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7.31 2018

베트남, 식품브랜드 선호도

조회1939

베트남, 식품브랜드 선호도

 

2018731

 

키워드 : 브랜드, 식품, 음료, 유제품

 

개요

조사 개요

- 시장조사기관인 Kantar Worldpanel2018년 베트남 일용소비재(FMCG, Fast-Moving Consumer Goods) 상위 10대 브랜드를 발표함

- 베트남 4개 주요 도시(하노이, 호치민시, 다낭, 껀터)와 시골을 대상으로 식품, 음료, 유제품에 대한 조사를 실시됨

- 브랜드별 구매 가구수와 빈도를 통한 소비자접근점수(CRPs, Consumer Reach Points)로 실제 소비자 행동을 측정함

 

식품

도시가구 선호 1위 브랜드

- 도시지역 1위 식품브랜드로는 Acecook사의 인스턴트라면 브랜드인 Hao Hao로 조사됨

- 동 브랜드는 다양한 맛의 인스턴트라면 제품으로, 국물라면(맵고 신 새우, 노란 닭, 보라색 양파 사테, 돼지갈비와 튀긴 마늘), 볶음라면(양파와 새우, 달고 신 새우), 채소면(버섯과 채소), 컵라면(맵고 신 새우, 다진 돼지고기와 늙은 호박)을 판매하고 있음

- 동 브랜드는 제품은 베트남 내 최초로 일본기술로 제조한 라면을 선보이며 소비자의 신뢰를 얻었음

- 새로운 유형의 포장으로서 컵라면 Hao Hao Handy를 통하여 편리함에 대한 수요의 증가에 맞춘 상품 출시가 성공의 주요 요인임

 

시골가구 선호 1위 브랜드

- 시골에서의 선호 1위 브랜드로는 Masan Consumer사의 생선소스 브랜드인 Nam Ngu로 조사됨

- 동 브랜드 제품으로는 생선소스와 소스가 있음

 

최근 상승 브랜드

- One One사의 쌀과자 브랜드 One One은 상위 10위 브랜드에 들지는 못했지만 인상적인 상승세(시골 52%, 도시 32%)를 보임

- 도시지역에서의 Orion, Poca, 농촌지역에서의 Cosy, Solite와 같은 유망한 브랜드들이 있음

 

음료

도시가구 선호 1위 브랜드

- 도시에서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는 The Coca-Cola Company의 콜라 브랜드인 Coca-Cola로 조사됨

- 해당 브랜드 제품은 월드컵 시즌을 맞이하여 각 국가의 국기가 인쇄된 캔제품과 커피가 포함된 제품 등 디자인과 맛의 다양화를 꾀하고 있음

 

시골가구 선호 1위 브랜드

- 시골에서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는 Sabeco사의 맥주 브랜드인 Saigon으로 조사됨

- Saigon Special(Lager Beer)은 베트남 남부의 대표적인 맥주로서, 최근 Saigon Gold Limited Edition(Premium Lager)를 출시함

 

최근 상승 브랜드

- Asia Pacific Breweries사의 맥주 브랜드 Tiger는 도시 3위를 차지하였으며, Tiger(Lager beer)Crystal(Crystal-Cold Filtered Lager Beer) 제품을 시장에 공급

- Nestle사의 생수 브랜드 La Vie는 도시 8위를 차지

- FES Vietnam사의 커피 브랜드 MacCoffee는 시골 9위를 차지하였으며, 싱가폴 브랜드이지만 ‘Cafe PHO’라는 베트남 제품명을 사용함

 

유제품

시장 특징

- 유제품에서 베트남 브랜드는 시장가치의 55%를 차지하며 현지 기업의 영향력이 큰 분야임

- Vietnam Dairly Products JSC의 우유브랜드 Vinamilk는 도시와 시골에서 모두 1위 브랜드를 차지함

 

최근 상승 브랜드

- Nesle사의 우유브랜드 Milo는 도시 3위와 시골 4위를 차지하였으며, 아동에게 운동을 권장하는 캠페인으로 베트남 부모들에게 인기를 얻음

- Abbott사의 우유브랜드 Ensure는 도시 10위로, 식사대체용 우유와 가루우유로 바쁜 베트남 성인들이 주로 구입함

- NutiFood Corp사의 우유브랜드 Nuti는 브랜드 론칭 2년만에 시골 10위가 되었으며, 적정 가격과 영양 이외에도 브랜드 홍보,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등 활발한 자선 프로그램을 시골에서 펼친 것이 성공의 주된 요인임

 

 

출처

1. Kantar Worldpanel, 'Vietnam’s most chosen brands by sector 2018', 2018.5.16.

https://www.kantarworldpanel.com/vn/news/Vietnams-most-chosen-brands-by-sector-2018

 

2. Dan tri, 'Mì Hảo Hảo - Chất lượng Nhật Bản đích thực', 2015.2.13.

http://dantri.com.vn/thi-truong/mi-hao-hao-chat-luong-nhat-ban-dich-thuc-1424472402.htm

'베트남, 식품브랜드 선호도'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