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생수 시장 현황
조회2823라오스, 생수 시장 현황
2018년 6월 14일
□ 키워드 : 생수
□ 식수
◦ 생수 구입
- 수돗물이 깨끗하지 않아 대부분의 국민들이 식수를 따로 구입함
□ 제품
◦ 현지산
- 라오스에서 생산하는 생수로는 Tiger head(비어라오)와 Namthip(코카콜라 자회사)가 대표적임
- 양사 제품들은 좋은 품질과 낮은 가격을 바탕으로 안정적으로 제품을 시장에 공급 중임
◦ 수입산
- 수입 생수로는 제주 삼다수(한국), 풀무원 샘물(한국), Evian(프랑스), Berg(캐나다), Minere(태국) 등이 있음
- 수입 생수는 주로 미네랄을 함유한 제품임
□ 유통
◦ 현지산
- Tiger head는 비어라오의 유통망을 이용하여 지방 곳곳까지 안정적으로 공급되고 있음
◦ 수입산
- 대규모 유통 체인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시내 대형 마트에만 입점 판매중
□ 판매
◦ 현지산
- 라오스에서 생산되는 Tiger head와 Namthip이 유통 시장에서 널리 판매되고 있으며, Tiger head와 Namthip 순임
- Namthip은 Tiger head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판매되고 있음
- 좋은 품질과 저렴한 가격의 생수 판매가 점점 늘어나고 있음
◦ 수입산
- 물류비로 인하여 판매 가격이 높음
< 2018년 라오스 내 생수 유통 브랜드 >
국가 |
한국 |
한국 |
라오스 |
라오스 |
프랑스 |
회사명 |
제주개발 공사 |
풀무원 |
Lao Brewery Company Ltd |
Laos Coca-Cola Bottling Factory |
Danone |
브랜드명 |
제주 삼다수 |
풀무원 샘물 |
Tiher head |
Namthip |
Evian |
특징 |
화산 암반수 |
화강 암반수 |
라오스 대표 식수 |
저렴한 가격 |
천연 광천수 |
용량(ml) |
500 |
500 |
500 |
500 |
1,000 |
가격(LAK) |
5,000 |
5,000 |
4,000 |
3,500 |
18,000 |
사진 |
|
|
|
|
|
* 출처 : 자체조사 (D-MART, K-MART)
□ 마케팅
◦ 현지산
- 라오스에서 생산하는 제품에 대하여 기업은 애국심을 자극하는 광고를 하고 있으며, 해당 제품은 높은 판매량을 기록 중임
◦ 수입산
- 할인 판매 이외에 뚜렷한 마케팅을 하고 있지 못하는 실정임.
□ 소비자
◦ 현지산 생수
-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선호하고 있음
◦ 수입산 생수
- 수입 생수들은 판매 가격이 높아 현지인보다는 외국인이 주 구매층임
◦ 한국산 생수
- 주로 한국교민과 관광객들이 구매하고 있음
- 일부 서양인들은 라오스 생산 생수에 대한 불신으로 한국산 생수를 구매하고 있으나 소량임
- 아직까지 라오스 사람들의 구매는 활발하지 않음
□ 출처
1. aT 하노이지사 자체조사, 2018.6.14.
'라오스, 생수 시장 현황'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