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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3 2018

2017년 중국 건강식품 생산액, 4,000억 위안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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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중국 건강식품 생산액, 4,000억 위안 달성

aT 청뚜지사

 

   

328일 중국영양보건식품협회(中国营养保健食品协会)에 따르면, 2017년 중국 건강식품(보건식품) 생산액은 약 4000억 위안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국은 전 세계 최대의 특수 식품 소비시장이 됨.

 

건강식품은 특수 식품 중의 하나임. 특수 식품은 건강식품, 영유아조제분유, 특수 의료용 배합식품, 영유아 이유식, 운동영양 식품,  프로바이오틱스 식품 등이 포함되어 있음. 중국의 특수 식품 소비 시장은 이미 원료 공급, 제품 가공에서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유학충(刘学聪) 중국영양보건식품협회 비서장에 따르면, 중국에서는 보건식품 등록 관리 제도가 시행된 지 20년이 되었고, 16,000개 품목이 승인을 받았음. 현행 등록 또는 서류 제출의 두 가지 방법은 제품의 시장 진입 및 발전에 있어 더욱 효과적임. 최근 5년 간 중국은 중국만의 특색 있는 특수 식품 관리제도 및 사회 전체적인 식품 안전 체계를 세웠으며, 계속 보완하고 있음.

 

유학충(刘学聪)은 중국의 감독관리가 날로 엄격해지는 상황 속에서, 특수 식품 업체들은 업종 관리를 강화해 선순환을 이루는 시장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음.

중국 국제 아건강(亚健康 : 건강한 상태와 질병의 중간 상태) 학술성과 세미나 통계자료에 따르면, 중국은 총인구의 5%가 건강한 상태이고, 20%가 질병이 있는 상태임. 75% 아건강 상태인데 아건강 상태의 인구가 7억 넘은 것으로 알려짐. 각종 전염병을 포함한 연간 환자수가 연인원 30억 명을 넘어, 시장 수요가 큼. 한편 중국은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노인 인구가 갈수록 많아지고 있고, 노년층의 의료 서비스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또한 두 자녀 정책의 영향으로 모자 보건, 공공 위생 등의 서비스 수요도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임. 양로, 유아 보건 복지는 건강 산업 발전에 더욱 광범위한 시장을 제공.  

 

2016년 중국 건강식품 시장 규모가 2,644억 위안에 이르고, 2017년은 약 4,000억 위안에 달했음. 2018년에는 업종 규모가 4,230억 위안, 2022년에는 10,377억 위안으로 향후 오년 간(2018~2022) 연 평균 복합 성장률이 25%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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