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6.22 2018

차세대 슈퍼 푸드 모링가 – 일본시장에서도 부상

조회3014

 ■ 차세대 슈퍼 푸드 모링가

 · 모링가는 주로 인도, 아프리카, 남미, 동남아시아 등에 자생하고 있는 식물로,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어 "기적의 나무"라고도 불린다. 차세대 슈퍼 푸드로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단백질, 섬유소, 칼륨, 칼슘 등 90 여종의 풍부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이다. 시금치의 3배의 철분, 오렌지의 10배의 비타민C, 레드 와인의 8배의 폴리페놀 등 다양한 영양소를 고농도로 포함한다.

 · 모링가는 풍부한 영양소와 더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면역력과 안티에이징 효과가 있으며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당뇨병, 고혈압, 동맥경화 등 생활습관병의 개선 및 예방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치매의 원인물질인 아밀로이드β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인정되었으며 동물 시험에서 치매의 예방 및 개선이 되었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 일본의 한 의사에 따르면, “보통 약은 한 가지 질병을 개선시키지만, 자연 식물인 모링가는 많은 유익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 할 수 있기 때문에, 다방면에서 효과적으로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 그러나 모링가는 과다 섭취시 설사 및 복통이 있을 수 있고, 자궁수축의 위험이 있어 임신 중인 산모에게는 섭취를 권하지 않는다고 한다. 일본의 후생노동성에서는 2004년에 임산부는 가급적 피하라는 주의 환기를 지도 한 적이 있다. 실제로 유산이 발생한 적은 없기 때문에 그 이후 모링가 섭취에 대해 주의 환기를 행한 적은 없다. 


 ■ 모링가를 활용한 식품

 · 슈퍼 푸드 모링가에 가장 먼저 주목 한 것은 미국이다. 미국에서는 모링가를 2018년 주목해야 할 식품 트렌드 중 하나로 꼽고 있다. 현재 잎이나 줄기를 사용한 건강 스낵이나 스무디 등의 재료로 많이 쓰이며, 많은 요리사들이 이 재료를 음식에 활용하고 있다.

 · 모링가는 일본에서는 아직 인지도가 높지 않은 편인데, 닛신식품이 녹즙시장에 진입하면서 모링가를 사용했다. 14일에 열린 신상품 발표회에서는 모링가 녹즙뿐 아니라 모링가를 사용한 스프, 요구르트, 샌드위치 등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같이 선보였다.



미국 Kuli Kuli사의 모링가를 사용한 제품들 (파우더, 영양바, 차 등)

일본 닛신식품의 “모링가 녹즙”

                     <사진출처> 닛케이 트렌디(왼쪽) / 식품신문(오른쪽)




자료출처  닛케이 트렌디 2018년 4월호
               식품신문 2018년 6월 18일자 
      

■ 시사점

〇 최근 식품 트렌드 중 하나가 “건강”인 만큼, 차세대 슈퍼 푸드로 불리는 모링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미국에 비해 한국과 일본시장에서는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편으로 소수의 소비자들이 주로 해외 직구 등을 통해 구매를 하고 있다. 일부 수입・유통을 하는 곳이 있으나 홍보는 미흡한 편이다. 아직은 생소한 식품이므로 트렌드를 잘 살펴 철저한 준비 속에 소비자 니즈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차세대 슈퍼 푸드 모링가 – 일본시장에서도 부상'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모링가 #슈퍼푸드 #녹즙 #건강식 #기적의나무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