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라면 시장현황
조회3518캄보디아, 라면 시장현황
2018년 7월 31일
□ 키워드 : 라면
□ 라면 시장 현황
◦ 시장 규모
- 캄보디아의 라면 소비는 연 49봉지/인으로, 세계 평균 라면소비량인 13.3봉지/인에 비해 대략 3~4배정도 많은 양임
◦ 판매량 증가
- 유통매장 확대와 젊은 층 증가에 따른 가공식품의 소비 성장 추세
< 캄보디아 라면 판매량 >
연도 |
2015 |
2016 |
2017 |
연간판매량 (USD) |
163,515 |
173,510 |
183,173 |
전년대비 판매증가율 (%) |
14.4 |
6.1 |
5.6 |
* 출처: BMI Research, Cambodia Food Sales (Pasta products)
□ 국별 수입규모
◦ 주요 수입국
- 캄보디아에 수입되는 라면은 주로 태국, 한국, 인도네시아가 차지함
< 2017년 캄보디아 수입라면 상위 5개국 >
순위 |
수입국 |
수입액 (단위: 천USD) |
1 |
태국 |
35,537 |
2 |
한국 |
1,448 |
3 |
인도네시아 |
1,051 |
4 |
중국 |
317 |
5 |
싱가폴 |
194 |
* 출처: World Trade Map, HS Code: 190330
◦ 한국
- 한국산 라면의 수입은 2016년 일시적으로 감소하였으나, 이후 점점 늘어나고 있으나 그 전의 수입량만큼 회복되지는 못하고 있음
< 대캄보디아 한국산 라면 수출액 >
연도 |
2014 |
2015 |
2016 |
2017 |
HS code: 190230 (Pasta, Prepared Nesoi) (단위: USD) |
1,927,647 |
2,143,268 |
632,312 |
1,447,728 |
* 출처: GITS, South Korea Export Statistics to Cambodia
◦ 태국
- 태국의 대표적인 라면 브랜드인 Mama를 비롯하여 낮은 가격과 다양한 맛을 가진 다양한 태국산 라면 브랜드의 수출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대캄보디아 태국산 라면 수출액 >
연도 |
2014 |
2015 |
2016 |
2017 |
HS code: 190230 (Pasta, Prepared Nesoi) (단위: USD) |
17,384,269 |
21,641,099 |
29,011,415 |
35,553,504 |
* 출처: GITS, South Korea Export Statistics to Cambodia
< 주요 수입라면 판매가격 >
제조국 |
가격 (USD) |
중량 |
제조원 |
제품명 |
매장명 |
한국 |
1.1 |
120g/1팩 |
농심 |
신라면 |
Aeon, Lucky, Superstore, Seoul mart |
3.7 |
600g/5팩 |
농심 |
신라면 |
||
1.35 |
114g/컵 |
농심 |
신라면 |
||
0.85 |
120g/1팩 |
오뚜기 |
진라면 (순한맛, 매운맛) |
||
4.09 |
600g/5팩 |
오뚜기 |
진라면 (순한맛, 매운맛) |
||
1.15 |
114g/컵 |
오뚜기 |
진라면 (순한맛, 매운맛) |
||
1.39 |
140g/1팩 |
삼양 |
불닭볶음면 (모든맛) |
||
5.79 |
700g/5팩 |
삼양 |
불닭볶음면 (모든맛) |
||
1.55 |
105g/컵 |
삼양 |
불닭볶음면 (모든맛) |
||
태국 |
0.5~0.55 |
60g/컵 |
Thai President Food |
Mama (모든맛) |
Aeon, Lucky, Superstore |
0.9 |
60g/컵 |
Wan Thai Food Industry |
Yum Yum (모든맛) |
||
인도네시아 |
0.8 |
80g/1팩 |
Indomie |
Mi goreng |
Aeon, Lucky, Superstore |
중국 |
1.5 |
108g/컵 |
康师傅 (캉스푸) |
康师傅 (캉스푸) |
Aeon, Lucky, Superstore |
* 출처: 자체조사 (조사기간: 2018년 4월)
* 매장별 판매가격 차이: 0.5USD 이내
□ 수입국별 특징
◦ 태국
- 태국라면은 대표적으로 Mama, Wai Wai, Yum Yum이 있으며, 많은 소비와 유통이 이루어지고 있음
- 제품의 특징으로 저렴한 가격, 다양하고 현지인도 좋아하는 맛을 가짐
- 상품은 대형유통매장, 전통재래시장, 길거리 노점, 카페 등에도 유통
◦ 인도네시아
- 인도네시아라면의 대표상품인 Indomie사의 Mi Goreng(0.8~0.9USD/컵)은 태국브랜드인 Mama(0.5USD/컵)보다 비싼 가격으로 판매됨
-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맛과 꾸준한 홍보 및 판촉행사로 현지인들에게 대중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음
◦ 중국 및 싱가포르
- 중국 康师傅(캉스푸) 라면은 현지 화교 및 중국교민이 중심으로 소비
- 코코넛 커리맛의 싱가폴 락사(Laksa) 제품 또한 화교 중심으로 소비되고 있음
□ 한국라면
◦ 추세
- 불과 몇 년 전까지 저렴하고 다양한 맛의 태국과 인도네시아 라면에 밀려 한국라면은 보통 한국식품점에서만 유통되었음
- 한국의 불닭볶음면이 특유의 매운맛으로 현지인 입맛을 사로잡으며 한국산 라면의 인기가 증가함
◦ 소비자 반응
- 개인 SNS의 불닭볶음면 소개와 시식장면 공유가 현지인들에게 맛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하며 소비로까지 이어짐
- 현지 젊은 층을 중심으로 소비가 시작되어, 현재는 30~40대 연령층에게까지 인기가 확대됨
◦ 판매
- 이온(Aeon), 럭키슈퍼마켓(Lucky supermarket) 등 대형유통매장들을 중심으로 한국 라면제품의 꾸준한 할인행사 및 시식행사가 진행 중임
- 대형마트 이외에, 현지 한국식품점인 서울마트, 김마트 등에서도 한국라면 구입을 위해 현지인의 매장방문이 증가하고 있음
□ 라면 유통현황
◦ 재래시장
- 태국라면은 재래시장, 거리 가게, 카페, 식당에서 판매가 활발함
- 최근에는 한국라면인 신라면(컵라면)과 불닭볶음면도 재래시장과 거리 가게를 통하여 판매가 되고 있음
◦ 대형유통매장
- 대형유통매장에서는 판촉 및 홍보가 적극 진행되는 상품으로는 신라면, 불닭볶음면, 진라면, 마마(Mama), 미고랭(Mi goreng)이 있음
- 특히 최근 한국라면의 할인행사와 시식행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
□ 소비
◦ 한국식 매운맛 식당의 인기
- 최근 ‘미헐(캄보디아어로 ‘매운면’을 뜻함)서울‘이라는 라면집이 현지인에 인기를 끌고있으며, 현지식으로 변형한 라면과 김밥 등을 판매하며 브랜드를 확장 중에 있음
- 동 회사는 라면 및 각종 식료품을 현지 한국식품 도매점으로부터 공급받아 사용하고 있음
- ‘미헐서울’과 유사한 ‘부산’, ‘미헐 코리아’ 등의 브랜드들도 프놈펜을 포함하여 씨엠립, 바탐방 등의 지역에서 매장을 열음
□ 출처
1. BMI Research, Food Sales (Cambodia 2015-2022), Pasta products.
https://bmo.bmiresearch.com/article/view?article=1368131&advanced_search=1&matches=1266&page=1&position=1&keyword=cambodia%20food
2. GITS, South Korea Export Statistics to Cambodia (Commodity: 190230, Pasta, Prepared, Nesoi).
3. GITS, Thailand Export Statistics to Cambodia (Commodity: 190230, Pasta, Prepared, Nesoi).
4. World Trade Map, (HS Code: 190230 캄보디아의 검색값).
https://www.trademap.org/Country_SelProductCountry.aspx?nvpm=1|116||||190230|||6|1|2|1|1||2|1|
5. Khmer Times, ‘New Thai instant noodle plant on the horizon’, 2018년 1월 5일.
https://www.khmertimeskh.com/50100168/new-thai-instant-noodle-plant-horiz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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