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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2018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주는 식품 포장 트렌드

조회2792

식품포장은 상품 운반, 내용물 보호, 풍미 유지, 상품 정보를 주는 등의 역할을 해 왔는데, 최근에는 클린라벨(Clean Label) 트렌드와 함께 상품의 질과 가치를 보여줌으로써 신뢰를 구축하는 추가 기능이 중요해짐. 식품조사기관인 ‘Center for Food Integrity’의 조사에 의하면, 33%의 쇼핑객들이 푸드 시스템을 불신하는 것으로 나타나므로, Specialty Food 잡지의 편집인인 Denise Shoukas는 제조사들이 포장 재료와 라벨, 제조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요건들을 고려하는 것이 신뢰를 주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조언함.

 

1. 유리용기의 투명성과 보존성

아티잔 피클 제조사의 CEORick Picks유리 용기는 탁월하고, 지속성이 강하다고 하며, 세계 환경조사기관인 ‘EcoFocus Worldwide’2017년 조사에서 90%의 소비자들이 맛과 풍미를 잘 보존할 수 있는 유리용기에 담긴 상품을 선호한다고 함.

 

잼과 소스 제조사인 Stonewall KitchenCEOJohn Stiker도 많은 경쟁업체들이 싼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함에도 유리병을 고수해 온 이유는 이들이 상품 보존에도 탁월할 뿐 아니라, 소비자들이 재사용하는 경향도 많아서 환경보존에도 공헌한다고 함.

 

보존성과 더불어 소비자들이 상품을 선명하게 볼 수 있다는 장점으로, 조사기관인 ScienceDirect플라스틱과 유리용기 비교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유리용기에 담긴 상품에 더 높은 만족도를 보여서, 유리용기가 생산단가나 물류비로 인해 조금 더 비싸더라도 구입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2. 식품 원료에 관한 투명한 정보

소비자들은 구매할 식품이 유기농인지, Non-GMO인지 등에 이전보다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식품 성분과 제조과정 등을 살펴보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므로, 제조사들은 라벨과 포장에 원산지 정보, 성분을 포함한 상품에 관한 정보를 투명하게 표시하는 것이 권장됨. 유기농 스낵 제조사인 Kashi는 제품들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재료들이 어디서 왔는지 등에 관한 스토리를 포장에 넣었는데, 예를 들어 유기농 농장으로 전환한 농장주의 스토리를 사진과 함께 넣어 식품의 정체를 알리고, 원료에 관한 신뢰를 더함.

 

또한, 수산물 제조사인 FishPeople Seafood사는 상품 포장 뒤에 코드를 넣어 소비자들이 이를 스캔하면 수산물의 원산지, 어장, 유통 정보 등을 얻을 수 있게 함.‘Label Insight’s Transparency’기관의 조사에 의하면, 75%의 소비자들이 제조과정이 완전히 투명한 상품에 더 많은 돈을 지불할 용의가 있는 것으로 밝혀짐



3. 고압 가공

고압가공(HPP-High Pressure Process) 시장은 201812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6년간 두 배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고압가공의 하나인 냉장살균 기술은 식음료 제조과정에서 열을 가하거나 보존제를 넣지 않고, 수압에 의해 살균하는 방법으로 식품들을 자연에 가깝게 가공하여, 더 신선한 맛, 더 나은 질, 클린 라벨을 제공하면서도 유통기한을 길게 하는 획기적인 기술임. 2017년에 세워진 HPP Cold Pressure Council은 제 3의 기관을 통한 HPP 인증 마크 제도를 만들어서, 소비자들의 이해를 돕고, 제조사들에게는 인증마크 획득으로, 상품의 질과 맛을 어필하는 것을 돕고 있음. HPP 시장은 신선한 식음료를 원하는 웰빙 트렌드와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될 것으로 전망됨.

 

HPP 기술을 적용하기 좋은 상품들은 액체성분이 많으며 냉장 유통되는 쥬스, , 소스, RTE 간편식, 육류, 해산물 등의 식품들이지만, 시스템을 처음 세우는 비용이 소기업들에게는 다소 부담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남.

 

유기농 HPP 유아 식품인 Pure SpoonCEOAlyson EberleHPP 기술이 아니었다면, 재료들의 신선함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인 자사의 많은 상품들의 제조가 불가능해서, 일반 선반에 오래 놓을 수 있는 식품만을 제조했을 것이라고 하면서, 이 기술을 적용한 상품들은 전통적인 방법으로 보관하는 식품들보다 질적으로 훨씬 우수하다고 덧붙임.

 

출처: Specialty Food Magazine-Summer 2018

  

시사점: 투명하고 건강한 식품을 선호하는 소비자 트렌드는 계속 이어질 것이고 포장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으므로, 한국의 식품제조사들도 맛과 영양을 최대한으로 보존하고 투명하게 상품을 볼 수 있도록 하는 포장 선택, 식품제조과정의 투명한 알림, 신선함을 유지하는 제조공법 등에 투자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미국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는 중요한 방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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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미국 #식품 포장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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