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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6 2018

2019년 글로벌 식품음료 10가지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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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분석 업체인 Innova Market Insights에서는 최근 "2019년 식품음료산업 혁신에 영향을 주는 10가지 트렌드"를 발표하였다.

 

1.탐색

새로운 디자인과 새로운 체험에 도전하기를 즐기는 소비자를 주요 소비대상으로 설정하는 것은 2019년 식품음료산업의 발전에 영향을 주는 주요 트렌드이다. 글로벌 시대에 젊은 연령대 소비자들은 다원화 문화에 대한 인식정도가 높다. 그러므로 2016~2017"탐색"과 관련되는 신제품의 수량은 35% 증가하였다. 또한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기존의 "익숙한" 소비에서 새로운 맛과 여러 가지 체험에 도전하기를 즐기는 소비가 새로운 추세로 나타나고 있다.

 

2.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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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간, 식물을 기초로 한 식품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그러므로 식품업체들에서는 "녹색식품"을 주요 테마로 식물성분의 첨가를 희망하는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식물을 기초로 한 식품은 동물과 식물 함량의 평형을 유지하므로 건강한 음식소비문화와 음식시장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3.대체품

건강과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제고되면서 대체성 식품과 원료는 부단히 많아지고 있다. 50%에 달하는 미국의 빵, 육류와 유제품의 대체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대체식품을 선택하게 된 주요 원인이라고 밝혔다. 단백질 대체품에 대한 수요는 콩, , 견과류, 곤충 등에 대한 소비수요를 제고시켰다.

 

4.녹색식품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것은 식품산업의 필연적인 트렌드이다. 최근 몇 년간, 식품음료산업에서는 소비자들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조치들을 취하였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한 기업목표는 생산업체들로 하여금 지속가능한 제품과 포장의 개발에 힘쓰게 하였다. 업체들이 취한 조치에는 원료의 순환이용률을 업그레이드 시키고 낭비를 줄이며 신기술을 개발하는 등의 조치로 요약될 수 있다.

 

5.간식의 새로운 정의

최근, 간식시장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간식으로 식사를 대체하는 소비자들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므로 최근에는 왕홍(网红) 간식들이 젊은 층 소비자들 사이에서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짠맛이 강한 간식시장도 쾌속 증가하고 있으나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건강한 간식"을 출시하는 기업들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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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맞춤 제작

개성화 소비수요가 늘어나면서 맞춤형 제작은 주류 소비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Innova Market Insights에서 중국과 미국시장의 소비자 음식섭취방식에 대한 연구통계에 따르면 2개 시장에서 동일하게 "고단백질"에 대한 개성화 소비수요가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 순위는 식물을 기초로 한 식품이었다.

 

제품개발뿐만 아니라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도 맞춤형 제작은 새롭게 떠오르는 트렌드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시장트렌드에 맞춰 왕홍 브랜드와 규모가 큰 브랜드 업체들은 맞춤형 제작에 대한 투자를 진행하였으며 인터넷기술의 발전을 이용하여 라이브 방송, 위쳇 모멘트, QR코드 공유 등의 경로를 통하여 소비자들의 인지도를 제고시켰다.

 

7.식이섬유

2018년 연초, 미국 FDA에서는 8가지 식이섬유 영양 라벨에 포함시켰다. 50%의 중국 소비자들은 2018년 식이섬유 섭취량을 증가시켰고 전 세계에서 식이섬유와 관련되는 신제품 출시량은 21%의 연평균 증가율을 나타냈다. 장 건강, 체중관리, 대뇌건강에 대한 식이섬유의 적극적인 영향에 대한 중국소비자들의 인식이 강화되면서 현재 장 건강과 체중관리에 유익한 식이섬유가 함유된 신제품이 시중에 가장 많이 출시되었으며 대뇌건강에 유익한 식이섬유 제품은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품목이다.

 

8.심신건강(身心健康)

소비자들이 식품음료를 구매하는 것은 건강의 수요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수요도 만족시키기 위함이다. 통계에 따르면 "심신겅건강에 유익한"이란 라벨을 부착한 신제품의 출시량은 전년 동기대비 36% 증가하였다. 또한, "죄책감이 없는" 라벨을 부착한 신제품도 쾌속 증가를 나타내고 있는데 2018년에는 최고치에 달할 전망이다.

 

9.작지만 비범한

스타트업 컴퍼니는 부단히 산업 내에서 파문을 일으키고 있는데 이런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대기업들과의 경쟁구도도 형성하고 있으며 산업의 새로운 선구자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Innova에서 진행한 소비자통계에 따르면 3/5의 중국소비자들은 니치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는데 그 주요 원인은 니치브랜드의 스토리성, 섬세함과 개성 때문이라고 밝혔다.

 

10. 제품-환경-소비자 상호연결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26~35세 소비자들의 55%는 일주일에 최소 한번은 음식사진을 온라인을 통하여 공유한다고 밝혔다. 또한 43%의 중국 소비자들은 식품음료 소비가 소셜 미디어의 영향을 받는다고 밝혔다.

 

현재 중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소셜 미디어에는 위쳇 모멘트, 또우인(抖音), 라이브 방송 플랫폼 등이 있다. 그러므로 브랜드 업체들은 소셜 미디어를 통하여 신제품을 출시하여 소비자들이 신제품 개발과 판매 등 여러 단계에서 참여도를 제고시켰다.

원문:http://www.cnfood.cn/shendubaodao132270.html

 

-시사점-

글로벌 건강트렌드는 식품산업의 주요 트렌드이다. 업체들은 건강한 성분을 첨가하여 소비자들의 건강한 소비수요를 만족시키는 동시에 스토리가 있는 제품과 분위기 있는 소비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감각적인 소비수요도 만족시켜야 한다.

 

소비자들의 개성화 소비는 니치 제품시장의 발전가능성을 제고시켰고 스타트업 컴퍼니들의 경쟁률을 제고시켰다. 그러므로 수출 업체들은 소비자들의 니즈 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소비자들의 맞춤형 소비를 만족시킬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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