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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1 2018

중국 주류 업계를 이끄는 중국 8대 명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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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52년 중국 제1회 주류평가회(评酒会)에서 귀주 마오타이(贵州茅台), 루조우 노교(泸州老窖), 산서 분주(山西汾酒) ,서봉(陕西西凤)이 4대 명주로 선발되었으며, 1963년 제2회 주류평가회(评酒会)에서 4대 명주를 중심으로 확대한 8대 명주는 중국 주류 시장에서 가장 광범위한 시장 영향력을 지닌 브랜드가 되었다.

  개혁개방 40주년이 되는 2018년, 경제발전으로 인해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환경과 소비능력은 8대 명주가 선정된 20세기 중반과 비교하면 크게 바뀌었다.
현재 중국의 8대 명주로 불리는 술들은 과연 현재까지도 명주 일까? 새로운 시대에는 어떤 명주가 필요할까?

  중국주업협회 왕옌차이(王延才) 이사장은 8대 명주의 가치는 다음의 두 가지 특징에서 나타난다고 밝혔다. 8대 명주의 브랜드는 중국에서 사회적 책임을 요구받고 있으며 그 사회적 책임의 핵심은 소비자가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는 식품안전성이다.
두번째는 중국 전통 양조기술의 전승으로, 8대 명주는 지난 반세기동안 중국의 전통 양조기술을 대량 생산에 걸맞는 현대화된 기술로 전환하는데 성공하였다.

   현재 8대 명주는 중국 양조기술과 중국 전통문화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브랜드로, 전통적인 양조 기술과 품질을 고수하며 시장 개방에도 불구하고 중국 주류 업계를 백주(白酒) 업계가 이끌고 있을 수 있도록 견인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중국 주류업계가 백주(白酒)를 중심으로 전반적으로 침체되어 있는 가운데 8대 명주로 대표되는 중국 주류 업계는 어떠한 방법으로 위기를 벋어날 것인가?
중국 주류 업계들은 가격 인하 등 약탈적 경쟁보다는 품질 위주의 경쟁을 추구할 것으로 보이며, 프리미엄 제품 및 중저가 제품으로 브랜드가 분화되고 있는 현재의 시장 상황에서 전반적인 품질을 제고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몇 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주류 유통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기존 소매 전문점 위주의 유통 방식을 벗어나 인터넷 쇼핑에 익숙한 중국의 젊은 소비 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은 눈에 띄게 늘어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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