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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27 2018

미국 파머스마켓(Farmers Market) 운영 현황 및 관련 법령

조회2569

1. Farmers Market 운영 현황

■  Farmers Market 정의
 2곳 이상의 생산농가들이 특정 지역, 시간에 모여 소비자에게 농산물을 직접 판매하는 시장. 한국의 농산물 직거래 장터 개념으로 중간 유통업체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생산자, 소비자 모두에게 호응을 받고 있음

■  운영 현황
 미국 소비자들의 친환경 유기농 제품, 로컬푸드 선호 트랜드에 맞춰 Farmers Market 개설은 꾸준한 성장 추세
   - (‘94) 1,800여개 → (‘02) 3천여개 → (‘09) 5천개 → (‘12) 1만개
  지역별로는 캘리포니아주가 가장 많은 마켓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체 파머스 마켓의 연간 판매액은 10억 달러 수준으로 추산
   - 캘리포니아주 759개, 뉴욕주 637, 일리노이주 336, 미시간주 331 등
  (운영주체) 주 정부, 생산자, 도시민 등 각 주체가 공동 참여한 비영리단체 주도로 운영되는 경우가 대부분임(면세 혜택 등)
  (주요특징) ① 주로 소규모 농가가 특화 품목으로 참여하여 시장 차별화 ② 유기농 재배, 높은 신선도로 일반 시장 가격보다 높음 ③ 지역 행사와 연계한 관광농업 형태로 발전하고 있음

2. Farmers Market 관련 법령

■  관련 법령
  Farmers Market 운영은 연방법, 주법 규제가 적용되며, 마켓이 개장되는 지역에 따라 해당 주, 카운티, 시에서 정한 별도 규정을 준수해야함
   - 1976년 ‘농민, 소비자, 농산물 직거래 유통법(Farmers to Consumer Agricultural Direct Marketing Act of 1976)’ 이 통과하면서 각 주마다 농산물 직거래 유통 프로그램 규정이 제정되고 Farmers Market이 핵심 유통채널로 운영
     (Farmers Market의 설치, 운영 근거 법령)
   - 참여 농가는 해당 법령에 따라 면허 및 허가 취득, 식품 취급 및 판매세 납부, 보험 가입, 노동 관련법 등 준수 의무가 있음

■  Farmers Market Promotion Program(파머스 마켓 촉진 프로그램)
  농무부에서는 ‘02년도 부터 ‘Farmers Market Promotion Program’을 제정하여 파머스 마켓 운영을 지원하고 있음
  농무부 산하 마케팅지원청(AMS, Agricultural Marketing Service)을 통해 프로그램 운영 중이며, 운영 단체 대상 보조금 지급, 정보 제공, 마케팅 등 지원 활동 수행
   - 마켓 수 확대와 가치 증대, 생산자 참여 활성화, 농산물 다양성 보장 등의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평가됨


3. 캘리포니아주 Farmers Market 

■ 
관련 법령
  파머스 마켓은 연방 정부 차원의 인허가는 불가능하며, 설치 지역 주 행정당국의 인허가를 취득해야함
  캘리포니아주는 파머스 마켓 지원을 위한 담당 농업부서를 운영하고 있으며, 인증 심사를 통해 파머스 마켓 운영을 승인하고 있음(CFM, Certified Farmers Market 제도)
   - 약 800개 가량의 Certified Farmers Market과 약 2,500명의 인증 생산자가 참여하고 있으며, 전체 마켓의 50%는 연중 운영되고 그 외는 대부분 4~10월 사이 기간 중 운영되고 있음
  CFM 참여농가는 재배지 현장검사, 운영계획 제출 등 심사를 거치고, 마켓 판매 정책, 가격 정책, 위생 규정 등을 준수해야 함

■ 
판매 규칙
  각 카운티 농업국을 통해 인증된 저울 및 측정 규정에 따른 무게를 기준으로 판매되며, 모든 제품 가격은 게시되어야 함
   - 시장 내에서 판매자의 가격 변동 및 생산자간 판매 엄격히 금지
  모든 허가증 및 면허증은 판매 중 눈에 띄도록 표시해야 함



4. 농무부(USDA) 직접 운영 Farmers Market 

■  참가자격 및 운영규칙
  USDA는 워싱턴 DC 소재 USDA 본사 앞 광장에서 5~10월에 매주 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2시까지 Famers Market을 직접 운영함
  (참가자격) 워싱턴 DC, 체서피크만 (델라웨어, 메릴랜드, 펜실베니아, 버지니아, 웨스트버지니아, 뉴욕) 200마일 반경의 농산물 생산자
  (운영규칙) ① 제품 성분의 75%는 지역 내의 재배자로부터 직접 공급받아야 함 (물, 소금, 설탕 등 제외)  ② 참가 생산자는 USDA에 판매제품 목록 및 농장 정보, 생산지 지도를 제출해야 하며 연방, 주, 시 등 적용 가능한 모든 보건 규정을 준수해야 함 ③ 참여 농장은 매주 총 판매량 집계 데이터를 제출해야 함. 판매 데이터는 기밀로 유지되며 미제출시에는 자격이 박탈될 수 있음



출처 : LA지사 자체조사
www.ers.USDA.gov www.ams.usda.gov
www.agmrc.org
www.farmersmarketcoalition.org
www.cchealth.org
www.mass.gov
www.publichealthlawcenter.org



[시사점]
전통적 시장 형태인 Farmers Market의 지속적인 성장에는 가격이 비싸더라도 건강하고 믿을 수 있는 먹거리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일부 반영되어 있음
미국시장 진출을 계획하는 한국식품업체들도 친환경재배, 차별화된 품목, 높은 신선도의 고품질 식품을 찾는 미국 소비자들의 소비 특성을 파악하여 제품 개발 및 셀링포인트를 잡아야 할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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