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쇼핑데이 11.11(광군절) 소비자 주머니를 열게 한 제품은?
조회25132135억 위안, 이 수치는 티몰(Tmall) 광군절 10주년 이래 기록한 최고의 거래액 수치이다. 새롭게 부상하는 산업의 대표인 레저식품은 티몰행사의 예매기간부터 이미 비상한 수치를 나타냈다.
11.11일 행사 당일 중국 레저식품의 대표업체중의 하나인 싼쯔쑹쑤(三只松鼠)는 판매시작 후 10분 만에 1억 위안의 판매액을 돌파하였고 량핀푸쯔(良品铺子), 빠이초웨이(百草味)도 뒤따라 1억 위안의 판매액을 돌파하였다. 식품품목들 중에서 레저간식은 술, 음료, 유제품보다 훨씬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아래에는 어떤 소비자들이 이토록 간식소비를 추구하는지 빠이초웨이 5500만 고객들의 2017년, 2018년 광군절 행사 시작 후 5분이내의 소비기록을 분석하는 것을 통하여 중국 소비자들의 애호와 분포특징을 알아보자.
주요 소비 분포도시
빠이초웨이의 통계에 따르면 2018년 광군절 행사 시작 후 5분이내의 판매량은 2017년 동기대비 30% 증가하였고 소비자들은 주요하게 강소성, 광동성, 절강성, 산동성, 하남성, 안휘성, 복건성, 사천성, 호북성, 강소성에 분포되었다. 이 10 개 성시는 중국 Top10 소비가 많은 성이자 인구가 많은 성이다.
또한, 2017년 대비 2018년 호남성 소비자들의 간식 구매력은 하락하였고 강소성 소비자들의 간식 구매력은 현저히 상승하였다. 이 밖에 복건성 소비자들은 작년에 비해 더욱 적극적으로 소비에 참여하였고 구매수도 증가하였다.
2017년 소비통계에 따르면 광군절 행사 당일 레저간식을 구매하는 소비력은 전체적으로 현지의 경제능력, 발달상황, 도시등급과 비례관계를 나타낸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식품
2018년 소비자들에게 가장 뜨거운 사랑을 받은 제품은 마카다미아(Macadamia), 말린 망고, 감&잣, 건포도 등이다.
*마카다미아 : 프로테아과의 상록교목 마카다미아속 나무의 총칭이자 견과류로 먹는 씨앗을 가리킴
2017년에 사랑받은 제품들은 주요하게 매운맛 시리즈의 자극적인 맛 제품들이었으나 2018년도에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은 제품들은 대부분 버터 맛이나 담백한 맛 제품들이다.
이러한 통계수치는 소비자 성별의 영향을 받는데 간식소비자중 91%는 여성이고 소비자 주요 연령대는 18-25세 사이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건조과일 소비의 Top10 도시들 중에서 북경과 할빈 2개 도시가 북방에 위치한 것 외에 나머지 8개 도시는 모두 남방에 위치하였다. 이는 남방 사람들의 시원시원한 소비습관과 생활습관과 밀접히 연관된다.
건조과일의 판매량은 주로 2선 도시에 집중분포 되었다. 2017년 광군절 소비자들의 구매력에 대한 통계에 따르면 북경은 비록 구매력이 2번째로 큰 도시이긴 하나 북경의 소비자들은 음식소비가 그들의 주요소비는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품목 소비분화 선명
2017년과 동일한 것은 2018년 판매량이 가장 많은 Top5 품목 중에도 건조과일이 포함되었다는 것이다. 2018년 건조과일 소비가 가장 많은 지역은 강소, 광동, 산동, 절강, 하남성이다.
육류와 육포의 소비에서 담백한 맛이 자극적인 맛보다 더욱 사랑을 받았고 북경과 상해, 항주를 포함한 장강 삼작주 일대의 소비자들이 가장 적극적으로 구매에 참여하였다. 이밖에 절강, 강소, 광동, 산동, 안휘성의 소비자들은 자극적인 매운맛 육포를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의 지역적 분포특징을 놓고 보면 중국 중부와 서부지역 도시의 소비자들은 소비열정이 낮고 사천과 중경의 소비자들은 현지음식을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교적 선명하게 나타나는 특징은 소비가 업그레이드되고 건강트렌드가 자리잡으면서 소비자들은 "더 건강한" 식품을 추구하는 소비트렌드가 나타났다. 한편 2017년과 비교하면 2018년 Top10 식품 중에서 견과류, 건조과일의 점유율은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빠이웨이초 업체에서 2018년 9월에 새롭게 출시한 매일견과(每日坚果)는 학부모와 어린아이들을 목표소비자로 설정하였고 업체에서 독보적으로 개발한 신기술의 결합을 통하여 브랜드 경쟁력을 대폭 증가시켰고 많은 소비자들의 신뢰를 받았다.
전체적인 소비의 업그레이드를 통하여 레저식품은 전 세계 사람들의 생활필수품으로 스며들고 있으며 심지어 간식이 식사를 대체하는 형세도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건강은 소비자 소비행위의 척도라는 것이다.
원문:https://news.21food.cn/35/2836147.html(联商网)
-시사점-
중국 주민들의 소득수준이 제고되고 간식산업이 소비자 수요에 맞춰 다양해지면서 레저식품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또한 경제의 발전과 더불어 사람들의 생활템포가 빨라지면서 간식은 직장인들의 삶에 깊게 스며들었다.
레저식품산업의 발전은 현지의 경제상황과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발달한 도시 또는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도시의 소비자들을 분석하는 것은 레저식품 주소비자들의 소비심리를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될것으로 보여진다.
광군절 행사를 통해서 중국 레저식품 소비자의 소비규모를 보았듯이 레저식품은 1인가구의 증가, 소득수준의 향상 등의 원인으로 중국시장 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식품군으로 자리매김하였다. 특히 건강에 초점을 둔 제품의 경우, 가격이 타 제품 대비 비쌀지라도 구매하는 패턴을 보임에 따라 한국의 우수한 건강식품, 레저식품이 이전 대비 중국시장 내에서 더욱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보여진다.
'中 쇼핑데이 11.11(광군절) 소비자 주머니를 열게 한 제품은?'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