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3.30 2019

베트남, 다이어트족을 공략하라

조회7140

20193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하노이지사 KATI수출뉴스

베트남 다이어트족을 공략하라

 

2019321

키워드 : 다이어트 식품, 보조제

 

늘어나는 과체중·비만 인구... 몸집 커지고 있는 베트남 다이어트 시장

베트남인=날씬하다? 이젠 옛말”... 베트남 인구의 25%가 과체중

- 20186, 베트남 예방의학국 쯔엉 딩 박(Truong Dinh Bac)’ 부국장이 밝힌 통계자료에 따르면, 베트남의 비만을 포함한 과체중 인구 비율은 약 25%에 달함.

- 베트남 국가영양연구소에서도 베트남 성인 인구(25~64)의 과체중·비만(WHO 분류 기준 BMI 지수 25 이상) 비율을 공개했는데, 2015년 기준 15.6%10년 전인 2005(6.6%)보다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특히 비만 인구율의 경우 지난 10년간 4배가량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체중 과다 인구 증가에 대한 사회적 우려와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음.

- 현지 전문가들이 진단한 베트남인의 과체중화를 초래하는 원인으로는 식습관 및 생활 습관 변화가 있음. 소득 증대로 늘어난 식품 소비와 더불어 빈번해진 외식 횟수, 입맛의 서구화에 따른 동물성·고지방 식품 섭취 증가와 함께 라이프 스타일 변화, 급감한 운동량이 체중 과다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임.

 

베트남 대도시 거주자 65% 이상이 다이어트 경험 있다

- 2015, 베트남 시장조사 전문기관 Q&Me가 대도시 거주 남녀 소비자 34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다이어트 경험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 비율이 65%를 웃돌았으며, 남녀 응답자 각 25.6%, 29.7%가 현재 다이어트 중이라고 답함

- 특히 다이어트를 하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 남녀 모두 자신감 증진, 건강 유지, 좋아하는 스타일의 옷을 입을 수 있는 몸매 만들기에 가장 높은 답변율을 보여, 체중 과다뿐만 아니라 웰빙 트렌드와 미용에 대한 관심 증가가 현지인들의 다이어트 수요를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됨.

 

베트남의 다이어트 트렌드

현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다이어트 방법은?

- 상기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남성 응답자는 운동을, 여성 응답자는 식이조절 방식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아울러 다이어트 식품 섭취와 보조제 복용을 선택한 응답자 비율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나 관련 제품의 시장 호황과 성장 가능성을 가늠케 함.


external_image

건강한체중감량을 지향하는 똑똑한다이어터족 증가

- 웰빙·다이어트에 대한 현지인들의 관심 증가를 방증하듯 다이어트’, ‘식이요법’, ‘효과적인 운동법등과 관련한 전문가 칼럼 또는 해외 연구 결과 등이 온·오프라인 언론 매체를 통해 꾸준히 소개되고 있음.

- 아울러 무분별한 다이어트 약 복용의 부작용이 이슈화되고 무분별한 식이요법 또는 과도한 운동에 의존한 다이어트 방식의 한계 등에 대한 인식 확대로 보다 건강하고 과학적인 방법의 다이어트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젊은 층을 중심으로 늘고 있는 추세임.

- 특히 유명 연예인은 물론 일반인들의 다이어트 식품 복용 부작용 사례가 이슈화 되고, 관련 시장의 관리 감독에 관한 법규 미비가 도마위에 오르면서 제조사와 원산지, 성분 등을 꼼꼼히 따지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분위기임.


external_image

베트남의 다이어트 보조제 및 관련 식품 시장 동향

다이어트 보조제 시장

-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의 베트남 비타민 및 다이어트 보조제 (Vitamins and Dietary Supplements in Vietnam)시장 통계에 따르면 2018년 상기 품목의 시장 규모는 소매 매출액을 기준으로 약 13.5조 베트남동(5.8억 달러). 이는 전년 대비 11.3% 증가한 수치로, 최근 5년간(2013~2018) 연평균 9%의 시장 성장률을 시현함.

- 실제로 베트남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다양한 다이어트 보조제가 유통 판매되고 있으며, 주로 미국, 일본으로부터의 수입산이 현지 소비자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음.


external_image

다이어트용 가공식품

- 다이어트족을 겨냥한 저염·저당·저칼로리 식품은 물론 체중감량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각종 곡류 가공식품들이 온·오프라인을 통해 판매되고 있음.

- (스낵류) 식이섬유 함량이 높은 곡류 원료의 해외 브랜드 비스킷 상품이 수입·판매 중임.

- (시리얼류) 고식이섬유·저칼로리의 인스턴트 시리얼 상품과 함께 최근 다이어트 식품으로 크게 각광받고 있는 귀리와 치아씨드 가공제품이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어 해당 제품의 시장 수요를 방증함.

- (차류) 각종 허브류는 물론 산사나무 열매, 감초 등 100% 천연 성분의 각종 티백 제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유통 상품 대부분이 베트남 국내산인 것이 특징임. Oriho night diet tea (일본), Figura (유럽) 등의 수입 상품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시사점

식습관 및 생활 습관 변화에 따른 과다 체중자 및 비만 인구 증가는 물론 웰빙 트렌드와 미용에 대한 관심 증대로 베트남의 다이어트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보다 건강하고 과학적인 방법의 다이어트를 추구하는 현지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이를 고려한 수출 상품 선정과 홍보 활동, 마케팅 구사가 요구됨.

- 약품 복용 또는 식품 섭취 시의 안전성과 부작용 유무는 현지 소비자들이 관련 상품을 선택할 때 감량 효과 못지않게 중요시하는 요인임. 따라서 관련 공인 인증서 취득, 제조사 정보 공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제품 홍보 등 현지 소비자들의 신뢰도 제고 및 인지도 확보를 위한 사전 작업과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됨.

 

출처

1. Gia dinh Moi, ‘Việt Nam: Tỉ lệ thừa cân, béo phì chiếm tới 1/4 dân số’, 2018.6.22. https://www.giadinhmoi.vn/viet-nam-ti-le-thua-can-beo-phi-chiem-toi-1-4-dan-so-d8106.html

 

2. Soha, ‘Việt Nam chưa thoát khỏi suy dinh dưỡng đã phải đối mặt với béo phì: Đâu là giải pháp?’, 2017.10.18. http://soha.vn/viet-nam-chua-thoat-khoi-suy-dinh-duong-da-phai-doi-mat-voi-beo-phi-dau-la-giai-phap-20171018093319936rf20171217170349162.htm

 

3. Q&Me, ‘Vietnamese on a diet’, 2019.3.21.

https://qandme.net/vi/baibaocao/Che-do-giam-can-cua-nguoi-Viet.html

 

4. Toplist, ‘Top 8 nhãn hiệu viên uống giảm cân an toàn và hiệu quả nhất hiện nay’, 2018.7.2. https://toplist.vn/top-list/nhan-hieu-thuoc-giam-can-an-toan-va-hieu-qua-nhat-hien-nay-11833.htm

 

5. Toplist, ‘Top 8 loại trà giảm cân hiệu quả tốt nhất hiện nay;, 2018.11.27. https://toplist.vn/top-list/loai-tra-giam-can-hieu-qua-tot-nhat-hien-nay-27051.htm

'베트남, 다이어트족을 공략하라'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