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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30 2018

中음료산업의 New 엔진-프리미엄 생수

조회1609

날자:2018-07-23 출처:홍왕


페트병 생수는 중국시장에서 다년간의 발전과정을 거쳐 판매량과 시장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국민들이 생수품질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국내외 많은 유명업체들에서는 속속들이 프리미엄 생수를 출시하였고 국내 음료산업의 선두기업인 쭝량코카콜라(中粮可口可乐)유한회사에서는 금년 여름, "쭝커 ·칸차찌아(中可·勘察加)"라는 고급브랜드 생수를 출시하여 시장을 뜨겁게 달구었다.


생수의 프리미엄 추세 

시장경제가 빠르게 발전하면서 천연생수산업은 규모화 발전시대로 진입하였다.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에서 발표한 "2018 중국 페트병 생수 산업시장의 전망 연구보고"에서는 최근 몇 년간, 중국 페트병 생수 산업의 판매량은 10%이상의 증가속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2017년에는 전년대비 10.9% 증가하였고 1억톤의 판매량을 달성하는 등 페트병 생수 시장의 무한한 발전가능성을 증명했다.


많은 생수제품들 가운데서 프리미엄 생수의 발전이 유독 돋보인다. 일반적인 생수와 비교하였을 때 프리미엄 생수는 수질이 안전하고 우수하다는 등의 기본조건을 만족시키는 동시에 수원지는 프리미엄 생수를 판단하는 주요 근거이다. 빙천수, 생태수원, 세계 장수지대의 특별한 수원지의 천연수만이 프리미엄 생수로 간주된다.


쭝커(中可)음료에서 새로 출시한 프리미엄 생수의 수원지는 인구밀도(인수/km2)가 10이하인 러시아의 캄차카 반도와 바이칼 호이다. 캄차카반도는 러시아 극동지구에 위치하여 있고 극한지역과 가까워 인적이 드물다. 그 생태환경은 원시적인 상태에 가까워 "미국 국가 지리"에서 "얼음과 불의 나라"로 지칭되고 있으며 무인지역으로도 불린다. 반면 바이칼호는 2,500만년간 자연의 상태로 봉인되어 있어 "살아있는 고왕국"으로 불리고 있다. 거대한 저수함량을 지니고 있고 오염이 되지 않아 생태환경 보호상태가 탁월하다. 천년에 달하는 자아순환, 자아청결 생태시스템은 지금의 맑고 깨끗한 프리미엄 수질을 만들었다.


현재, 시중에 출시된 "쭝커 ·칸차찌아(中可·勘察加)" 천연 식용수의 나트륨 수치는 3.6mg/L이고 경도는 51mg/L로 업계의 50-150인 경도 지표범위에 속한다. 나트륨은 스트레스 해소에 유리하고 모든 사람들이 음용가능하며 영유아 및 노인들에게 특히 유익하다. 이밖에 캄차카 물의 PH수치는 7.8로 천연적인 약알칼리성 물이고 식용이 가능하다.


국내외 브랜드간의 경쟁치열

80년대부터 국외 물 브랜드들이 중국 시장에 들어오기 시작하였고 중국의 프리미엄 물 소비시장을 장기간 점령하였다. 2005년 이후, 페트병 생수 판매량이 고속증가하고 소비자들이 프리미엄 물에 대한 수요가 대폭 증가하여 프리미엄 물 시장은 중국내 여러 음료기업들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금년 7월에 출시된 쭝커(中可) 프리미엄 생수의 출시는 중국 프리미엄 시장에 거물이 진입하였음을 나타낸다. 쭝량그룹에서 발표한 <쭝커음료와 러시아 바이칼호 업체와 체결한 대체가공 및 수출운수협의>에서는 "쭝커음료는 더욱 적극적인 방식으로 발전기회를 탐색하고 전문적인 플랫폼을 이용하여 캄차카반도와 바이칼호의 천연수를 들여오고 소비수요를 바탕으로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며 프리미엄 생수의 브랜드를 구축하고 자체의 시장경쟁력을 제고시킬 것이다."라고 밝혔다.


중국의 거대한 시장규모에 비하면 프리미엄 물제품의 발전은 그다지 이상적이지 못하다. 그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홍보력도가 부족하고 브랜드의 마케팅 능력이 제한되어 있으며 소비수요가 여전히 적은 등의 종합적인 원인들에 의해 초래되었다. 현재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프리미엄 물의 판매루트는 중저급 물과 별반 다름이 없다. 따라서 판매루트가 제품의 특성과 소비환경에 매칭되지 않는 부족한 점이 존재한다. 브랜드 마케팅 방면에서는 소비자들의 인식 속에 자리 잡은 "물이 맞지 않는" 등 고정관념으로 인한 어려움이 있으며 중국 국내 업체들의 브랜드 마케팅이 제한되어 있는 등 부족한 점이 존재한다.


하나의 기업을 놓고 볼 때 규모효과와 판매경로의 다양화는 기업의 능력을 유지시키는 핵심요소이다. 반면, 제품의 차별화와 브랜드 효과는 경쟁력 형성의 관건이다. 프리미엄 물 제품은 우월한 수질, 특별한 수원지 등의 기본적인 요구를 만족시키는 동시에 제품의 판매경로를 혁신하고 제품 및 브랜드의 차별화된 인지도를 제고시키며 시장홍보를 확대시켜야 한다. 이러한 요구들은 기업의 종합능력을 제고시키는데 유리하다. 


쭝커음료는 전국적인 범위에서 오랜 시간의 마케팅 전략, 판매경험과 글로벌한 데이터를 통하여 판매경로가 광범위하고 추진력이 강하며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다른 업체들에 비하여 높으므로 새로 출시된 쭝커 프리미엄 생수의 발전이 더욱 기대된다.

원문:http://news.21food.cn/35/2832566.html



-시사점-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수준이 부단히 제고되면서 프리미엄 시장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품질, 기능, 개성 등 자신의 소비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에 흔쾌히 비싼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밝혀 과거와 다른 소비자들의 소비관념의 변화를 알 수 있다.


프리미엄 생수의 탄생과 발전과정을 통하여 중국 소비자들이 더욱 좋은 품질에 더욱 건강한 제품을 추구함을 알 수 있다. 또한 현재 중국 소비의 주력군인 80년, 90년 이후에 출생한 소비자들은 비교적 풍요롭고 자유로운 성장환경으로 인하여 기능적이고 새롭고 독특한 제품을 선호하는 등 개성화 소비추세를 나타낸다. 


중국 프리미엄 시장은 아직도 거대한 발전가능성을 갖고 있어 중국 진출을 목표로 하는 한국 업체들은 건강하고 개성있는 프리미엄 제품의 개발과 생산을 통하여 중국 프리미엄 시장경쟁에 도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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