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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25 2018

중국의 황금알 시장-노인음식 시장

조회2014
날자:2018-07-09  출처: 중국식품보

노인음식 시장은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지닌 황금알과 같은 시장이다. 하지만 짧은 시간 내에 빠른 발전을 이룩하기엔 어려움이 존재한다.

이모씨는 현재 패스트푸드 체인점들을 운영하고 있다. 몇 년 전, 그는 노인음식판매를 시작하였는데 얼마 지나 포기하고야 말았다. 처음에는 노인음식은 시장이 커서 쉽게 성공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고 뛰어들었으나 노인들은 특수한 소비자라 음식점에서 소비하는 습관이 없고 외식은 낭비라고 생각하는 등의 이유로 판매가 잘 되지 않아 좋은 성과를 달성하지 못하였다.

노인음식 시장에 존재하는 문제점으로는 노인 소비자의 소비의식이 낮아 음식 소비를 유도하기 어려우며 리스크가 높다는 점이 있다.

노인음식 서비스 강화
중국은 세계적으로 노령인구수가 가장 많은 국가이다. 통계에 따르면, 2016년 말, 중국 60세 이상의 노령인구수는 2.3억명으로 전체 인구수의 16.7%를 차지한다. 

상업기회를 엿보고 있던 몇몇 기업들에서는 2017년부터 이미 노인음식 시장에 뛰어들기 시작하였고, 중국의 유명 브랜드 음식기업들은 속속히 노인음식들을 출시하였다.

시대환경과 생활환경이 변화 아래 새로 부상한 노인층 소비자들은 움직이지 않는 지식구조, 소비습관과 소비능력을 지녔다. 1950년 또는 1960년 이후에 태어난 소비자들은 구매능력이 강하고 긍적적인 소비관념과 소비의식을 갖고 있다. 려화패스트푸드(丽华快餐)음식점은 하루에 4~5천개의 주문량을 유지하고 있고 주문량은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밖에 노인음식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지지도 확대될 예정이다. 강소성 숙천시(宿迁市)정부에서는 음식점의 발전을 지지하고 격려하기 위하여 노인 소비자들의 이용객수에 따라 상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하나의 음식점이 1년간 노인 이용객수가 2,000~5,000명이면 5천위안의 상금, 5,000~20,000명이면 1만위안, 20,000~50,000명에 달하면 3만위안, 50,000명을 초과하면 4만위안의 상금을 부여한다고 밝혔다. 

제품과 서비스로 판을 접수
요식업에서 소비자들은 제품과 서비스를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노인음식 시장경쟁에 먼저 뛰어든 기업들은 서비스 수준을 제고하고 제품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통하여 고객들의 수요를 만족시키고 있다.

현재 요식업 시장에는 노인음식 전문점이 적고 일반적인 음식점에는 노인들이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제한되어 있다. 하지만 자녀나 배우자와 함께 할 수 없는 독거노인들은 매일 새로운 음식수요가 발생된다. 려화패스트푸드(丽华快餐)점에서는 개성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통하여 고객들에게 다양한 메뉴를 제공함과 동시에 노인들의 입맛에 맞는 개성 있는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화천그룹(华天集团)은 영양기술 연구원을 설립하여 식사환경을 개선하기도 하였다. 화천그룹은 전문적인 노인음식 사업부문을 설립하여 노인음식을 설계하고 있다. 또한 화천양로음식 기술연구원을 설립하고 100만위안의 자금을 투자하여 노인들이 보편적으로 걸리는 고혈압, 심혈관질환 등에 유익한 메뉴의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밖에, 거동이 불편하여 휠체어를 타야하는 노인들을 위해 음식점 통로를 넓히고 둥근 식탁, 손잡이가 있는 걸상을 사용하며 음식점 화장실, 세면대 등 구역에 경보 시스템을 장착하여 편리한 식사환경을 마련하였다. 

또한, 판메이메이(饭美美)는 노인들의 음식습성을 기초로 노인 영양음식을 연구 개발하여 노인들에게 풍부하고 종합적인 영양을 제공한다. 지능자동판매기 또는 핸드폰 앱이나 위챗배달을 통한 음식주문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양로산업 떠오르는 샛별 
기업의 뜨거운 관심과 정부의 적극적인 지지가 있는 노인음식 시장의 미래 전망은 어떠할까?

비록 중국은 단기간 내에 노인소비시장이 성숙단계에 들어선 국외의 산업 체인을 형성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중국 노인들의 소비관념이 점차 개방되고 있어 노인시장에는 커다란 상업적 기회가 존재한다.

또한, 중국의 주요 양로형태는 재택양로 노인들의 끼니를 해결하는 것은 새로운 시장수요가 될 전망이다. 이런 환경은 노인음식 시장에 잠재된 발전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으나 단기간에 빠른 성장을 이루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그 이유로는 노인음식에 대한 수요는 비교적 특수하여 요식업체에서는 식재료, 서비스, 음식안전 등 여러 가지 요소에 일반음식들보다 더 많은 심혈을 기울여야 하기 때문이다. 이는 음식서비스의 전문성, 제품의 건강성 등 다방면의 니즈를 충족시켜야 한다. 그러므로 일정한 경제능력, 브랜드실력이 없는 기업들에게는 진입하기 전부터 큰 리스크가 존재한다.

중국은 역사 발전의 필연적 추세에 의해 노령화시대에 빠르게 진입하였다. 노인 인구수가 점차 증가되면서 노인과 관련된 모든 기업들과 노인 음식점에서는 노인시장을 새롭게 정의하고 기회를 붙잡아야 한다.
원문:http://www.cnfood.cn/xinjingji127158.html

-시사점-
2050년, 중국의 60세 이상 노인인은 4억명 가까이 되고 퇴직금을 받는 은퇴 인구는 약 1.5억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따라서, 60대 이상 소비자의 소비능력이 높아지면서 고령화가 진행 중인 중국에서 노인음식은 식품시장의 큰 축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노인들의 인터넷 소비의식이 강화되고 새로운 제품에 대한 접수능력이 제고 되면서 노인산업은 또 하나의 큰 시장으로 자리 잡았다. 노인들은 다른 연령대 소비자들과 다른 특수한 소비구조를 지니고 있으므로 특수한 서비스를 요구한다. 그러므로 노인시장을 목표로 한 식품은 건강을 골자로 한 전문적인 생산과 제공을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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