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3.30 2018

베트남 일용소비재(FMCG) 시장, 현지기업이 주도

조회2133

베트남 일용소비재(FMCG) 시장, 현지기업이 주도


2018년 3월 26일


□ 키워드 : 일용소비재(FMCG, Fast-Moving Consumer Goods)



□ 일용소비재 기업

 ◦ 베트남 기업의 우위

  - 일용소비재에서 베트남 기업의 제품은 다국적 회사의 제품에 비하여 지역(도시/시골)에 상관없이 시장에서 우위에 있음

  - 베트남 기업 제품의 시장 점유율은 칸타월드패널 아시아브랜드리포트에 의하면 시골은 78%, 대도시는 71%를 차지함

  - 또한 일용소비재의 베트남기업 제품별 시장점유율은 식품이 69%, 음료는 45%를 차지함

  - 그리고 닐슨에 따르면, 베트남 제조사는 일용소비재 시장 수익의 42%를 차지함 

  - 베트남 제품의 강점은 소비자 취향(맛) 이해와 오랜 브랜드가 쌓은 신뢰, 제품의 질과 디자인 개선, 가격 경쟁력, 넓은 유통망, 소매점과의 협력을 꼽을 수 있음

  - 소고기, 신선 가금류, 채소, 과일 품목은 베트남 국내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음 


 ◦ 주요 베트남 기업

  - 베트남 일용소비재 중 식품에 있어서 선두 회사로는 Saigon Food 와 Sagrimexco가 있음


■ Saigon food

  - Saigon food(Saigon Food Joint Stock Company)는 2017년에 전년대비 판매량 30% 증가를 보임

  - 대표상품으로 새우 퍼프 페이스트리(Puff pastry)가 있음 


■ Sagrimexco

  - Sagrimexco(Sa Giang Import Export Corporation)는 매년 매상 2.907억VND과 순이익 305억VND을 올리고 있음

  - 대표상품으로 핫팟(Hot pot)과 신선 죽(Porridge)이 있음



□ 일용소비재 상품

 ◦ 주요 상품 

  - 닐슨에 따르면, 일용소비재 중 식품소비량은 스낵, 맥주, 건강음료, 에너지드링크 순서를 보임 

  - 이외, 소비가 증가하는 품목으로는 맥주와 스낵이 있음


■ 맥주

 ◦ 소비 증가

  - 베트남맥주알코올음료협회에 따르면 2017년 맥주 소비량은 40백만 리터로, 전년대비 6%의 증가를 보임

  - 이러한 베트남 맥주 소비량은 2020년에 41백만 리터에 이를 것으로 예상 


■ 스낵

 ◦ 소비 증가

  - Statista에 의하면, 베트남 스낵 소비량과 스낵시장 매출액은 향후 증가세로 예상


< 연간 스낵 소비 >

연도

2017

2021

1인당 소비량 (g)

700

750

1인당 소비액 (USD)

3.77

 

전체 매출액 (백만USD)

354

455

매출액 예상 증가율 (%)

 

28

* 출처 : Statista(1), Thanh nien(2)


 ◦ 수입산 봉지스낵 인기

  - 베트남에서 생산되는 스낵의 용량이 작은데 반해, 현재 베트남에서는 한국이나 태국산의 용량이 큰 과자가 인기임

  - 봉지스낵 중 베트남산의 종류는 100가지가 넘으며 가격은 평균   3,000-20,000VND/개이며, 수입산은 평균 20,000-60,000VND/개에 팔리고 있음

 


□ 일용소비재 판매 지역 

 ◦ 성장세

  - 일용소비재의 주요 성장지역은 도시보다는 시골로, 2017년 3/4분기 경우 일용소비재 성장률은 시골이 7.6%, 도시가 4.9%로 시골이 도시를 앞지름

  - 제조사와 소매상의 전통시장에서의 유통망 확대에 드는 많은 비용이 소요됨에 따라 이러한 성장세는 일관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됨  



□ 유통

  - 전통시장과 정육시장은 일용소비재 판매의 83%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대식 유통매장은 아직까지 일용소비재 판매가 상대적으로 적음  



□ 출처

1. Vietnam Net, 'Acquisition threat real for Vietnam's FMCG brands', 2018.3.5.

http://english.vietnamnet.vn/fms/business/196553/acquisition-threat-real-for-vietnam-s-fmcg-brands.html


2. Vietnam net, 'Local consumers spend heavily on snacks and beer', 2018.3.15.

http://english.vietnamnet.vn/fms/business/197265/local-consumers-spend-heavily-on-snacks-and-beer.html


3. Thanh nien, 'Năm 2017, người Việt chi 8.000 tỉ đồng ăn snack', 2017.12.31.

https://thanhnien.vn/kinh-doanh/nam-2017-nguoi-viet-chi-8000-ti-dong-an-snack-919057.html


4. Brands Vietnam, 'Thị trường snack: Món ăn vặt nửa tỉ USD của người Việt', 2017.12.29. 

http://www.brandsvietnam.com/14362-Thi-truong-snack-Mon-an-vat-nua-ti-USD-cua-nguoi-Viet


5. A day roi, 'Bim bim'.

https://www.adayroi.com/tim-kiem?category=all&text=bim+bim


6. Vietnam biz, 'Giúp thương hiệu nội trụ vững trước sóng M&A', 2018.2.12.

https://vietnambiz.vn/giup-thuong-hieu-noi-tru-vung-truoc-song-ma-45819.html

'베트남 일용소비재(FMCG) 시장, 현지기업이 주도'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