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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24 2018

천억 위안 규모 민물가재 시장, 가격 인상률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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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억 위안 규모 민물가재 시장, 가격 인상률 60%

 

청뚜지사

인물가재의 계절이 다시 돌아왔음. 민물가재 주산지인 후베이성(湖北) 첸장시(潜江)에서는 올해 들어 가격이 계속 올라가고, 일부 품질이 좋은 민물가재의 가격인상은 심지어 60%에 이름. 중국 양시제경(央视财经) 보고에 따르며, 후베이성 첸장시에 위치한 중국 인물가재 거래시장은 중국 최대의 거래시장으로 2017년 이곳의 거래액이 20여 억 위안에 달한 것으로 나타남.

 

소비자의 수요가 많기 때문에 가공업체, 음식점 등도 미리 민물가재를 구매해 민물가재가 더 잘 팔림. 하지만 생산량은 이와 함께 증가하지 않았음. 올해 초에 남방지역의 강추위로 인물가재의 성장이 느려, 후베이, 장쑤(江苏) 등 지역에서 늦게 출시됐음.

 

중국수산유통 및 가공협회(中国水产流通与加工协会)자료에 의하면 현재 중국 전역 시판중인 민물가재는 전년 동기대비 비슷하지만, 장 수요는 30% 증가했음. 심각한 공급 불균형으로 인해 가격이 급등하고 있음.

 

중국수산유통 및 가공협회 민물가재 산업분회(中国水产流通与加工协会小龙虾产业分会) 부회장 니에샤오퐁(聂晓峰)은 현재 중국 전역 민물가재 양식면적은 1,000여 만 묘에 달하고 있으며 올해는 전년대비 30%이상 늘어났다고 말했음.

 

민물가재의 시세가 좋아, 자본시장도 노리고 있으며 시장 진입을 가속화하고 있음. 소비 중단시장이나 가공 단계에서도 자본의 유입이 늘어나고, 이를 통해 천억 위안 규모의 소비시장을 형성했음.

 

업계 분석에 따르면, 민물가재의 순이익은 40%에 이른 것으로 알려짐. 민물가재의 출하가격은 보통 60~64위안/Kg, 모두 다 한 마리당 8~9원의 큰 민물가재고, 가공 후 판매가격은 120위안/Kg 쯤임. 이렇게 계산하면 음식점의 총 이익률은 100%가까우며, 인건비, 가게임차료, 전력 및 수도료 등을 제외해도 40%에 이름. 배달서비스만 할 경우, 순이익은 더 많음. 가게 임대료가 없으므로 원가 절감이 됨.

 

 

현재 중국에는 민물가재 생산기업만 하여도 1,000여개에 달하고, 이 중 20업체의 생산액은 억위안에 이르고, 현재까지 수많은 업체가 큰 투자를 받을 기회를 얻었음.

 

중국어업협회 민물가재 분회 타오(陶忠虎)서장은 작년 중국 민물가재의 소비량은 1,370억 위안으로 해마다 30%이상의 증가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향후에는 더 많은 자본이 이 업계에 진입할 것으로 보임.

 

자본 이외에도 적지 않은 온라인 신선식품 플랫폼들은 이 천억위안 규모의 시장에 눈독을 들이고 있음. 온라인 주문, 당일 배달의 즉석민물가재는 신소매의 시험대상이 됨.

 

광주일보 보도에 따르면 현재 중국 3만억 위안 규모의 음식 시장에서, 민물가재의 시장규모는 천억위안을 넘어 계속 성장하는 것으로 보임. 티몰(天猫), 징동(京东), 왕이(网易) 온라인 상거래 대기업들이 모두 다 민물가재를 대상으로 다양한 분야에 손을 뻗음.

타오바오(淘宝), 징동(京东)에서 민물가재를 검색해 보면 브랜드는 200개 이상 가격은 100위안정도임. 이외에도 식자재 선택에 엄격한 전자상거래 왕이얀쉬안(网易严选) 플랫폼에서도 식품 특집을 맞아 2종의 민물가재를 출시함.

 

전자상거래 거두 업체 이외에도 전자상거래 플랫폼들도 민물가재 판매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예를 들어, 2017년 매일신선(每日生鲜)빠오랴오마샤(爆料麻)가 전년 1,600만 마리를 판매했고 올해에는 1억 마리의 매출을 목표를 세웠음.

 

실제로, 민물가재는 이미 레저식품으로 변신해 요즘 유행하는게으름 경제에 부합함. 하지만 민물가재 업계의 발전에서 가장 걸림돌은 바로 양식 및 운송임. 현재 징동(京东), 티몰(天猫)중국 북경, 상해, 광주 등 11개 도시에서 당일 배달이 가능하다고 발표했음. “매일신선(每日生鲜)”은 한 시간 내 배달을 실현시킴. 업계 전문가는 현재 히트상품인 민물가재가 아직은 제품이 있고, 브랜드가 없다라는 현황에서 벗어나지 못했고, 전자상거래 업체의 시장진입은 업계를 발전 및 업데이트 시킬 수 있다고 분석했음.

 

국민야식으로 불러진 민물가재는 수많은 외식음식 중에서도 온라인 판매와 가장 부합한 음식으로 사람들에게 인식되어, 신선식품이기도 하고, 사교식품이기도 한 속성을 가지고 있음. 맥주와 민물가재를 함께 먹는 것은 현재 도시 직장인들의 야식 세트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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