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5.03 2018

스파클링 와인은 중국에서 새로운 인기 품목이 될 것

조회2225

스파클링 와인은 중국에서 새로운 인기 품목이 될 것

 

국제 와인 컨설팅 회사 WineIntelligence가 발표한 2018년 중국 스파클링 와인 시장보고에 따르면 중국 와인 수입상과 경소상들이 가성비가 높은 스파클링 와인 시장에 기울어지면서 앞으로 히트 상품이 될 것으로 보임.

 

중국 스파클링 와인 시장 발전 침체

전 세계적으로 보면 스파클링 와인의 증가 속도가 일반와인보다 훨씬 앞섬. 전 세계에서 스파클링 와인 소비가 가장 많은 독일은 5병의 와인 중 1병은 스파클링 와인임. 스파클링 와인이 일반와인처럼 대중화되지 않는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스파클링 와인을 일상적 술이 아닌, 축하용 술로 인식하기 때문임.

 

하지만 중국 시장에서는 스파클링 와인은 아직까지 소비 붐이 형성되지 않았음. 와인 연구기관인 IWSR의 연구 데이터에 따르면 2016년 중국 시장에서 1.6억 박스(9L/박스)의 스파클링 와인을 소비했음. 이는 일반와인 소비의 1%불과하며 전 세계 평균치 10%보다 훨씬 낮은 것으로 보임. 소비자들이 스파클링 와인에 대한 편견을 깨닫고 있어 중국인의 스파클링 와인 소비 습관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젊은 세대가 소비 주도

중국인들은 스파클링 와인과 거의 관계가 없다고 느껴 대다수 도시 중 고소비 층이 더 쉽게 레드와인을 선택함. 73%에 달하는 응답자는 이들은 지난 12개월간 레드와인을 마신 적이 있고, 샴페인과 이탈리아 스파클링 와인을 마신 적이 있다는 응답자는 각각 29%28%를 차지하고 있음. 차세대 와인 소비자 특히 교육 수준이 높은 도시의 밀레니엄 세대 소비층과 대학을 졸업한지 10년이 안된 소비자들, 연령대가 높은 소비자보다 그들이 전통적인 보르도 레드와인 이외의 와인을 접하기를 좋아함.

 

그들은 생활을 즐기며 동양식 생활방식을 좋아해 스파클링 와인이 이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면서 남다른 신선한 체험함. 통계에 의하면 젊은 소비자들은 스파클링 와인 소비의 주도층이 되며 52% 이상의 스파클링 와인 소비자 연령층이 18~34세 사이였음.

 

샴페인은 중국인들이 가장 널리 알고 있는 스파클링 와인이지만 비싼 가격대로 인해 일부 소비자들만 소비할 수 있고, 일반적으로 선물 증정과 축제 자리 많이 사용. 반면에 수입상과 경소상들은 샴페인을 제외한 스파클링 와인이 앞으로 폭발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측. 하나는 그 저렴한 가격 때문이고, 둘째는 중국 소비자의 입맛에 적합하기 때문임. 이 두 가지 특징은 스파클링 와인이 비공식적인 장소에서도 어울린다는 것을 보여줌. 판매 채널이 다양함으로 향후 더욱 저렴한 스파클링 와인들이 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보임. 온라인 판매는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더 광범위한 스파클링 와인 선택을 제공하여 향후 중국 시장에서 스파클링 와인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중국망(2018.03.19.), aT청뚜지사

'스파클링 와인은 중국에서 새로운 인기 품목이 될 것'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