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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31 2018

중국 훠궈 시장에 부는 고급화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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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훠궈(火锅, 중국식 샤브샤브)는 중국을 대표하는 음식중의 하나로 중국인뿐만 아니라 중국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중국 식문화의 상징적인 음식이다. 최근 중국 훠궈(火锅, 중국식 샤브샤브) 체인점 하이디라오(海底捞)가 주식상장을 준비 중이라는 소문이 퍼지기 시작하면서 중국 요식업계의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으며, 중국 훠궈 체인점 중 첫 번째로 2014년 중국 A주 시장에 상장된 샤부샤부(呷哺呷哺)도 동시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2014년 상장 이후 샤부샤부(呷哺呷哺)의 영업수입은 매년 안정적으로 증가하여 왔다. 2014년 약 22억위안(한화 약 3698억원)이었던 샤부샤부(呷哺呷哺)의 영업수입은 2017년 약 37억위안(한화 약 6153억원)으로 66% 증가하였으며, 같은 기간 순이익은 약 1.4억위안(한화 약 236억원)에서 4.2억위안(한화 약 705억원)으로 200% 증가하였다. 상장 이래 샤부샤부의 연 평균 영업 수익은 매년 10% 이상 증가하였으며, 특히 2017년도에는 전년 대비 32.8%의 성장률을 보이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최근 중국 소비 수준의 상승으로 소비자들의 식사에 대한 인식과 수요가 빠르고 저렴한 식사에서 가치 있고 고급스러운 식사로 변화하면서, 샤부샤부(呷哺呷哺)는 소비자들의 프리미엄 훠궈에 대한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초우초우라는 새로운 브랜드를 탄생시켰다. 2017년 샤부샤부는 프리미엄 브랜드 초우초우(凑凑)를 출시해 프리미엄 훠궈 시장에 뛰어들었으며 베이징, 상하이, 션전과 항조우 등 지역에 21개의 매장을 열었다. 기존 샤부샤부(呷哺呷哺)는 1인 평균 소비금액이 50위안(한화 약 8,300원)으로 저가 브랜드라는 인식이 강했으나, 샤부샤부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초우초우(凑凑)는 1인 평균 소비금액이 130위안(한화 약 2만원)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실 중국 요식업계에서 가장 효과적인 전략은 중간 가격대를 공략해 가장 넓은 범위의 점유율을 확보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중국 중간 가격대 훠궈 시장에는 하이디라오(海底捞)라는 막강한 브랜드가 존재해 다른 브랜드는 중간 가격대 훠궈 시장으로의 진입을 망설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저가 브랜드인 샤부샤부(呷哺呷哺)는 프리미엄 브랜드인 초우초우(凑凑)를 런칭해 하이디라오(海底捞)와의 정면 대결을 피하면서 공백 상태인 중국 프리미엄 훠궈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최근 몇 년 중국 소비 수준 상승으로 인한 프리미엄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 추세에 대응하여 중국 요식업계 역시 적극적으로 돌파구를 찾고 있다. 이미 포화 상태에 도달한 저가 훠궈 시장의 샤부샤부(呷哺呷哺)는 프리미엄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대상으로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으며, 샤부샤부(呷哺呷哺)는 ‘기존 브랜드 서비스와 관리 강화, 훠궈 ․ 차 ․ 음료를 결합한 프리미엄 브랜드 초우초우(凑凑) 런칭, 제품을 매장 외 영역에서 판매하는 식품 회사 설립 통한 산업체인 확장’이라는 3가지 핵심전략을 바탕으로 2019년까지 샤부샤부(呷哺呷哺) 매장 수를 1,000곳으로 확대하고 3년 내에 식품 회사까지 상장시키겠다는 계획이다.



※ 출처 : 베이징지사, http://news.21food.cn/13/2829589.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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