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중국인의 외식 소비 3조 9000억 위안
조회30062017년 중국인의 외식 소비 3조 9000억 위안
중국 요리협회 통계에 따르면 2017년 중국 외식 소비는 3조 9000억 위안에 이르러 전년 동기 대비 10.7% 증가한 것으로 보임.
<2010-2017 중국 외식 소비 규모(억 위안)>
출처 : 진지음식빅데이터연구센터(辰智餐饮大数据研究中心)
중국 요리협회가 발표한 《2017년 미식소비보고》에 따르면 중식은 여전히 강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비중이 절반 이상인 57%를 차지하고 있어 점유율이 제일 높은 것으로 나태남. 그 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음식은 훠궈(火锅)임. 세련된 디자인과 스타일리시한 인테리어가 돋보여 2017년에는 훠궈(火锅) 가게가 젊은이들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중식 식사 외에 간편식의 성장률도 매우 빠르며 전국 외식업에서 16%의 비중을 차지했음. 한편, 일식, 한식 요리 등 해외 음식 수요도 갈수록 커지며 각각 일정 비율을 차지함.
<2017 2분기 각 음식점 수량 비교>
출처 : 진지음식빅데이터연구센터(辰智餐饮大数据研究中心)
외식 소비자들 중 젊은 신세대는 이미 새로운 소비 주력층이 되었음. 이 중 '90년대생'과 '2000년대생'가 외식 소비 중 50%내외의 비중을 차지함. 다양한 연령층이 다양한 음식에 대한 선호도 차이도 있었으며, '90년대생'가 케이크 등 디저트에 대한 선호도가 중식보다 높았음. '70년대생' 중 92%이상이 전통 중식을 특히 좋아하였으며 '80년대생'가 중식에 대한 선호 비중은 68%, 패스트푸드, 케이크 디저트류, 외국 레스토랑에 대한 비중은 각각 13%, 7%, 4%였음.
<남녀, 연령, 소득에 따른 소비 비율 비교>
출처 : 진지음식빅데이터연구센터(辰智餐饮大数据研究中心)
자료원 : 식품산업망(2018.01.16.), aT청뚜지사
'2017년 중국인의 외식 소비 3조 9000억 위안'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