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4.30 2018

베트남, 배달음식 주문확대

조회2301

베트남, 배달음식 주문 확대


2018년 4월 30일


□ 키워드 : 배달음식



□ 배달음식 

 ◦ 소비현황  

  - ‘Q&Me 베트남마켓리서치’의 2016년 19-39세의 하노이시와 호치민시 거주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34%가 배달음식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를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사람은 전체의 8%에 해당함

  - 이용 시간대는 주로 평일 점심, 평일 저녁, 주말 저녁으로 나타남


 ◦ 메뉴

  - 배달음식 메뉴로 일반적으로 베트남식을 가장 선호하나, 젊은 층은 피자와 후라이드 치킨 등 서양식 패스트푸드와 베트남식 샌드위치를 선호함

  - 베트남식은 케이터링 업체 외에 일반 가정집에서 운영하는 소규모 도시락 배달 서비스를 통하여 공급하며, 서양식 패스트푸드는 일반 패스트푸드점의 배달서비스를 이용하며, 베트남식 샌드위치를 파는 베트남 빵집체인도 배달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음

  - 배달되는 메뉴로는 육고기(소고기, 돼지고기), 가금육(오리고기, 닭고기), 해산물, 양념, 식재료, 소스, 과자, 음료, 쌀 등 식품 전반에 대해 배달하고 있으며, 직장여성을 겨냥한 가정식사용 청결한 채소를 주중에 배달하는 서비스도 실시함    


 ◦ 홍보

  - 케이터링 업체(예: Bep cua Phuoc, Bep Ba Cha, Com Chieu Ngon)는 홈페이지와 SNS를 통하여 배달음식의 메뉴사진과 가격을 홍보하고 있음

  - 음식점 앱(예: Delivery Now, Foody.vn, Vietnammm.com, Kitfe)을 통한 음식점 정보는 위치를 통하여 주변의 다양한 음식점을 검색할 수 있으며, 각 음식점별 주요 메뉴의 사진 또는 동영상, 가격, 영업시간을 공개하며, 앱을 통하여 즉석 주문이 가능함 

  - 가정에서 만들어 배달하는 도시락 서비스는 SNS나 메일을 통하여 지인을 중심으로 주변인들에게 메뉴 사진과 연락처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음


 ◦ 주문

  - 배달음식을 시키는 방법으로는 주로 웹사이트를 통한 검색이나, 기존에 알고 있던 가게에 주문을 함

  - 주문방법은 전화주문이 가장 보편적이며, 앱을 통한 주문도 점차 확산 중임

  - 주문은 보통 가족 또는 친구들과 함께 먹기 위해 여러 명분의 식사를 함께하며, 주문액은 보통 200,000-300,000VND/회임 


 ◦ 배달

  - 배달음식의 발달은 베트남 교통의 문제, 바쁜 생활, 편리한 서비스 등, 그랩(Grab) 등 오토바이 승차서비스 발달에 따라 운반비를 지불하고 음식배달을 편리하게 시킬 수 있는 환경이 됨

  - 지불방법은 대부분 음식을 수령 후 현금결재를 통하여 이루어짐 


 ◦ 이용 목적

  - 배달음식을 이용하는 이유로는 주로 맞벌이인 베트남 가정환경에서 도시락 준비의 어려움, 궂은 날씨에 따른 외출 기피, 저렴한 비용의 운반비, 적당한 가격, 요리와 설거지가 필요없는 편리함, 다양한 메뉴의 섭취 욕구 등이 있음 

  - 이에 비하여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배달음식을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집에서 만든 음식에 대한 선호, 외부 식당에 나가서 먹는 것이 더 편리하다고 여기거나, 음식의 긴 배달시간에 대한 기다림, 첨가제에 대한 우려가 주요 이유를 차지함


 ◦ 한계점

  - 배달음식 이용에 소비자가 필요한 개선사항으로는 배달시간의 단축, 음식의 질과 안전성 향상, 가격 인하, 메뉴의 다양화를 뽑음

  - 추가적으로 실시되길 희망하는 배달서비스로는 자정과 같이 늦은 야간에 가능한 배달과 특별한 날(생일 등)을 위한 메뉴가 있음  



□ 출처

1. Q&Me, 'Thói quen sử dụng dịch vụ giao đồ ăn tận nơi tại Việt Nam', 2016.4.

https://qandme.net/vi/baibaocao/Thoi-quen-su-dung-dich-vu-giao-do-an-tan-noi-tai-Viet-Nam.html


2. Brands Vietnam, 'Insight khách hàng về dịch vụ giao thức ăn tận nơi', 2018.8.1.

http://www.brandsvietnam.com/congdong/topic/6596-Insight-khach-hang-ve-dich-vu-giao-thuc-an-tan-noi


3. Vietnam Net, 'Investors, retailers squeeze into prepared food market', 2018.4.8.

http://english.vietnamnet.vn/fms/business/198383/investors--retailers-squeeze-into-prepared-food-market.html


4. Vietnam Net, 'Young brands threatening giants', 2018.1.1.

http://english.vietnamnet.vn/fms/business/192556/young-brands-threatening-giants.html

'베트남, 배달음식 주문확대'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