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9.30 2018

라이트 푸드, 중국 식품시장의 새로운 유행

조회2313

'라이트 푸드(Light Food)'란 무엇인가? 말 그대로 라이트 푸드란 무거운 식사의 반대말이다. 예를 들면, 찻집, 카페, 베이커리 등의 공통점은 조리방법이 쉽고, 식사가 나오는 속도가 빠르며 큰 소음과 오염이 불필요하다.
중국의 전통적인 음식점은 대부분 '헤비 푸드(Heavy Food)'에 속하는데 예를 들면 사천음식점, 면요리 음식점, 샤브샤브 체인점, 이런 음식점은 보통 음식을 볶거나 굽고 열을 가하는 과정이 필요하기에 대량의 기름, 음식을 하는 중 생산되는 연기, 쓰레기와 소음이 발생한다.

  라이트 푸드는 유럽에서 넘어온 개념이다. 중국에서는 아침, 점심, 저녁 등 식사시간외에 간단하고 여가 시간에 즐길 수 있는 음식형태라는 간단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라이트 푸드는 여가를 여유롭게 하고 미각으로 즐기며, 식사시간외에 간단히 영양을 보충 할 수있는 목적이 있기 때문에 특히 젊은 층의 사랑을 받고 있다. 제공되는 음식물은 대부분 제조과정이 간편하고, 소비자는 많은 시간을 들여서 식사를 기다리지 않아도 됨으로 현 사회의 빠른 리듬에 적합하다. 라이트 푸드 음식점은 보통 매장 규모가 그리 크지 않지만, 가게 안에는 소란스러운 사람들이 없고, 간단한 긴 탁자와, 편안하고 안락한 의자, 간단하면서도 사람들의 입맛에 맞는 식사가 있어 문화적 배경이 될 수 있는 새로운 유행의 소비형태이다.


  라이트 푸드 붐이 왜 일어난 걸까?


1.소비적인 측면에서 볼 때, 현재 사람들의 소비관념이 특히 젊은 층을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요즘 젊은이들은 단순하고 건강한 음식과 청아하고 시크한 식생활 환경을 더 중시하며, 근무시간이 부족하고 생활리듬이 빨라져 곳곳에서 시간을 절약할 수 밖에 없고, 시간이 넉넉할 때는 또 하나의 문화적이고 정감이 느껴지는 음식을 즐기려고 한다. 라이트 푸드는 마침 여러 방면에서 젊은 층의 이러한 요구들을 만족시킨 것이다.
 
2.투자적인 측면에서 볼 때, 전통적인 음식점에 비해 라이트 푸드 음식점은 투자가 적고 효과가 빠르며, 금리가 높은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비교적 규모가 있는 음식점을 운영하는 데에는 2,300만 위안이 필요한데, 60만 위안이면 비슷한 규모의 카페를 차릴 수 있고, 평균 이익률이 70 퍼센트에 달한다. 매장 면적에 대한 요구가 크지 않아 임대료가 상대적으로 낮고, 일상의 조작과 작업 프로세스가 고도로 표준화 되었기에 인건비를 낮출 수 있으며 여유롭고 우아한 소비 체험으로 고객이 높은 소비가격을 감당하게 되는 등 모든 요소들을 종합하여 보았을 때 라이트 푸드 음식점의 이익률이 높을 수 밖에 없다.


라이트 푸드의 발전 추세는?

1.카페

국제 커피기구의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중국의 1인당 커피 소비량은 연간 5~6잔에 불과하고, 북경,상해,광저우 등 중국에서 경제가 가장 발달한 이 세 도시에서도 1인당 커피 소비량은 연간 20잔에 불과하다.
하지만 미국이나 유럽국가에서는 1인당 커피 소비량이 연간 300잔 정도 이며, 그 중간에는 아직 상당한 시장 공간이 있다. 또한 커피시장은 십 수년의 시장 교육을 거쳐 커피는 이미 대부분의 80.90년대 소비자들의 생활 필수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2. 베이커리
중국의 차 문화는 천 년의 역사 문화의 저력이 있으며, 미래 간편식 분야에서 중요한 시장이다. 이전에 전국적인 거대 브랜드가 하나도 없었던 것은 차 문화를 현대의 젊은 감각과 결합하는 요소가 없었기 때문이다.
또한 베이커리 분야에서도 시장 전망이 넓은 데다, 베이커리는 디저트에 속하여 베이커리 브랜드가 함께 마시는 음료를 선택할 수 있는데, 그중 차와 음료는 베이커리에 가장 잘 어울리는 음식이다.

3. 샐러드, 라이트 푸드  
새로운 소비자가 건강을 추구함에 따라 미래의 건강식은 샐러드와 라이트 푸드를 위주로 구성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샐러드와 라이트 푸드는 시장 교육 단계이지만, 현재 배달음식의 유행으로 인해 많은 샐러드 브랜드가 이익을 내기 시작하였고, 이미 샐러드 시장의 자본투자도
시작되어 Lewis샐러드는  최근 중국에서 약 3천만 위안(한화 약 50억원)의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중국에서 현재 각광 받고 있는 식품은 '무첨가, 저지방, 저당' 제품으로 라이트 식품의 부류에 속하는 제품들이다. 이미 한국내에서는 샐러드, 시리얼, 영양바 등 식사 대용으로 섭취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고 국산 브랜드에도 많은 인기 제품들이 포함되어 있다.
현재 중국에서 불고 있는 라이트 푸드 열풍은 국내 식품 업계에게는 중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는 기회로,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 트렌드와 현지 식문화를 고려한 국내 식품 업계의 대중 수출용 제품 개발과 마케팅이 필요한 때이다. 


'라이트 푸드, 중국 식품시장의 새로운 유행'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