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유통산업현황
조회836말레이시아유통산업현황
프랑스경제상무관실 2007년 11월
1. 일반개요
2007년 10월 1일자기준환율 1 말레이시아링키트(MYR) = 0.2080 유로
* 말레이시아국가개요
국민수: 27,100만명(2007년)
Kuala Lumpur 거주자수: 1천 8십만명(2007년)
Klang Valley거주가수: 6천 5백만명(2006년)
말레이시아의 5대대형유통업체는모두외국계기업임. DAIRY FARM INTERNATIONAL은홍콩기업으로아시아에서가장큰하이퍼마켓체인임동기업은GIANT 매장뿐만아니라COLD STORAGE 매장과약국인GUARDIAN을경영하고있음. 일본계체인인AEON는JUSCO 매장다음으로점유율이크고, 그뒤를프랑스브랜드인CARREFOUR와영국브랜드인TESCO가차지하고있음. 말레시이아그룹인THE STORE CORP는서민층소비자들을위한몇개브랜드를보유하고있음.
출처: The Report Malaysia 2007
* 항목 / 2000 / 2005 / 2001-2005 사이의연평균성장률(%)
쇼핑센터 / 392 / 550 / 7
상점('000) / 242 / 297 / 4.2
외국계하이퍼마켓 / 16 / 68 / 33.6
로컬하이퍼마켓 / 6 / 13 / 16.7
가맹사업자(프랜차이저) / 90 / 204 / 17.8
프랜차이즈업체 / 2,159 / 2584 / 3.7
출처: 말레이시아내무부, 말레이시아기업및개발협력, 국제기업데이터부
2. 규정
말레이시아유통부문에의외국계기업참여관련규정
* 각항목 / 하이퍼마켓 / 슈퍼마켓 / 백화점 / 전문매장 / 직판
최소자본(백만유로) /10 / 5 / 4 / 0,2 / 1
자본구조/ 부미푸트라(Bumiputera)정책에의해최소 30 %는말레이시아자국민들에게할당
판매면적 / ≥ 5 000m² / ≥ 2 000m²& < 4 000m² / <2000m²의슈퍼마켓내입점가능
기타조건1 / 거주민350,000명당 1개 / 거주민250,000명당 1개
기타조건2 / 하이퍼마켓과슈퍼마켓은말레이시아중소기업산제품을최소 30% 이상판매해야함. 말레이시아인이제조하고공급하는제품의판매면적이 30%를차지해야함.
(출처: 말레이시아유통거래서비스의외국계자본참여가이드라인)
외국계참여는다음의카테고리에서는허용되지않고있음.
- 400~2,000 m²면적의슈퍼마켓, 400 m²미만의미니마켓, 식료품점, 신문가판대, 주유소매장, 영구매장및의료센터
3. 유통망
2007년 9월, Klang Valley에는약 3천6백 6십만 sq ft(3백 4십만m²)에해당하는판매면적을차지하는 124개쇼핑센터가들어섰음. 5백6십만 sq ft(520,000 m²)을차지하는 12개신규쇼핑센터가 2008년초에오픈하게될예정임. 2010년에는쇼핑센터의수가총 260개에달해550억 MYR의총매상고를기록할것으로보임.
신규쇼핑센터인“Pavilion”와 Mid Valley “The Garden” 및 Sunway Pyramid 확장매장은 2007년 9월말에오픈을실시했다.
하이퍼마켓과슈퍼마켓
하이퍼마켓에는 GIANT, CARREFOUR, TESCO가있음. 이미시장에충분한수의하이퍼마켓이오픈되어있다는이유로 2004년 1월 1일이후, 통상부의새로운지침에따라Klang Valley, Johor Bahru, Penang지역내에 5년동안신규매장계획이금지되었음.
슈퍼마켓및하이퍼마켓주요기업
• Dairy Farm International (홍콩기업)
-GCH Retail (Malaysia) Sdn Bhd는Dairy Farm Group의자회사임. 이그룹은말레이시아내에 102개의대형할인매장을보유하고있음.
- GIANT SUPERMARCHE 46개매장
- GIANT HYPERMARCHE 40개매장
- COLD STORAGE 16개매장
• Lion Group (말레이시아기업)
-PARKSON 30개매장
2008년말에 6개신규아울렛매장이오픈하게됨.
• The Store (말레이시아기업)
총 76개매장보유:
-PACIFIC HYPERMARCHE & DEPARTMENTAL STORE 5개매장
-THE STORE (슈퍼마켓) 39개매장
-MILIMEWA (슈퍼마켓& 백화점) 17개매장
-FAJAR (슈퍼마켓& 백화점) 15개매장
• Magnificent Diagraph (프랑스기업)
-CARREFOUR HYPERMARCHE 11개매장
Carrefour는 11번째아울렛을Batu Pahat에서오픈하였음(투자액: 9천만MYR).
• Tesco Stores (M) Sdn Bhd (영국기업)
-TESCO HYPERMARCHE 15개매장
-TESCO EXTRA 2개매장
2006년 12월, Tesco는네덜란드기업인SHV holdings의 8개Makro 매장을 2억 4천만MYR 에인수하였음.
* Klang Valley의주요쇼핑센터
매장명 / 입점률
Suria KLCC / 100%
Sungei Wang /100%
Midvalley /100%
Sunway Pyramid / 100%
1 Utama / 98%
Starhill Gallery / 95%
Pavilion / 90%
The Curve / 85%
Times Square / 60%
* 매장명 / 연간총판매액 (2006년)
Giant / RM30억
Jaya Jusco / RM18억
Carrefour / RM11억
Tesco / RM7억
백화점
백화점은쇼핑센터의주요임차인인경우가많고, 몇몇백화점은동일브랜드명의식료품슈퍼마켓을보유하고있기도함(예: JAYA JUSCO, PARKSON, ISETAN & ROBINSONS는 2007년부터동일브랜드의식료품슈퍼마켓을운영하고있음). 백화점은식료품, 가구, 의복, 장난감및완구, 가정용품등다양한제품군을취급하고있음.
편의점및주유소매장 (미니슈퍼마켓)
Mobil, Shell, BHP, Esso, Caltex, Petronas, 7-Eleven이말레이시아시장에진출해있음. 이들매장은제한된품목들만취급하고있음. 대부분연중무휴, 24시간운영되는매장임. 이러한매장들은최근몇년전부터빠르게증가하고있는추세임.
길거리시장(야시장)
이러한전통적인시장은각거주지인근구영에위치해있으며, 1주일에한번밤에영업을개시하고있음. 이시장에서는신선식료품(생선, 과일, 야채)뿐만아니라가정용품, 의복, 패션쥬얼리등모든종류의제품이판매되고있음.
* 백화점
백화점명 / 매장수
Parkson / 36
Mydin / 25
Jaya Jusco / 18
Metrojaya / 7
Isetan / 3
Sogo / 1
Tangs / 1
Robinsons / 1
* 직판
각항목 / 2004 / 2005 / 2006
Multi Level Marketing / 304 / 339 / 390
Single Level Marketing / 149 / 157 / 162
VPC(우편주문판매) / 37 / 37 / 36
Combinaison Single Level Marketing &VPC / 31 / 32 / 30
Total / 521 / 565 / 618
출처: 말레이시아국내교역및소비자부(Ministry of Domestic Trade and Consumer Affairs)
직판시장은현재포화상태에이르렀음. 동시장선두기업은AMWAY Holdings Bhd, COSWAY Corporation Bhd, AVON COSMETICS Sdn Bhd임. 직판방식을통해서가장많이유통되고있는제품은다이어트식료품, 비타민제, 미용용품, 주방용기구, 정수필터임.
4. 주요기관연락처
말레이시아국내교역및소비자부(Ministry of Domestic Trade and Consumer Affairs)
말레이시아외국인투자위원회(FOREIGN INVESTMENT COMMITTEE)
http://www.epu.jpm.my/New%20Folder/application%20and%20approval/foreignInvestmentCommittee.htm
말레이시아소매인협회(MALAYSIA RETAILERS ASSOCIATION)
출처 : 프랑스대사관 상무관실(Ambassade de France, Mission Economique)
'말레이시아 유통산업현황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