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다이어트족을 공략하라
조회71402019년 3월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하노이지사 KATI수출뉴스
베트남 다이어트족을 공략하라
2019년 3월 21일
□ 키워드 : 다이어트 식품, 보조제
□ 늘어나는 과체중·비만 인구... 몸집 커지고 있는 베트남 다이어트 시장
◦ “베트남인=날씬하다? 이젠 옛말”... 베트남 인구의 25%가 과체중
- 2018년 6월, 베트남 예방의학국 ‘쯔엉 딩 박(Truong Dinh Bac)’ 부국장이 밝힌 통계자료에 따르면, 베트남의 비만을 포함한 과체중 인구 비율은 약 25%에 달함.
- 베트남 국가영양연구소에서도 베트남 성인 인구(25~64세)의 과체중·비만(WHO 분류 기준 BMI 지수 25 이상) 비율을 공개했는데, 2015년 기준 15.6%로 10년 전인 2005년(6.6%)보다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특히 비만 인구율의 경우 지난 10년간 4배가량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체중 과다 인구 증가에 대한 사회적 우려와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음.
- 현지 전문가들이 진단한 베트남인의 과체중화를 초래하는 원인으로는 식습관 및 생활 습관 변화가 있음. 소득 증대로 늘어난 식품 소비와 더불어 빈번해진 외식 횟수, 입맛의 서구화에 따른 동물성·고지방 식품 섭취 증가와 함께 라이프 스타일 변화, 급감한 운동량이 체중 과다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임.
◦ 베트남 대도시 거주자 65% 이상이 “다이어트 경험 있다”
- 2015년, 베트남 시장조사 전문기관 Q&Me가 대도시 거주 남녀 소비자 34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다이어트 경험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 비율이 65%를 웃돌았으며, 남녀 응답자 각 25.6%, 29.7%가 현재 다이어트 중이라고 답함
- 특히 다이어트를 하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 남녀 모두 △자신감 증진, △건강 유지, △좋아하는 스타일의 옷을 입을 수 있는 몸매 만들기에 가장 높은 답변율을 보여, 체중 과다뿐만 아니라 웰빙 트렌드와 미용에 대한 관심 증가가 현지인들의 다이어트 수요를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됨.
□ 베트남의 다이어트 트렌드
◦ 현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다이어트 방법은?
- 상기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남성 응답자는 운동을, 여성 응답자는 식이조절 방식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아울러 다이어트 식품 섭취와 보조제 복용을 선택한 응답자 비율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나 관련 제품의 시장 호황과 성장 가능성을 가늠케 함.
◦ ‘건강한’ 체중감량을 지향하는 ‘똑똑한’ 다이어터족 증가
- 웰빙·다이어트에 대한 현지인들의 관심 증가를 방증하듯 ‘다이어트’, ‘식이요법’, ‘효과적인 운동법’ 등과 관련한 전문가 칼럼 또는 해외 연구 결과 등이 온·오프라인 언론 매체를 통해 꾸준히 소개되고 있음.
- 아울러 무분별한 다이어트 약 복용의 부작용이 이슈화되고 무분별한 식이요법 또는 과도한 운동에 의존한 다이어트 방식의 한계 등에 대한 인식 확대로 보다 건강하고 과학적인 방법의 다이어트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젊은 층을 중심으로 늘고 있는 추세임.
- 특히 유명 연예인은 물론 일반인들의 다이어트 식품 복용 부작용 사례가 이슈화 되고, 관련 시장의 관리 감독에 관한 법규 미비가 도마위에 오르면서 제조사와 원산지, 성분 등을 꼼꼼히 따지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분위기임.
□ 베트남의 다이어트 보조제 및 관련 식품 시장 동향
◦ 다이어트 보조제 시장
-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의 「베트남 비타민 및 다이어트 보조제 (Vitamins and Dietary Supplements in Vietnam)」 시장 통계에 따르면 2018년 상기 품목의 시장 규모는 소매 매출액을 기준으로 약 13.5조 베트남동(약 5.8억 달러)임. 이는 전년 대비 11.3% 증가한 수치로, 최근 5년간(2013~2018년) 연평균 9%의 시장 성장률을 시현함.
- 실제로 베트남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다양한 다이어트 보조제가 유통 판매되고 있으며, 주로 미국, 일본으로부터의 수입산이 현지 소비자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음.
◦ 다이어트용 가공식품
- 다이어트족을 겨냥한 저염·저당·저칼로리 식품은 물론 체중감량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각종 곡류 가공식품들이 온·오프라인을 통해 판매되고 있음.
- (스낵류) 식이섬유 함량이 높은 곡류 원료의 해외 브랜드 비스킷 상품이 수입·판매 중임.
- (시리얼류) 고식이섬유·저칼로리의 인스턴트 시리얼 상품과 함께 최근 다이어트 식품으로 크게 각광받고 있는 귀리와 치아씨드 가공제품이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어 해당 제품의 시장 수요를 방증함.
- (차류) 각종 허브류는 물론 산사나무 열매, 감초 등 100% 천연 성분의 각종 티백 제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유통 상품 대부분이 베트남 국내산인 것이 특징임. Oriho night diet tea (일본), Figura (유럽) 등의 수입 상품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시사점
◦ 식습관 및 생활 습관 변화에 따른 과다 체중자 및 비만 인구 증가는 물론 웰빙 트렌드와 미용에 대한 관심 증대로 베트남의 다이어트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 보다 건강하고 과학적인 방법의 다이어트를 추구하는 현지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이를 고려한 수출 상품 선정과 홍보 활동, 마케팅 구사가 요구됨.
- 약품 복용 또는 식품 섭취 시의 안전성과 부작용 유무는 현지 소비자들이 관련 상품을 선택할 때 감량 효과 못지않게 중요시하는 요인임. 따라서 관련 공인 인증서 취득, 제조사 정보 공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제품 홍보 등 현지 소비자들의 신뢰도 제고 및 인지도 확보를 위한 사전 작업과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됨.
□ 출처
1. Gia dinh Moi, ‘Việt Nam: Tỉ lệ thừa cân, béo phì chiếm tới 1/4 dân số’, 2018.6.22. https://www.giadinhmoi.vn/viet-nam-ti-le-thua-can-beo-phi-chiem-toi-1-4-dan-so-d8106.html
2. Soha, ‘Việt Nam chưa thoát khỏi suy dinh dưỡng đã phải đối mặt với béo phì: Đâu là giải pháp?’, 2017.10.18. http://soha.vn/viet-nam-chua-thoat-khoi-suy-dinh-duong-da-phai-doi-mat-voi-beo-phi-dau-la-giai-phap-20171018093319936rf20171217170349162.htm
3. Q&Me, ‘Vietnamese on a diet’, 2019.3.21.
https://qandme.net/vi/baibaocao/Che-do-giam-can-cua-nguoi-Viet.html
4. Toplist, ‘Top 8 nhãn hiệu viên uống giảm cân an toàn và hiệu quả nhất hiện nay’, 2018.7.2. https://toplist.vn/top-list/nhan-hieu-thuoc-giam-can-an-toan-va-hieu-qua-nhat-hien-nay-11833.htm
5. Toplist, ‘Top 8 loại trà giảm cân hiệu quả tốt nhất hiện nay;, 2018.11.27. https://toplist.vn/top-list/loai-tra-giam-can-hieu-qua-tot-nhat-hien-nay-27051.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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