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4.23 2018

중국은 설에 인터넷쇼핑으로 신선식품 구입

조회1579

중국은 설에 인터넷쇼핑으로 신선식품 구입

 

올해 설 명절에는 채소, 과일, 해산물, 육류 등 신선 냉장냉동 식품은 히트 상품이었음. 인터넷 쇼핑이 대중화되면서 전자 상거래 플랫폼은 설날 신선식품 구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음. 수입산 신선품도 전자 상거래 플랫폼을 이용하여 전 세계 각지 신선품이 중국인 밥상에 올라와있음.

 

37일 징동(京东)이 발표한 2018년 설날 신선 상품 소비 보고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인터넷 쇼핑을 할 때 신선품 구입을 최우선시함. 수입산 신선품은 설날밥상에서 메인음식이 되었으며 나이가 많은 사람일수록 신선상품 소비에 대한 의존도가 높았음.

 

신선식품 저온 유통체계가 발전하면서 상품 종류가 다양해짐. 신선상품 전자 상거래 시장은 1년간 급속한 발전에도 여전히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음. 2017년 징동(京东) 신선식품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330% 증가했으며, 판매액은 전년 동기 대비 240% 증가했다고 징동(京东) 빅데이터가 발표함.

 

연령대별로 볼 때 80~90년대생 젊은이들은 과일을 선호하는데 이 중에서 키위와 체리를 가장 많이 소비함. 70년대생 소비자들은 고기와 계란 같은 축산제품을 많이 선호하고, 50~60년대생 소비자들은 어류와 새우류 같은 해산물을 많이 선호함.

 

품목별로 볼 때 올해 설날 때 소비자들은 특히 신선식품을 설맞이 선물로 구매했음. 설 기간 신선식품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98.8%를 증가했으며, 소비액이 가장 많은 신선식품은 해산물, 과일과 축산제품 순이었음.

 

지역별로 볼 때 설 기간 전국 각지의 소비는 전반적으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며 평균 성장률이 100% 초과했음. 지역별 도시별 신선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서로 다른데 신선품 소비에 전년 동기 대비 증가속도가 가장 빠른 지역은 충칭(重庆), 산시성(陕西), 랴오닝성(辽宁), 푸젠성(福建), 후베이성(湖北) 순이었으며 판매액은 300% 증가했음.

 

산지별로 볼 때 신선품 소비는 글로벌화 추세를 보이고 있음. 국민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수입산 신선품에 대한 소비가 더욱 뚜렷헤짐. 전자 상거래 플랫폼은 전국 모든 소비자들이 집에서도 전 세계의 신선식품을 구매하여 맛볼 수 있게 함. 설날 기간 수입산 신선상품 매출액 순위에는 칠레산 체리, 아르헨티나산 새우, 에콰도르산 새우, 베트남산 용과, 칠레산 블루베리 등 있음.

 

성별로 볼 때 신선식품에 대한 선호도도 현저히 차이를 나타냄. 여성 소비자는 채소, 냉장냉동식품 및 과일을 많이 선호, 남성 소비자는 해산물, 축산제품을 많이 선호함.

 

 

 

 

 

자요원 : 남방망(2018.03.08.), aT청뚜지사

'중국은 설에 인터넷쇼핑으로 신선식품 구입'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