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0.25 2018

中 매운맛 열풍 - 매운맛 캔디 출현

조회2122

캔디는 사람들에게 아주 익숙한 제품으로 신맛과 달콤한 맛은 캔디의 트렌드마크이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소비자들의 입맛이 변화하면서 캔디업계에도 "매운맛" 열풍이 나타났다. 


2017년 12월, 캔디계의 대표 브랜드인 짼파이(箭牌)에서는 "달고 매운맛" 무지개 캔디를 출시하였다. 매운맛이 나는 수박, 망고, 오렌지, 딸기, 레몬 등 5가지 맛 캔디들이 들어있다. 이 밖에 포장지의 혁신도 진행되어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external_image

사진출처: 小点心大工夫


캔디계의 또 다른 대표기업인 쉬이푸찌(徐福记)에서 최근에 출시한 매운맛 캔디는 독특한 디자인과 포장으로 제품의 매운 개성을 부각시켰다.


external_image

사진출처: 徐福记官方微博


쉬이푸찌에서는 소비자들이 캔디를 섭취할 때 매운맛뿐만 아니라 짠맛과 새콤한 맛 등 다양한 맛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왜 매운맛은 큰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일까?

"2017년 음식소비보고"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음식을 주문할 때 선호하는 입맛 중에서 마라(맵고 얼얼한)맛은 2위를 차지했다.  


이 밖에 현재 매운맛은 글로벌 맛 트렌드이다. "2018 중국 조미료 산업보고"의 통계에 따르면 세계에서 매운 음식을 먹는 총인구수는 25.2억 명으로 고추의 세계 거래액은 2,873억 위안을 넘어섰다. 또한 중국의 민족 브랜드인 매운 소스 "라오깐마(老干妈)"와 웨이룽(卫龙)은 점차 세계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매운맛= 재구매율"이다?!

매운맛은 중독성이 강하다. 연구에 따르면 뇌에서 통증을 감지하면 신체에서는 엔도르핀을 분비하여 쾌감을 주어 통증을 완화시킨다. 통증이 사라지고 나면 엔도르핀에서 생성된 쾌감만이 남아 매운 음식을 먹으면 이와 같은 쾌감이 생겨 매운 식품의 재구매율이 높아진다. 훠꿔(火锅)를 단 한 번도 못 먹어본 사람은 있어도 한번밖에 안 먹어본 사람이 없는 것이 이와 같은 원인에서 비롯된다.


 external_image

사진출처: Pixabay网


아울러 매운 음식은 스트레스 해소와도 일정한 연관이 있다. 직장인들에게 있어서 매운 음식을 먹는 것은 업무 스트레스를 푸는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이다. 자극적인 매운맛을 통하여 대뇌에 쌓인 피로감을 잠시나마 완화시킬 수 있으므로 야식, 매운 간식 등을 찾는 직장인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맵고 달콤한 맛 디저트에 대해 알아보자.


1. 매운 맛 요구르트

Noossa는 호주 요구르트의 대표적인 브랜드이다. 2016년1월, 업체에서는 블랙베리 & 세라노 고추맛 요구르트를 출시하였다. 7월에는 파인애플 & 멕시코 고추 맛, 망고 & 빨간 고추맛 요구르트도 새롭게 출시하였다.


external_image


2. 매운맛 초콜렛

ChocoMe초콜렛은 헝가리의 초콜릿 브랜드이다. "초콜릿의 조각예술"로 불리우는 ChocoMe는 일반적으로 초콜렛과 여러 가지 식물원소를 결합하여 판매한다. 새롭게 출시한 초콜릿에는 고추, 살구씨, 피스타치오를 첨가하여 소비자들에게 시각과 미각상의 독특한 소비체험을 제공하였다.

external_image

사진출처: 小点心大工夫

3. 매운맛 아이스크림

Perry's Escape는 미국의 아이스크림 브랜드이다. Perry's Escape에서는 멕시코 고추를 사용한 초콜릿 아이스크림을 출시하였는데 크림의 달콤한 향기를 풍기는 강렬한 매운 맛을 내뿜는 연분홍색 아이스크림이다.


external_image

사진출처: 小点心大工夫


4. 매운맛 케익

LECAKE 전갈자리 아이스크림은 케익 표면이 전체적으로 빨갛고 투명하며 케익을 자른 단면에서는 벨기의 다크 초콜릿이 흘러내린다. 

external_image

사진출처: 小点心大工夫

원문:http://www.foodaily.com/market/show.php?itemid=18959


-시사점-

시대가 바뀌면서 개성화 소비를 추구하고 새로운 맛에 대한 도전을 즐기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므로 단지 매운맛을 제품에 첨가하는 것이 아닌 개성 있는 콜라보를 통하여 소비자들이 새로운 맛에 대한 체험욕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제품이 중국시장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다.


한국 매운맛은 타 국가 제품들에 비해 인지도가 높아 중국인들의 성별과 연령에 구애받지 않고 있다. 특히, 한국 특유의 달달하고 매콤한 맛은 대다수 중국인들이 거부감 없이 받아들인다. 이에 한국식품업체는 한국 매운맛의 이러한 장점을 잘 활용하여 중국의 매운맛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 볼 필요가 있다.





'中 매운맛 열풍 - 매운맛 캔디 출현'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