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4.26 2018

중국 광저우, 미국 관세인상이 과일, 포도주, 인삼시장에 미치는 영향

조회1600

중국이 4월 2일부터 128개의 미국 수입 제품에 대해 관세를 인상하기로 한 가운데, 양성완보 기자는 광저우의 많은 대형유통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미국산 수입과일은 아직까지 가격인상이 없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러나 포도주 수입상들은 관세 인상이 포도주 수입에 큰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앞으로 판매가격 또한 인상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또한 미국산 인삼도 가격 인상이 될 것으로 보아, 중국 인삼 시장에도 큰 변화가 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미국 수입산 과일 시장 점유율은 비교적 적어


광저우 화룬완지아(华润万家), PnS(百佳), 용왕(永旺) 등 유명 대형유통매장에서는 모두 중국산 돼지고기를 판매하고 있었으며, 가격은 매 근 15위안에서 30위안 사이였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중국산 돼지고기를 구매하고 있으며, 수입 산보다 현지산 돼지고기가 더 신선하다는 의견을 보였다. 광저우 재래시장에서 미국산 수입 과일이 판매되고 있지만 점유율이 크지는 않았다. 수입산 과일을 취급하고 있는 판매상은 아직까지 가격이 인상되었다는 통지를 받지 못하였으며, 수입 과일시장의 자원은 많고, 전 세계 각 국에서 수입되는 과일들의 대부분이 이미 중국 시장으로 들어오고 있어, 소비자들이 특정한 과일의 가격이 인상되는 것을 안다면, 구매를 기피하게 될 것으로 보여, 많은 판매상들이 쉽게 가격 인상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하였다. 역으로 다른 국가의 과일을 수입이 증가하게 되거나, 중국산 과일의 구매율이 높아질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포도주 판매 가격 20% 인상

이번의 관세 인상이 미국 수입산 포두주의 가격에도 큰 영향을 주었으나, 사실상 미국산 포두주는 중국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크지 않다. 중국 주류 수출입상회에서 제시한 통계자료 수치에 의하면, 2018년 1~2월의 수입된 포도주 중 주로 프랑스산으로 3748만병이 수입되어 전체 포도주 시장의 40.5%를 차지하였으며, 미국산은 135.8만병으로 2.7%를 차지하며, 프랑스산 포도주에 비해 비교적 많이 낮은 점유율을 기록하였다. 그러나 미국산 포도주를 전문적으로 수입하고 있는 판매상들은 원가는 인상될 것이라 예측하였다. 켈리포니아산 포도주 수입상은 포도주가 수입 도매에서부터 소매로 판매되기까지의 이익률이 상당하지만, 최종적으로 모두 동일하게 인상될 것으로 보아, 판매가격이 최대 20%까지 인상될 것이라고 하였다.


국제 포도주 조직위원회 OIV는 통계 수치에 의하면 유럽의 이상 기후로 인해2017년의 포도주 시장은 유럽의 포도주 생산 감소량이 20억~25억 위안이었으며, 전 세계 포도주 생산량이 70년 만에 처음으로 소비량보다 낮았고, 가격 또한 포도주 시장 역사상 최고 수준을 기록하였다고 발표하였다. 프랑스, 이탈리아, 칠레 등 국가의 포도주는 금년도에 이미 많은 가격 인상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국내 인삼 가격도 인상


미국 수입산 인삼의 가격이 인상됨에 따라, 최근 중국산 인삼이 인삼 시장의 주요 소비 품목으로 떠오르고 있다.


중약재천지왕(中药材天地网) 부회장인 구하이린(贾海彬)은 현재의 인삼 시장은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중국산 제품인 주로 길림 장백산, 흑룡강 등의 지역의 인삼이 소비되고 있으며, 수입산 인삼의 가격 인상이 중국산 인삼의 가격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고 하였다.

금강약점(金康药店) 대표 떵하오타오(郑浩涛)는 미국산 인삼에 대한 관세가 높아지면서, 가격 또한 끊임없이 인상될 것이며, 그 영향력이 미국 및 캐나다산 외에도, 다른 수입산 인삼의 가격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 소비자들은 인삼 구매 선택의 폭이 더 넓어질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 미국산 인삼의 수입을 점점 줄여갈 계획이라고 하였다.

출처 : 양성완보(羊城晚报, 2018.04.03)

시사점 : 중국 시장에서 수입산 포도주 및 인삼의 가격 인상을 계기로 가격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 기회를 바탕으로 한국산 주류 및 인삼을 중국으로 수출 시 적절한 가격으로 판매될 수 있도록 가격 설정에 신중하여, 대중국 수출확대 기회로 연결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광저우, 미국 관세인상이 과일, 포도주, 인삼시장에 미치는 영향'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딸기 #사과 #포도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