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수, 창의적인 포장으로 시장 선점
조회1586생수, 창의적인 포장으로 시장 선점
청뚜지사
최근 몇 년간,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탄산음료의 소비량도 해마다 감소되고 있음. 반면에 생수의 점유율은 계속 올라가고 있음. 이와 동시에 중고급 생수 시장도 꾸준히 발전하고 있음.
시장에서 생수 브랜드가 계속 많아지고 있어, 업체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우수한 수원 및 품질이 좋은 제품 이외에도 제품의 포장이 아주 중요함. 마트에 진열된 제품은 예쁘고 창의적인 포장으로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아야 더욱 많은 관심을 받을 수 있음.
최근, 수년간 대만 생수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브랜드인 “또흐수이(“多喝水)”는 제품 포장에서 뒤집힌 글자가 적혀 있는 신제품을 출시하여, 독특한 아이디어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음.
해당 브랜드는 일본 유명 문자 예술가 Nomura Issei 와 합작해 “재능” 의 두 글자를 바탕으로 뒤집힌 글자를 만들었음. 노력, 야행(也行), 의력(毅力:굳센 의지) 등 총 4가지 제품이 포함되어 있음. 단어마다 자신만의 뜻을 가지고 있고, 이런 아이디어로 각광받고 있음.
최근 20년간, 중국 생수 시장은 고속 성장을 유지하고 있음. 생수 소비량은 2002년 858.8만 톤에서 2016년 4,536.6만 톤으로 증가했고, 소비 규모는 234억 위안에서 1,600억 위안으로 성장함. 복합성장률은 14.8%로 전 세계 평균 증가율의 2배 이상, 2019년에는 2,0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건강한 생수 및 제품의 편리성은 향후 생수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핵심 동력임.
수원지와 소비시장 간의 지리적 거리의 제한으로 생수의 물류비용은 상대적으로 높음. 또한 제품 자체가 차별화가 없는 속성으로 인해 유통할 시 유통채널 중간상들이 힘이 세서 협상가를 정하는 경우가 많음. 물류와 유통 경로 이 두 부분은 산업 전체 가치의 60%를 차지함.
생산업체에 대해서는 높은 고정자산 투자 및 낮은 한계원가 등 업종 특징은 규모 경제의 우위를 점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생산업체가 반드시 차별화된 제품 및 좋은 유통채널로 제품의 매출을 보장해야 이익을 얻을 수 있음. 이에 따라 창의적인 포장을 통해 제품의 차별화를 부각시켜 공격적인 시장 마케팅에 나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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