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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6 2018

변화가 필요한 태국 라면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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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의 대표 라면 MamaWai Wai]


▢ 주요내용


 ㅇ 태국 라면 시장 규모는 작년 165억 바트에서 올해 170억 바트로 증가할 것으로 추산된다. 브랜드별 라면 시장 점유율은 Mama 48%, Wai Wai 24%, Yum Yum 21% 그리고 기타 브랜드가 7%를 차지하고 있다.


 ㅇ 태국 라면 시장은 지난 4~5년 동안 느린 성장을 기록했다. 경쟁은 치열하며 이윤은 적은 편이다. 또한 라면은 태국 상무부가 가격을 규제하는 제품 중 하나이다. 이에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더라고 라면 가격을 인상하기는 힘들다.


 ㅇ 태국 대표라면 중 하나인 Wai Wai 제조사인 Thai Preserved Food Factory는 수년간 태국 라면 시장 점유율 23~24%를 유지해왔고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더 이상 시장점유율을 높이기가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다. 태국인들 사이에서 한국 라면의 인기는 계속되고 있고 사람들은 편의점에서 라면 뿐만 아니라 더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구매할 수 있다. 


 ㅇ 이에 Thai Preserved Food는 조미료 제품 생산으로 사업을 확장하려 하고 있다. 태국의 라면 시장규모는 170억 바트인 반면에 조미료는 연간 규모가 약 400억 바트 정도이고 더 이상 라면 수입에만 의존하는 위험을 줄이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ㅇ 또한 현재 태국 프리미엄 라면 점유율은 2~3%인데 향후 2~3년 이내에 프리미엄 라면 시장 점유율이 10%가 되는 것을 목표로 Thai Preserved Food는 내년에 프리미엄 라면을 출시할 예정이다.


▢ 시사점


 ㅇ 지난 몇 년간 태국 내 한국산 라면의 인기는 지속적으로 올라갔고 수출도 작년에는 200%이상 성장세를 기록했다. 최근에는 슈퍼마켓 라면 매대를 한국산 라면이 어림잡아 30-40% 이상은 차지하고 있다. 일부 유통업체 구매담당자의 의견에 따르면 한국산 라면의 판매가 이제 정점을 찍고, 최근에는 판매가 하향세로 접어들었다고 한다. 한국 라면 맛을 카피하여 한글표기를 한 태국산 라면도 출시되었고, 가격 또한 수입 한국라면보다 훨씬 저렴하다. 지속적으로 태국인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신규제품의 런칭과 소포장 형태의 제품출시에 대한 요구사항도 많아지고 있다. 


 ㅇ 태국 소비자들도 더 이상 라면을 한 끼를 때우는 식사로만 생각하지 않는 다. 라면을 고를 때도 설탕, 나트륨 함유량 등을 확인하여 이왕이면 맛있고 좀 더 건강에 이로운 라면을 고르고자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어 차별화된 프리미엄 라면 개발 및 마케팅 전략이 필요 할 것이다.


* 참고자료:

https://www.bangkokpost.com/business/news/1559894/wai-wai-maker-branches-out-as-instant-noodles-lose-steam

https://www.mama.co.th/en/products-domestic-brand-list-detail/17/15/100/24/Instant-Noodles-Shrimp-Tom-Yum-Flavour

https://www.theramenrater.com/category/wai-w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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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라면 #태국 #프리미엄 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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