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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28 2018

온라인 배달 서비스, 중국인의 명절 밥상까지 변화시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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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들은 한국의 설에 해당하는 춘절(春节) 연휴가 오면 모든 가족이 모여 춘절 전날 저녁 함께 식사를 하며 음력 새해를 맞이한다. 니엔예판(年夜饭)이라고 하는 이 식사는 중국 최대의 명절인 춘절을 소중한 가족과 함께 기념하는 것으로, 현재까지도 모든 중국의 가정에서 보편적으로 지키고 있는 문화적 전통이다. 흥미로운 점은 최근 몇 년간 중국 사회에 소비의 고급화,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 모바일 결제의 발전 등 급격한 변화가 발생하면서, 기존 가정식 위주의 니엔예판(年夜饭)이 호텔 식사부터 온라인 배송까지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2010년 초까지 중국에서 음식 배달 서비스를 찾기란 쉽지 않은 일이었다. 하지만 2013년을 전후하여 어러머(饿了么), 메이투안 와이마이(美团外卖) 등 온라인 음식 배달플랫폼이 모바일 결제와 함께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했고,   2017년 말 중국 온라인 음식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수는 3.4억명에 육박하여 전년 대비 64.6%(1.35억명) 증가하는 고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시장의 변화는 중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고,  기존 가정에서 조리하던 니엔예판(年夜饭)을 온라인으로 구매하거나 배달하는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기 시작했다. 춘절 기간을 전후로 티몰(京东), 징동(京东) 등 거대 온라인 쇼핑몰과 어러머(饿了么), 메이투안와이마이(美团外卖) 등 온라인 음식배달 플랫폼에서는 다양한 종류와 브랜드의 니엔예판(年夜饭) 식품을 선보였고, 니엔예판(年夜饭)을 가정에서 직접 준비하기가 부담스럽거나 춘절 연휴 기간 호텔 등 기념할 만한 장소를 예약하기 어려웠던 소비자들의 반응은 뜨거웠다.

 집에서 가족들과 간편하게 춘절을 기념하길 원한 수요를 만족시킨 덕분에 니엔예판(年夜饭) 배달은 춘절을 보내는 중국인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았지만, 홍보나 광고에 비해 음식량이 부족하거나 실제 음식이 다르고, 식재료가 신선하지 않다는 소비자들의 지적 역시 끊이지 않고 있다. 가족들과 함께 안전한 식품을 섭취하고 싶은 소비자들의 바램에 비하면 아직 니엔예판(年夜饭) 배달이 개선해야 할 부분은 적지 않아 보이며, 이는 중국 사회가 주목하고 있는“혀끝의 안전(舌头上的安全; 최근 중국에서 식품안전을 의미하는 표현)”이라는 새로운 문제를 불러왔다.

 소비자가 니엔예판(年夜饭)을 온라인으로 주문한 후 배송 받기 위해서는 생산, 운송, 보관, 조리 등의 과정을 거쳐야한다. 이 중 어느 한 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음식의 위생과 품질, 맛에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안전한 식품을 소비할 권리를 가진 소비자의 건강과 권익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소비자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니엔예판(年夜饭) 등 배달 음식을 중국 정부가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는 현재 중국 정부 관련부서의 감독 능력을 시험하고 있다. 한국의 식약처에 해당하는 중국의 CFDA(中国国家食品药品监督管理总局)는 2016년 10월 1일부터 <온라인 식품 안전 위법행위 단속방법>을 시행하였고 올해 1월 1일부터는 <온라인 음식 서비스 식품안전 감독관리 방법>을 시행하여, 온라인 음식 서비스의 감독관리, 플랫폼 주체의 책임, 온라인 음식 서비스 플랫폼 경영과 배달 조건 등 온라인 음식 서비스의 식품 안전에 대한 제도적 관리를 구체화하기 시작하였다.

 관련 제도의 정비는 온라인 음식 서비스 플랫폼의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온라인 음식 배달 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공급하는 1,500여개의 기업은 이미 제품이 조리되는 주방을 서비스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에게 생중계하고 있다. 메이투안와이마이(美团外卖) 등 배달 플랫폼들 또한 입점 상점에 대한 샘플링 조사와 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오프라인 요식 서비스와 동일한 기준 및 품질을 보장하고 있으며, 관련 규정을 위반한 상점이 발견되면 즉시 관련 제품 공급을 중지하고 정부의 감독 관리 부서에 신고하여 벌금을 부과하고 있다. 또한 배달원의 개인위생과 용기, 식기, 포장 등의 청결을 보장하고, 최고의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일정 온도를 유지하는 배송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 출처 : 식품상무망(http://news.21food.cn/35/2824717.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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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중국 #배달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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