된 인터넷 보급과 배송 및 결제시스템의 첨단화로 향후 5-7년 사이 미국 식료품의 구매 패턴은 매장 중심에서 디지털 공간 중심으로 옮겨갈 것으로 예측되고 있음. 이로써 온라인 구매는 현재의 매장 쇼핑과 같이 일반화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매장 쇼핑에서와 같은 식품의 품질과 신선도를 유지하는 것이 온라인 쇼핑 사업의 지속성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될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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