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일용소비재(FMCG) 시장, 현지기업이 주도
조회2133베트남 일용소비재(FMCG) 시장, 현지기업이 주도
2018년 3월 26일
□ 키워드 : 일용소비재(FMCG, Fast-Moving Consumer Goods)
□ 일용소비재 기업
◦ 베트남 기업의 우위
- 일용소비재에서 베트남 기업의 제품은 다국적 회사의 제품에 비하여 지역(도시/시골)에 상관없이 시장에서 우위에 있음
- 베트남 기업 제품의 시장 점유율은 칸타월드패널 아시아브랜드리포트에 의하면 시골은 78%, 대도시는 71%를 차지함
- 또한 일용소비재의 베트남기업 제품별 시장점유율은 식품이 69%, 음료는 45%를 차지함
- 그리고 닐슨에 따르면, 베트남 제조사는 일용소비재 시장 수익의 42%를 차지함
- 베트남 제품의 강점은 소비자 취향(맛) 이해와 오랜 브랜드가 쌓은 신뢰, 제품의 질과 디자인 개선, 가격 경쟁력, 넓은 유통망, 소매점과의 협력을 꼽을 수 있음
- 소고기, 신선 가금류, 채소, 과일 품목은 베트남 국내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음
◦ 주요 베트남 기업
- 베트남 일용소비재 중 식품에 있어서 선두 회사로는 Saigon Food 와 Sagrimexco가 있음
■ Saigon food
- Saigon food(Saigon Food Joint Stock Company)는 2017년에 전년대비 판매량 30% 증가를 보임
- 대표상품으로 새우 퍼프 페이스트리(Puff pastry)가 있음
■ Sagrimexco
- Sagrimexco(Sa Giang Import Export Corporation)는 매년 매상 2.907억VND과 순이익 305억VND을 올리고 있음
- 대표상품으로 핫팟(Hot pot)과 신선 죽(Porridge)이 있음
□ 일용소비재 상품
◦ 주요 상품
- 닐슨에 따르면, 일용소비재 중 식품소비량은 스낵, 맥주, 건강음료, 에너지드링크 순서를 보임
- 이외, 소비가 증가하는 품목으로는 맥주와 스낵이 있음
■ 맥주
◦ 소비 증가
- 베트남맥주알코올음료협회에 따르면 2017년 맥주 소비량은 40백만 리터로, 전년대비 6%의 증가를 보임
- 이러한 베트남 맥주 소비량은 2020년에 41백만 리터에 이를 것으로 예상
■ 스낵
◦ 소비 증가
- Statista에 의하면, 베트남 스낵 소비량과 스낵시장 매출액은 향후 증가세로 예상
< 연간 스낵 소비 >
연도 |
2017 |
2021 |
1인당 소비량 (g) |
700 |
750 |
1인당 소비액 (USD) |
3.77 |
|
전체 매출액 (백만USD) |
354 |
455 |
매출액 예상 증가율 (%) |
|
28 |
* 출처 : Statista(1차), Thanh nien(2차)
◦ 수입산 봉지스낵 인기
- 베트남에서 생산되는 스낵의 용량이 작은데 반해, 현재 베트남에서는 한국이나 태국산의 용량이 큰 과자가 인기임
- 봉지스낵 중 베트남산의 종류는 100가지가 넘으며 가격은 평균 3,000-20,000VND/개이며, 수입산은 평균 20,000-60,000VND/개에 팔리고 있음
□ 일용소비재 판매 지역
◦ 성장세
- 일용소비재의 주요 성장지역은 도시보다는 시골로, 2017년 3/4분기 경우 일용소비재 성장률은 시골이 7.6%, 도시가 4.9%로 시골이 도시를 앞지름
- 제조사와 소매상의 전통시장에서의 유통망 확대에 드는 많은 비용이 소요됨에 따라 이러한 성장세는 일관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됨
□ 유통
- 전통시장과 정육시장은 일용소비재 판매의 83%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대식 유통매장은 아직까지 일용소비재 판매가 상대적으로 적음
□ 출처
1. Vietnam Net, 'Acquisition threat real for Vietnam's FMCG brands', 2018.3.5.
2. Vietnam net, 'Local consumers spend heavily on snacks and beer', 2018.3.15.
3. Thanh nien, 'Năm 2017, người Việt chi 8.000 tỉ đồng ăn snack', 2017.12.31.
https://thanhnien.vn/kinh-doanh/nam-2017-nguoi-viet-chi-8000-ti-dong-an-snack-919057.html
4. Brands Vietnam, 'Thị trường snack: Món ăn vặt nửa tỉ USD của người Việt', 2017.12.29.
http://www.brandsvietnam.com/14362-Thi-truong-snack-Mon-an-vat-nua-ti-USD-cua-nguoi-Viet
5. A day roi, 'Bim bim'.
https://www.adayroi.com/tim-kiem?category=all&text=bim+bim
6. Vietnam biz, 'Giúp thương hiệu nội trụ vững trước sóng M&A', 2018.2.12.
https://vietnambiz.vn/giup-thuong-hieu-noi-tru-vung-truoc-song-ma-45819.html
'베트남 일용소비재(FMCG) 시장, 현지기업이 주도'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