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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6 2018

식물성 식품 발전 대중화, 건강화, 젊음화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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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건강식은 전 세계의 핫키워드가 되었다. 식물성 식품은 영양가가 있는 것 외에도 신체의 기능을 개선시키는 역할도 한다. 식물성식품의 연구와 개발은 미래 식품연구의 나침반이 될 전망이다. 네델란드의 시장조사 보고에 따르면 2013-2017년, 전 세계에서 식물을 주요 원료로 하는 새로운 식품 및 음료 제품의 증가율은 62%에 달한다. 그중에서 유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식물성 신제품이 발전의 주요 동력이다. 또한 많은 소비자들은 식물성 제품을 육류의 대체품으로 인식하고 있어 육류대체품 시장에 식물성 식품이 집중분포 되었다. 2022년 세계 채식식품의 판매액은 42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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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물성식품이 환영받다

예로부터 중국 대부분 민족들은 식물성식품을 위주로 먹었다. 식물성식품은  인체에 필요한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등 3대영양소를 제공한다. 이외 인체에 필요한 대부분의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는 모두 식물성식품에서 제공받는다. 식물성식품은 식물의 잎사귀, 열매 등을 재료로 직접 또는 가공을 거쳐 사람들에게 에너지를 제공하는 식품이다. 식물성식품에는 주요하게 곡물류, 두류 및 이것들을 사용하여 만든 제품, 과일, 야채로 만든 제품, 차잎 등이 있다.

건강한 간식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점차 늘어나면서 전통적인 튀김 간식과 달콤한 디저트로는 사람들의 수요를 만족시킬 수 없다. 과거 간식의 원료는 단일했다. 칩을 예로 들면 예전의 칩들은 감자칩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요즘은 다른 재료들로 만든 칩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2015-2016년, 콩으로 만든 간식과 야채로 만든 간식 그리고 곡물로 만든 간식의 판매량은 5.2% 증가하였고 앞으로 몇 년간 이런 간식들의 판매량이 계속 안정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중국 식품공업협회 영양가이드 위원회 상무부회장은 식물성식품은 영양가치가 풍부한 것 외에 유기체의 기능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다고 말한다. 많은 실험연구에서 증명하였듯이 식물에 함유된 많은 유효성분은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시키는 중요한 작용을 한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19세기 80년대 중국에서 관상동맥병 발병률이 매우 낮았다. 관상동맥병은 콜레스테롤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중국 농촌지역의 콜레스테롤 수치는 미국보다 현저히 낮았다. 그 주요 원인은 중국인들이 식물성식품을 위주로 먹기 때문이다. 미국 코넬대학교 캠벨박사는 식단조절을 통해 질병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고 식물성식품은 인체 건강에 유익하다고 말했다.


우유 대체품 시장의 부상

Innova의 조사에 따르면 우유대체품은 식물성식품의 주요 발전방향으로 2018년 세계 우유 대체품 음료의 판매액은 163억 달러에 달한다. 콩은 기존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던 우유 대체품이다. 하지만 현재는 쌀, 보리, 오트밀을 비롯한 곡물과 호두, 살구씨 등과 같은 견과류 및 참깨, 아마씨 등도 우유 대체품으로 사용되고 있다. 


식물성식품 황금기에 들어서다

혁신을 거친 식물기능성 식품은 중국 전통의학의 원리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성분들을 혼합하여 사용하여 더욱 큰 시너지 작용을 일으킨다. 그러므로 많은 중약은 여러 가지 식물추출물을 혼합하여 만들었다. 이는 식물기능성 식품의 연구개발 이념에 부합된다.


소비수요의 변화와 더불어 소비자들은 식품음료의 영양과 건강기능을 더욱 중시한다. 특히 에너지음료에 대해서는 기능의 지속시간이 길고 인체에 자극이 없는 제품을 요구하고 있어 천연식물 추출물을 원료로 한 에너지 음료는 더욱 많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는다.


에너지음료의 주요 소비자는 90년대 소비자들로 젊은 층 소비자들의 생활방식과 소비관념은 80년대 소비자들과 많은 차이점이 존재한다. 젊은 층 소비자들을 놓고 볼 때 에너지 음료는 게임, 야근에 꼭 맞는 기능성 요구를 만족 시켜야 할뿐만 아니라 건강이념과 시대의 트렌드에도 부합돼야 한다. 

원문:http://www.cnfood.cn/shendubaodao130652.html


-시사점-

다이어트 열풍과 건강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식물성 식품과 고기와 우유 대체품 시장은 새롭게 부상하고 있다. 그러므로 중국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는 한국 업체들은 식품소비의 고급화와 건강화 추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행위를 기초로 다양한 식물의 콜라보를 통하여 맛과 영양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제품의 생산판매에 힘써야 한다. 이밖에 식물성 또는 곡물을 재료로 한 우유는 유통기한이 안정적이어서 수출에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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