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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8 2018

中 백주산업 실태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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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주산업은 저급, 중급, 고급 3개 부류로 명확하게 구분된다. 프리미엄 백주시장의 점유율과 판매액은 백주산업에서 압도적인 수치를 나타내어 중국의 고급 백주시장에 독점현상이 나타났다. 그러므로 중국의 중급, 저급 백주기업들에게 더욱 많은 발전기회, 투자기회와 발전가능성이 존재한다. 


"가소제-디에틸헥실프탈레이트(DEHP)"사건은 중국의 백주산업에 큰 타격을 입혔다. 프리미엄 백주제품에 대한 타격이 특별히 컸는데 백주의 대표기업인 마오타이의 매출액과 수입액은 비록 증가세는 여전히 유지하고 있었으나 그 증가속도는 0에 가까운 수치였다. 

*데에틸헥실프탈레이트(塑化剂): 플라스틱(PVC)제조에서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는 첨가제이며 비닐이나 가죽, 플라스틱 제품을 부드럽게 만드는 역할을 함. 최근 이 첨가제는 환경호르몬 화학물질로 판명되었을 뿐만 아니라 적은 양으로도 피부염을 악화시키는 작용을 일으킴


또한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술은 좋은 걸로 적게 마시자"라는 업그레이드된 소비관념이 형성되었다. 그러므로 백주산업의 투자시장에는 생산력 과잉으로 인하여 중급, 저급 제품들의 생존환경이 열악하고 산업의 집중도가 총체적으로 한 단계 제고되었다. 


중국인에게 백주는 소모품이다

뜻밖인 것은 백주의 생산량을 비교하였을 때 "가소제"사건의 타격이 가장 컸던 2013~2014년의 백주 생산량은 여전히 높은 수치를 유지하였을 뿐만 아니라 수치가 상승하고 있었다. 이 밖에도 백주산업에 큰 파문을 일으켰던 "음주운전에 형벌을 가하는 정책(2015년 5월 1일)", 공안에서 발표한 "금주령"(2013년 봄) 등의 사건이 터졌을 때와 백주 생산량을 비교하면 그 타격은 극히 적은 수치였다.


2016년 12월 백주의 생산량은 최고치에 달하였고 2017년 1월부터 급속도로 하락하여 2018년 7월 백주 생산량은 최고치보다 57.2% 감소하였는데 그 주요 원인은 부동산사건과 거시경제의 영향으로 서민들 소비능력이 저하되었기 때문이다. 


백주산업 10년간의 발전 연혁

중국 백주시장 경쟁에 참여하는 업체수는 많으나 백주산업은 사실상 모우타이(茅台), 우량예(五粮液), 양허꾸펀(洋河股份) 등 대기업에서 독점하고 있다. 프리미엄 술 산업에서 모우타이는 50%이상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중급, 저급 백주시장은 비록 프리미엄 시장의 압박을 받고 있지만 매출액은 감소되지 않았다. 중국 백주기업의 주가 증가속도를 비교하면 꾸찡꿍쥬우(古井贡酒)가 1위, 라오빠이깐쥬우(老白干酒)가 2위를 차지하고 모우타이가 3위를 차지하였다. 


제조과정에서 사용되는 원료와 제조기법이 달라서 백주는 여러 가지 향으로 분류된다. 장향형(酱香), 농향형(浓香), 청향(清香) 이 3가지로 나뉘는데 그 중에서 장향이 주류를 차지한다. 


청향에서 농향으로, 농향에서 장향으로의 변화는 중국 백주 소비시장의 70년간의 발전과정을 알 수 있다. 중국은 1949년 건국 이후 물질자본이 부족했던 계획경제시대에서 공급이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하던 문제가 해결되어 잠재수요가 폭발했던 시기, 이어서 개성을 추구하는 소비시대로 변화하였다. 백주의 향은 이러한 시대의 변화 배경에 맞춰 짧은 시간으로 많은 양을 공급할 수 있는 청향에서 제조기술의 발전을 기초로 한 농향으로 발전하였다. 이후 특별하고 개성 있는 제품을 찾는 수요가 늘어나면서 제조기법이 비교적 까다로운 장향형 백주가 흥행하였다. 


술의 향 외에도 제품품질, 판매시장 확정, 기업의 종합적인 관리운영체계 등이 술 업체들의 성공과 실패에 중요한 작용을 일으킨다.


모우타이, 우량예 등과 같은 프리미엄 시장의 판매액은 전체 술 산업 판매액의 91%를 차지한다. 그러므로 프리미엄 술 업체의 경영목표는 중급, 저급 술 시장을 확보하는 것이 아니라 프리미엄 시장에서 선두자리를 차지하는 것이다.

원문:https://news.21food.cn/61/2836595.html 


-시사점-

중국 백주는 30~50대 중·장년층 직장인들이 주로 선호한다. 이들은 백주 구매를 결정할 때 제품의 브랜드를 가장 중시하고 다음으로 백주의 맛과 향을 중시한다. 


또한 중국 소비자들은 상대적으로 고가 백주에 대한 가격 저항도 낮은 편이다. 이러한 소비패턴으로 인하여 중국인들이 백주에 대한 사랑은 지속적으로 커져갈 것으로 전망된다.


한류열풍으로 중국인들의 지속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한국 소주는 한국 소주만의 특색을 보유하는 동시에 중국 소비자들의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소비수요에 부합되는 혁신이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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