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3.22 2018

베트남 신선우유, 미미한 시장 확대

조회1831

베트남 신선우유, 미미한 시장확대 


2018년 3월 20일


□ 키워드 : 신선우유 



□ 신선우유 소비

 ◦ 신선우유의 미미한 판매

  - 베트남 상공부에 따르면 베트남인 1인당 유제품 소비량은 연간 24kg이며, 이는 일본 소비량의 절반으로 시장 확대의 가능성이 높음

  - 베트남 내 대형마트와 편의점에는 신선우유가 우유제품 중 소수의 비중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소규모 일반슈퍼에서는 냉장보관시설이 미미하고 신선우유의 판매를 찾기 어려움 

  - 또한 신선우유의 가격은 살균우유에 비하여 약 2배에 형성되어 있음

  - 신선우유 판매는 건강과 영양분에 대한 관심과 함께, 경제성장으로 인한 소득증가와 젊은 인구를 바탕으로 증가하나 그 폭이 미미함


 ◦ 신선우유의 상대적인 비호감도

  - 이러한 신선우유에 대한 베트남인의 호감도는 낮으며, 대부분 신선우유가 아닌 살균우유를 선택하고 있음 

  - 신선우유가 아닌 살균우유를 선택하는 배경으로, 콜드체인 미발달과 유통편이로 과거부터 판매된 우유의 대부분은 살균우유 형태의 제품으로 어릴 때부터 이를 마셔옴으로써 신선우유를 마시는 것에 익숙하지 않음

  - 또한 신선우유의 맛에 대하여 우유의 원초적인 맛에 비호감을 가지며, 이로 인하여 소비자는 살균우유를 선택하고 있음  

  - 신선우유가 일반우유, 초코맛우유, 딸기맛우유로 세분화된 것과 달리, 살균우유는 무설탕우유, 설탕이 조금 첨가된 우유, 설탕이 첨가된 우유로 나뉘어져 있음  

  - 살균우유를 선택하는 소비자의 선택이유는 원초적이지 않은 맛이 가장 주됨

       

 ◦ 신선우유 소비층

  - 신선우유 주소비층은 젊은이들과 중간소득계층임 

  - 신선우유는 건강에 좋고 영양이 풍부하여 아동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점을 이용하여 현지에서 주로 아동을 마케팅 대상으로 삼고 있음 



□ 신선우유 생산

 ◦ 원료 조달

  - 국내에서 생산되는 신선우유의 원료는 국내 소비량의 35%를 충족하며, 나머지는 해외에서 수입한 원료를 사용함

  - 원료 수입국은 호주, 뉴질랜드 등이 있음


 ◦ 생산비 

  -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신선우유 생산비용에 있어서 베트남은 타 선진국에 비하여 높은 편임  


< 국가별 신선우유 100kg 생산 평균비용 >

 

베트남

호주

뉴질랜드

미국

EU

비용 (USD)

42-52

35

35

41.4

40-55

* 출처 : Euromonitor(1), Vietnam Net(2)


  - 베트남내 신선우유 원료의 생산비가 비싼 이유로는 날씨, 소 사육자, 동물성 사료와 토지가 있음


 ◦ 주요 업체

  - 현재 베트남 우유제조사 IDP에서는 신선우유시장의 확대 가능성을 보고 적극적으로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에 상품을 공급하고 있음  

 


□ 신선우유 유통

 ◦ 유통제품

  - 유통되는 신선우유는 대부분 베트남산이며, 수입산은 소량만 유통 

  - 한국산 신선우유는 한국계 슈퍼마켓을 통하여 소량 유통중임

 

 ◦ 베트남산 비교우위

  -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존제와 유통망을 이유로 베트남 신선우유 제조사는 수입사에 비하여 제품의 우위를 가지고 있음



□ 출처

1. Vietnam Net, 'Fresh milk market still attractive despite big rivals', 2017.11.14.

http://english.vietnamnet.vn/fms/business/189899/fresh-milk-market-still-attractive-despite-big-rivals.html


2. Brand Vietnam, 'Thị trường sữa tươi: ai thách thức người dẫn đầu?', 2017.10.17.

http://www.brandsvietnam.com/13732-Thi-truong-sua-tuoi-ai-thach-thuc-nguoi-dan-dau


3. Tuoi tre online, 'Khốc liệt thị trường sữa', 2017.5.28.

https://tuoitre.vn/sua-viet-tung-ngan-ti-quang-cao-khuyen-mai-canh-tranh-sua-ngoai-1321878.htm


4. Top List, 'Top 8 thương hiệu sữa nổi tiếng nhất Việt Nam', 2016.11.4.

http://toplist.vn/top-list/thuong-hieu-sua-noi-tieng-nhat-viet-nam-3245.htm


5. Zing, 'Vinamilk tiếp tục dẫn đầu thị trường sữa tươi 7 tháng đầu năm 2017', 2017.8.23.

https://news.zing.vn/vinamilk-tiep-tuc-dan-dau-thi-truong-sua-tuoi-7-thang-dau-nam-2017-post773699.html

'베트남 신선우유, 미미한 시장 확대'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