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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6 2018

2018년 새로운 맛 트렌드 - 술맛과 견과류 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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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의 신제품에 대한 소비수요는 식품생산업체들에게 부단히 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가중시켰다. 이런 형세 하에 제품 풍미의 혁신은 기존에 보유한 소비자들 외에 새로운 소비자들을 확보하기에 유리하다.


일전에 진행한 소비자조사에서는 2018년에 새롭게 부각되는 식품 풍미 트렌드에 대한 보고를 진행하였다. 풍미의 혁신에는 두 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첫 번째는 기존의 제품 풍미에 약간의 조정을 거치는 방법이고 두 번째는 완전히 새로운 풍미를 창조하는 방법이 있다. 이중 새로운 풍미는 더욱 좋은 제품을 개발하고 소비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소비체험을 제공하는데 유리하다. 풍미 트렌드의 변화과정이 느린 것을 비추어 이 두가지 풍미 혁신 방법의 관건은 사람들에게 색다르고 참신한 맛 체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소비자들이 친숙하고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풍미를 개발해야 한다는 것이다.


오렌지 맛을 예로 들면 다른 품종의 오렌지들을 사용하는 것을 통하여 새로운 풍미를 제공하고 또한 오렌지 껍질을 이용한 오렌지 껍질 맛을 개발하여 소비자들에게 친숙하면서도 색다른 소비체험을 제공할 수 있다. 


1. 견과류 맛

더욱 건강하고 자연적인 식품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소비수요에 기초하여 견과류 맛은 새로운 풍미 트렌드가 되었다. 견과류는 건강한 이미지 외에도 간편한 소비체험을 제공하고 여러 음식들과 콜라보 할 수 있으며 식품의 설탕, 나트륨, 지방 등의 첨가함량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


최근에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견과우유는 소비자들에게 기존의 우유와는 차별화된 색다른 풍미를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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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술 풍미

술 풍미를 주류가 아닌 음료제품에 첨가하는 것은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트렌드이다. 이는 술의 부작용을 피하고 덜 자극적이고 친근한 방식으로 술을 마시는 것을 선호하는 젊은 층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이 밖에, 2018년 연초에 멕시코에서 새롭게 출시한 술맛 아이스크림과 아르헨티나 알콜음료 판매업체인 Beney와 건조식품브랜드인 Oki Oki에서 합작하여 출시한 Fernet 풍미의 디저트도 소비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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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꽃&식물 풍미

Mintel의 통계에서 새롭게 타나난 풍미 트렌드는 화훼와 초본식물 풍미이다.


소비자들이 천연제품에 대한 수요는 화훼 풍미 시장의 성장을 주동하였다. 비록 아직은 소비자가 적은 틈새시장이지만 화훼 풍미시장은 부단히 커지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고 특별히 음료 중에서는 화훼 풍미 음료의 성장이 가장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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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저 설탕 트렌드가 가져온 풍미의 변화

설탕을 더욱 적게 섭취하는 것이 소비의 트렌드가 되면서 설탕 함량이 적은 디저트에 대한 소비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식품제조업체들은 신맛과 짠맛 디저트를 새롭게 개발하여 풍미의 혁신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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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민족풍미와 매운맛
 

새로운 풍미들이 끊임없이 출현하고 있지만 기존의 민족풍미와 매운맛에 대한 소비자들의 사랑은 여전히 뜨겁다. 통계에 따르면 55%의 소비자들은 여러 가지를 조합하여 새롭게 만든 제품보다 100% 순수한 원래의 맛을 더욱 선호한다고 밝혔다.  


매운맛은 최근 몇 년간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미국에서는 90%의 소비자들이 매운 음식을 좋아한다고 밝혔다. 이밖에 50%의 소비자들은 향료의 첨가는 음식의 맛을 더욱 풍부하게 한다고 밝혔다. 

원문:http://www.foodaily.com/market/show.php?itemid=18997


-시사점-

현재 세계 식품시장에서 공동으로 부각되고 있는 트렌드는 "건강"이다. 이 밖에 중국은 소비 주력군의 교체로 인하여 개성을 추구하는 90년대 소비자들의 개성화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가 되었다. 이런 트렌드의 변화는 중국 시장을 겨냥하는 식품업체들에게 식품의 풍미, 포장, 디자인 등 다방면의 개성화를 요구하고 있다. 


한편, 달콤하고 매콤한 맛으로 중국 소비자들에게 거부감 없이 다가가 현재 중국인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는 한국의 매운맛은 라면, 소스, 김치 등과 같은 제품을 통하여 한국 식품을 구매하는 중국인 소비자 범위를 확대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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