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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27 2018

중국 국내 농산품 판매의 어려움 어떻게 이겨낼까?

조회1502

날짜:2018-06-12  출처: 신화왕(新华网)

현재, 과일·야채는 성수기에 들어섰다. 최근, 광동, 해남의 망고, 파인애플 / 운남, 귀주의 야채 / 강소의 참외 등은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신선 농산품들은 현지에서 사려는 사람이 적고 도시의 야채시장에서는 비싼 가격에 팔리는 현상이 존재한다. 어떻게 해야 생산과 소비의 균형을 찾아 시장의 파동을 줄일 수 있을까?

농산품시장에 파동이 생기는 주요 원인은 공급과 수요가 일치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야채와 같은 신선제품들은 쉽게 상하고 저장하기 어려우며 시장, 정보, 기후 등 여러요소의 영향을 받는다. 또한 중국 농업은 생산-가공-저장-물류-소비산업 체인이 불완전하여 전지역 판매가 어렵다.

특색 있는 좋은 품질의 농산품은 현지시장에서 발전이 느리다. 특별히 빈곤지역에는 냉동창고, 신선창고, 냉동차량, 전자결제 등 기초시설이 부족하고 사람이 하는 업무가 비교적 많아 구역화, 규모화, 전문화된 서비스체계를 형성하지 못하였다.

또한, 유통 비용이 높다. 냉동체인의 발전이 느리고 농산품은 운수 중 손실이 크고 운송거리가 멀고 유통과정이 복잡하여 원산지 가격과 시장가격의 차이가 크게 존재한다.

마지막으로 중국농산품은 시장정보 교류가 원활하지 못하다. 주 생산지역과 주 소비지역의 정보교류가 원활하지 못하여 시장의 공급과 수요가 일치하지 않는다. 대부분 빈곤지역의 농민들은 이웃 향촌 농민들로 부터 농산품 판매정보를 얻고 있으며 정규적인 매체를 통하여 정보를 얻는 농민들은 많지 않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중국 중앙과 국가기관에서는 개혁을 통한 실질적인 조정에 착수하였고 각 부문에서는 농산품 생산, 가공, 유통이 일체화된 관리체제를 추진하였다.

최근 중국 벼, 밀, 옥수수의 재고량은 역사상 가장 높은 수치이다. 이는 가격형성에 어려움을 주고 있다. 대규모 농작물 간의 대체성은 제품의 가격변동을 초래한다. 옥수수는 중국에서 가장 큰 식량작물이고 사료의 주요 원료이다. 옥수수는 밀, 벼, 보리, 감자, 고구마 등으로 대체할 수 있다. 최근 2년간, 옥수수가격이 하락하면서 관련 대체품들도 가격을 낮춰야만 하였다. 최근 국내외 농산품의 가격격차가 크고, 많은 수입농산품들이 들어오면서 국내 농산품은 큰 타격을 받았다.

신선농산품과 소규모 농산품은 시장에 집중적으로 공급될 때엔 가격이 낮으나 시즌을 지나면 가격이 높아지므로 주기적이고 계절적인 파동이 선명한 특징이 있다. 날씨의 영향, 소규모 및 유통효율의 낮은 점 등의 요소들은 신선 농산품의 가격파동을 가중시킨다. 파, 생강, 마늘, 녹두, 고추 등 소규모 농산품은 산지가 비교적 집중되어 자연재해의 영향을 더욱 쉽게 받는다. 시장용량이 작고 저장보관에 유리한 특성으로 시장 반응에 민감하다. 감산 후 가격이 오르면 맹목적으로 재배면적을 늘려 다음 재배주기에는 가격이 폭락하는 악순환이 발생한다.

중국 농산품은 공급의 다양화와 개성화 방면에서 소비자들의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하여 판매가 어려운 현상이 존재한다. 하지만 품질이 좋은 브랜드 농산품에는 이 같은 문제가 극히 드물게 나타난다.

해결책

농산품 소비수요의 변화는 현대 농산품 유통산업의 발전에 아래와 같은 요구를 제기하였다.
1. 시장정보의 공개 강도를 높인다. 시장수요에 맞춰 정보를 생산한다.
2. 제품구조를 조정하고 브랜드화를 추진하며 녹색 우수품질의 농산품을 발전시켜야 한다.
3. 시장체계의 건설을 강화해야 한다. 농산품 산지의 시장건설을 강화하여 농산품의 유통 능력과 효율을 제고해야 한다. 과일, 야채, 수산품의 원산지 냉동, 콜드체인시스템 구축과 관련된 기술표준·전문설비 표준을 제기하고 제 3자 냉동체인 물류업체의 발전을 도모하고 원산지 농산품의 상품화 처리 능력을 제고해야 한다.
4. 농산품 유통방식을 혁신하여야 한다. 농산품이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판매가 원활히 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하고 경매를 통한 거래 방식을 모색해야 한다. 농업합작사, 농업업체, 농업학교와의 연합을 강화하고 산지와 판매지, 산지와 시장 사이의 안정된 판매관계 방식을 탐색해야 한다.
5. 생산과 판매의 연결을 강화해야 한다. 농업·농촌부문을 조직화하여 다양한 농산품 전시 판매 활동을 진행해야 한다. 농업농촌부에서는 올해에 "빈곤지역 농산품 생산 판매 연결 활동"을 진행할 전망이다.
원문:http://news.foodmate.net/2018/06/471472.html

-시사점-

"마늘가격의 폭등과 폭락"의 교훈을 통해 중국 정부에서는 과학적인 분석과 연구를 통해 농업생산과 판매를 유도하고 있다. 해마다 바뀌는 시장형세 속에서 농산품 판매의 안정적인 발전을 유지하려면 공급과 수요의 균형을 유지하고 과학적인 생산과 판매방식을 도입해야 한다. 또한 농산품 업체의 브랜드 가치성을 제고시켜 품질이 좋고 신선한 농산품을 지속 공급하여 안정된 소비자를 확보해야 한다.

최근 중국에는 건강열풍이 불면서 유기농 농산품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어가고 있다. 한국 유기농 신선농산물의 품질은 매우 우수하나 중국과의 검역이 막혀 있는 품목이 많고 통관이 가능한 품목이더라도 중국의 유기농인증을 받기에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투입되어야 하므로 중국시장에 한국 유기농식품이 진출하기에는 현재로선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하지만 aT중국지역본부에서는 현지화지원사업을 통해 다방면으로 중국 유기농인증 받는 부분을 지원하고 있어 향후 검역협상을 통해 새로운 한국산 신선농산물이 통관가능하게 되면 집중적으로 유기농인증 지원을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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