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거니즘(Veganism)
□ 비거니즘이란?
ㅇ 육류성 제품의 섭취 및 사용을 피하는 것을 실천함을 의미하며 일반적인 채식주의자(Vegetarian)보다 음식 및 제품 선정에 있어 엄격함
□ 채식주의자의 종류
ㅇ Vegan : Dietary vegan 식단뿐만 아니라 꿀, 가죽, 실크, 울, 화장품, 비누 등 동물성 재료로 만들어진 물품을 일절 사용, 섭취하지 않음
ㅇ Dietary vegan(=Strict vegan) : 고기, 생선, 가금류 및 달걀, 유제품, 기타 동물성 식품을 섭취하지 않음
ㅇ Vegetarians : 고기, 생선 또는 가금류를 섭취하지 않음
ㅇ Semi-vegetarian/Flexitarian/Meat Reducers : 유동적 채식주의자로, 동물복지, 환경 문제를 자각하고 있으며 조금씩 육류의 섭취를 줄이며 채식을 주식으로 함
ㅇ Ethical vegan : 채식주의 식단을 따르지 않지만 동물의 삶의 질을 위해 어떠한 목적으로든 동물의 사용을 반대함
2. Vegan 식단의 영양가와 예시
□ Vegan 식단의 영양가
ㅇ (영양가) 식이섬유, 마그네슘, 엽산, 비타민 C, 비타민 E, 철분 등의 섭취가 높음
- 한편,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오메가-3, 칼슘, 아연, 비타민 D, 비타민 B12가 부족함
- 불균형 vegan 식단을 유지한다면 영양소 결핍 등 심각한 건강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음
ㅇ Vegan 식단을 택하는 주요 원인은 건강, 환경, 윤리적이란 생각 때문이며 심장병 등 만성 질환 발생 위험을 줄여준다고 함
- 미국, 캐나다, 영국 등 대다수의 영양&식단 전문가들은 어느 상황에나 적절한 식단이라 평가하지만 독일의 경우 아동 및 청소년 또는 임신 및 모유수유 중일 경우 추천하지 않음
□ Vegan 식단의 예시
ㅇ 단백질이 풍부한 육류 섭취를 금하기 때문에 단백질 대체제로 충분한 단백질을 보충하는 것이 필요함
- 두부 라자냐, 병아리콩, 콩으로 만든 요거트, 시금치파이, 베지버거 등
3. 한국식 비거니즘 식단 ‘사찰음식’
□ 사찰음식이란?
ㅇ 육류성 식품, 달걀, 오신채* 및 인공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고 맛이 맵고 짜지 않은 것이 특징임
- 사용 식재료 : 산채, 들채, 나무뿌리, 나무 열매, 해조류, 곡류
- 천연 조미료 : 다시마, 버섯, 들깨, 산약초 등
* 오신채(5가지 채소) : 파, 마늘, 달래, 부추, 무릇
□ 사찰음식 식단의 예시와 종류
ㅇ 사찰음식 4 코스요리
ㅇ 사찰음식의 종류
4. 비거니즘(Veganism)으로 떠오르는 식품 산업
□ Plant-Based(콩, 견과류와 같은 식물로 만든) 식품
ㅇ 시장 가치
- ‘16년 10억불 정도였던 Plant-Based 식품 매출 규모는 3배 성장한 ‘17년 35억불을 기록함
- 시장조사기관 Nielsen에 의하면, ‘18년 식품유통매장 내 Plant-Based 식품 판매율은 작년 동기대비 20% 이상 증가하였다고 발표함
ㅇ 주요 제품
- 견과류 우유, 단백질 에너지바, 콩 버거 패티, 두부, 요거트 등
□ 육류 대체품
ㅇ 시장 규모
- 대표 브랜드 : Beyond Meat, Impossible Foods, Gardein, Memphis Meats 등
- 시장 가치 : 2010년 초반부터 생겨난 육류 대체품 시장은 Tyson Foods, Cargill 등 대형 식품업체들의 투자를 받아 성장 중임
ㅇ 판매 현황
ㅇ 레스토랑 내 육류 대체 메뉴
- 브랜드 이름인 Impossible 또는 Beyond가 메뉴 이름 앞에 붙는 특징이 있음
□ 유제품(우유, 버터, 치즈 등) 대체품
ㅇ 시장 규모
- 대표 브랜드 : daiya, kite hill, Heidi Ho, ripple, Califia, soylent 등
ㅇ 판매 현황
ㅇ 레스토랑 내 유제품 대체 메뉴
5. 식품의 vegan mark 및 등록
□ Vegan mark
ㅇ 현재 FDA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Vegan 규정은 없음
- 관련 인증기관에서 자체 기준을 통해 상표권이 있는 Vegan 마크를 발행또는 수출업체가 마크를 디자인하여 포장지에 직접 표기
ㅇ 비용
- 인증기관별로 상이하나 Vegan Action에 의하면, 신청 업체의 연매출에 따라 최소 USD 150.00에서 최대 USD3,000.00까지 발생함
6. Veganism을 활용한 한국 식품 수출 전략
□ 육류, 유제품 대체품 개발로 수출 영역 확대
ㅇ 곡류, 채소 등을 활용하여 만든 육류, 유제품 대체품은 수출에 제약이 있는 원재료가 포함되지 않음
- 삼계탕 외 닭, 돼지, 소고기가 일정 부분 함유된 제품은 대미 수출이 불가능 하며, 우유, 계란이 함유된 제품 역시 수출시 필요 서류가 구비되어야 함
ㅇ Nielsen 조사 데이터는 ‘18년 유통매장 내 육류 및 유제품 대체품의 입점 비중이 증가하였음을 보여줌
□ Vegan 인증을 활용한 특정 마케팅 추진
ㅇ 아마존 그로서리 판매 제품 카테고리 중 Vegan 식품 비중 TOP 5
- Organic(4,248), Kosher(2,995), Gluten-free(2,719), Vegan(2,558), GMO-free(1,933), Low-carb(545) 순으로 제품이 분류되어있음
ㅇ 비건, 키토, 팔레오 등 특정 식습관을 따르는 소비자들의 54%가 불충분한 라벨링으로 식습관에 맞지 않는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밝힘
- 적절한 제품 라벨링은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줌. 한편 허위/과대 광고가 되지 않도록 FDA 라벨 규정을 준수해야함
□ 출처
- The Vegetarian Resource Group(http://www.vrg.org)
- CBInsights(Our Meatless Future : How the $90B Global Meat Market Gets Disrupted 2019)
- Plantbasedfoods.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