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오르는 음식 트렌드
조회2204상업혁신은 사람들의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통신방식, 업무방식, 사교방식, 식생활 등 여러 가지 방면에 영향을 미쳤다. 자연, 건강, 녹색, 간편한 음식 등은 현시대 새로운 소비트렌드가 되었다. 전 세계 절대대부분의 식품기업들은 최근 2년간, 자연 및 건강 이미지 제고에 힘쓰고 있으며 적극적으로 새로운 음식트렌드를 구축하고 있다.
간식시장의 발전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
시장조사업체 NPD의 통계에 의하면 현재 미국시민들의 식사량은 점차 줄어들고 있으며 간식에 대한 소비수요가 부단히 증가하고 있다.
중국에서도 이와 같은 상황이 나타나고 있는데 지난 5년간, 중국 간식 브랜드인 싼쯔쑹쑤(三只松鼠)는 온라인 판매 플랫폼인 T-mall에서 100억 위안의 판매액을 달성하였다고 밝혔다. 또한 싼쯔쑹쑤의 2016년 1년간의 판매액은 무려 55억 위안에 달한다. "2017 중국 레저식품산업 연구보고"에 의하면 2010년, 중국 레저식품의 시장규모는 4014억 위안이며 매년 10%의 증가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간식시장 발전의 배후에는 사람들의 생활리듬의 가속화와 생활방식의 변화가 있다. 현시대 사람들은 간식을 정식과 똑같이 중시하고 있어 빠르고 번잡한 생활은 음식섭취시간과 빈도에 변화를 가져다 주었다. 최근 3년간, 간식시장의 조사보고에 의하면 포만감이 있는 육류와 해산물류 간식은 전체 간식시장의 25%를 차지한다. 48%의 소비자들은 육류와 해산물류 간식이 맛있다고 밝혔고 46%의 소비자들은 이것들이 주는 포만감 때문에 선호한다고 밝혔다.
간편식 제품, 부분적 배달시장 대체할 듯
현대 젊은이들은 밥을 해서 먹는 것을 싫어함과 동시에 소비가 점차 까다로워져서 건강에 유익한 제품을 고집한다. 즉석 일본라멘속의 여러 가지 건강식국물과 설탕의 반제품 포장은 젊은이들의 이러한 소비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많은 업체들에서는 제품에 건강이라는 라벨을 부착하여 판매하고 있다.
길거리 음식 또한 간편식 제품으로 변천하고 있는 추세이다. 예를 들면 중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간편소라면(方便螺蛳粉), 간편 쌀국수(方便米粉), 간편식 훠꿔(自热式小火锅) 등이다. T-mall, 찡똥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간편훠꿔"를 검색하면 관련된 30여개 브랜드 제품들을 찾아볼 수가 있다.
식물성제품 인기품목 될 것
예전에 식물단백질은 채식주의자들이 비교적 중요하게 여기는 영양성분이었으나 다이어트 열풍과 세계적인 건강트렌드로 인하여 식물단백질은 새로운 핫키워드가 되었다. 유기식품 슈퍼마켓 Whole Foods와 식품협회에서는 식물성제품 가령 두유, 살구씨 유 등 우유의 대체품들은 2018년 가장 핫한 품목이 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식물단백질 음료를 섭취하는 방식 외에도 완두콩으로 만든 햄버거와 같은 "가짜 고기"를 통하여 식물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
소비자들 여전히 탄산음료에 열광
세계 건강트렌드에 맞춰 탄산음료를 취급하는 업체들에서는 건강한 탄산수를 생산하여 건강한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하는데 힘쓰고 있다. 또한 최근 몇 년간, 탄산수가 중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탄산수는 물, 과일주스 뿐 만아니라 커피와 함께 콜라보로 판매되기도 한다. 일명 질소커피로 불리는 프리미엄 커피는 발전초기에는 니치시장에서만 인기를 끌었지만 스타박스는 질소커피를 글로벌 시장에 진입시켜 주류커피로 발전시킬 전망이다.
근 2년 사이에 주류산업에도 일명 Hard Seltzer라는 새로운 품목이 출현하였는데 이는 저당, 저칼로리 제품으로 탄산이 들어있는 알콜음료이다. 한 병의 용량이 550ml인 Hard Seltzer의 열량은 고작 100 칼로리밖에 되지 않는다.
식물 원료의 다양화
식품안전사고가 연이어 폭로되면서 식품안전은 사람들의 가장 큰 관심사가 되었고 사람들은 더욱 비싼 가격을 지불하더라도 프리미엄 원료를 사용한 진품을 구매하기를 원하고 있다. 이밖에 기술의 발전은 소비자들과 식품사이의 거리를 더욱 좁혔는데 그 전형적인 예로 블록체인이 식품산업에 가져다준 영향을 들 수 있다. 첫째, 더욱 효과적인 식품회수 시스템. 식품안전사고가 발생하였을 시 단 몇 초 사이에 오염원을 찾아낼 수 있다. 둘째, 기술의 응용을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원료산지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통하여 브랜드와 소비자 사이의 신뢰를 제고시킨다.
*블록체인: 누구나 열람할 수 있는 장부에 거래 내역을 투명하게 기록하고, 여러 대의 컴퓨터에 이를 복제해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기술
IBM회사는 이미 월마트를 포함한 식품산업의 9개 대두기업들과 연합하였고 알리바바, 찡똥과 같은 대형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는 국경을 넘는 온라인 매매를 진행할 때 자체 상품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 글로벌 체계를 구축하기 시작하였다.
원문: http://www.cnfood.cn/shendubaodao128177.html
-시사점-
기존에는 젊은이들만 즐겨먹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던 레저식품은 소비인식의 변화와 인터넷의 발전으로 인하여 남녀노소가 다 같이 즐기는 "국민음식"이 되었다. 또한 레저식품 시장의 발전으로 인하여 레저식품의 종류가 점차 풍부해져 더욱 많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중국인들의 생활리듬이 빨라지면서 빠르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인스턴스트음식들이 소비자들 특히 직장인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한류열풍으로 인하여 중국에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한국의 라면은 중국인들의 삶속에서 점차 보편화되어 가고 있고 불닭볶음면과 같은 한국라면은 중국의 대중음식으로 자리 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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