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0.26 2018

중국 젊은층 소비자 주류(酒类) 소비습관 분석

조회1539

external_image


다년간의 조정을 통하여 백주(白酒)산업에는 다시 봄바람이 불기 시작하였고 산업은 새로운 발전주기에 들어설 전망이다. 중국 소비의 업그레이드를 통하여 젊은 소비층들이 대폭 부상하면서 어떻게 이들을 공략할 것인가에 주류기업들의 이목이 집중되었다.


주류산업의 소비층이 점차 젊어지고 있는 추세를 분석하기 위해 ”중국 주류업종 주간”에서는 북경 상업 연구원과 합작하여 젊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반년 동안 주류 소비에 대한 시장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90년대 소비자들이 새로운 소비군으로 부상하면서 파티나 비지니스 연회 등의 증가와 더불어 더욱 많은 젊은이들이 주류소비시장에 들어서게 되었다. 젊은 소비자들이 술에 대한 인식의 변화는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 주류시장이 충분한 잠재력이 있음을 나타낸다.


보고에 따르면 현재 90년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판매되고 있는 술은 대체적으로 저가제품들이다. 90년대 소비자들 중에서 월수입이 1만 위안 이하인 소비자가 80%를 차지하고 월급이 6000위안 이하인 소비자는 40.6% 차지한다. 낮은 월급은 90년대 소비자의 경제력이 아직 초기단계에 있음을 반영하지만 다른 각도에서 보면 90년대 소비자들의 소비 잠재력이 그만큼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90년대 소비자들이 주류에 대한 소비는 대부분 초기 체험단계에 속한다. 50% 이상의 젊은층 소비자들이 한 달에 1개 또는 1개 이상의 주류를 구매하고 30%는 한 달에 2-4개의 주류를 구입한다. 백주와 와인을 소비하는 90년대 소비자들은 대부분 300원이하인 중, 저급제품을 구매한다. 반면 맥주는 10위안 이상의 고급제품을 더욱 선호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추세 하에 많은 주류 업체에서는 젊음층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을 실시하여 새롭게 성장하고 있는 소비시장에 뛰어들려 한다. 가장 전형적인 주류제품인 백주는 최근 몇 년간 “정교한” 소형패키지를 잇따라 출시하여 90년대에 출생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백주뿐만 아니라 여러 주류 업체들에서는  90년대 소비자들의 소비를 자극할만한 전략을 실시하여 그들의 소비를 확대시켰다.


90년대 소비자들이 주류를 선택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주류 제품에 내포된 정보와 서비스이다. 또한 이러한 제품의 부가적 가치를 지닌 내용들은 가격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전체적으로 보면 경제 대도시들에서 주류소비의 선두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대도시 지역의 90년대 소비자들의 주류 소비습관 또한 부동하다. 북경과 상하이 소비자들의 백주, 맥주, 와인의 소비액이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고 주류문화 또한 풍부하다. 반면 광동성과 절강성의 소비자들은 와인을 선호하고 흑룡강성, 요녕성을 포함한 동북성의 소비자들은 맥주를 선호하며 하북성과 산동성의 소비자들은 백주를 더욱 선호한다. 


이 밖에 90년대 출생한 소비자들은 술을 같이 마시는 동반자와 환경을 비교적 신중하게 고려하고 술과 함께 먹는 음식에는 특별히 까다로운 요구가 없다. 그러므로 분위기 있는 술집과 클럽 고급레스토랑 등은 90년대 젊은 소비자들이 비교적 선호하는 환경이다. 또한 90년대 젊은이들은 비록 직장생활을 하면서 많은 양의 술을 섭취하지만 마음이 맞는 친구들과 함께 즐기는 것을 더욱 선호한다.


중국 주류산업시장의 발전과 더불어 "젊음"이 주류시장의 주요 포커스로 되었다. 가장 뚜렷한 변화는 백주산업에서 나타났다. 최근 몇 년간, 많은 백주업체들에서는 전통적인 기업 이미지의 변신을 통하여 제품의 맛, 포장 등 여러 방면의 혁신을 거쳐 젊음이라는 트렌드에 부합되는 제품과 이벤트를 진행하여 젊은이들이 백주에 대한 인지도를 제고 시키고 젊은층 소비자들의 백주 소비를 촉진시켰다. 주류산업의 젊음화는 잠재적 소비자들을 발굴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에 불과하며 앞으로 어떻게 90년대 젊은층 소비자들을 포함한 더욱 광범한 소비자들을 발굴하는가 하는 것은 백주업체들에서 공동으로 직면한 문제이다.

원문:http://news.21food.cn/35/2835647.html


-시사점-

소비층이 교체되면서 90년대 출생한 소비자들이 주류소비의 주력군으로 부상하였다. 중국의 주류시장의 발전은 한동안 주춤하는 현상이 나타났다가 젊은 층 소비자들의 소비수요에 부합되는 제품혁신과 집중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중국의 주류시장은 다시 회복되어 가고 있다.


한류열풍의 영향으로 한국 소주는 중국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사랑을 받고 있지만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수요를 만족시키려면 한국 주류 업계에서는 전통과 혁신의 밸런스를 어떻게 맞춰나갈 것인가에 대해 신중히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중국 젊은층 소비자 주류(酒类) 소비습관 분석'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