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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9 2019

2019년 중국 수입식품 소비현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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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중국 수입식품 소비현황 분석

수입식품 시장규모

2009년~2018년 10년간 중국의 수입식품 시장규모는 17.7%의 연평균복합성장률로 성장하고 있다. 2018년에는 처음으로 700억 달러를 초과하였다. 중국 경제가 빠르게 발전하고 국민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수입식품의 일상생활의 중요한 구성부분이 되었다.

2009-2018년 중국 수입식품 시장규모(단위: 억달러)


수입식품 발전현황

소비관념의 전환 및 생활수준의 향상에 힘입어 수입식품은 더 이상 사치의 상징이 아니라 주민들의 일상에 점점 더 많이 녹아들고 있다. 현재 57.5%의 소비자 전체 소비액 중 수입식품의 소비액이 10%를 초과한다. 이것은 전년 대비 약 5% 증가하였다.

1) 채널 전환

온라인 유통 채널은 판매자와 소비자 쌍방을 효율적으로 연결하여 전통적인 유통 채널의 복잡한 공급절차를 간소화하였다. 효율성을 제고함과 동시에 중간절차의 원가를 대대적으로 절약하여 소비자들의 수입식품을 더욱 쉽게 받아드리게 되었다. 또한 온라인을 통하여 제품 구매가 더욱 편리해지고 시공간의 제한을 벗어날 수 있어 온라인은 이미 수입식품을 구매하는 중요한 채널이 되었다.

2) 공급 다양화

점점 더 많은 나라와 지역의 식품들이 중국으로 수입되고 있다. 1997-2017년 20년간 중국으로 식품을 수출하는 나라(지역)은 108개에서 170개로 증가하여 전 세계의 73.9%를 차지하게 되었으며 중국의 수입식품은 더욱더 다양하고 소비자들이 다양한 음식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

3) 냉장물류의 발전

신선제품의 전자상거래가 빠르게 발전하면서 콜드 체인에 대한 요가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시장의 수요와 정책의 촉진 하에 점점 더 많은 콜드 체인 업체들이 규모를 확대하고 기술을 발전하여 콜드 체인 시장은 점차 용량을 넓혀가고 있다. 

수입식품 발전추세

1) 보편화 : 운송기술이 발전하고 유통채널이 다양해지면서 전 세계 수입식품이 일상화되고 있다. 특히 3,4선 도시의 시장 잠재력이 매우 높다.

2) 신선제품 : 콜드체인 기술의 발전으로 수산품, 육류 등 신선품목들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2013-2018년 중국 수입식품 품목별 복합성장률 비교



3) 새로운 기회 :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으로 중국 수입시장에 새로운 기회가 찾아왔다. 동남아, 중동 등 지역들의 수입식품들이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2017년 “일대일로” 인근 나라(지역)들의 수입식품 총금액은 178.8억 달러로 10.3% 증가하였다.


2017년 “일대일로” 인근 나라(지역) 금액 점유율 비교


원문:
http://www.360kuai.com/pc/96c4432ce334964d6?cota=3&kuai_so=1&sign=360_e39369d1&refer_scene=so_54


시사점:

2009년부터 2019년까지 10년간의 중국의 수입식품 시장 발전태세를 전반적으로 분석하면 현대와 가까워질수록 “온라인”,“신선식품”,“콜드체인”이라는 단어를 관찰할 수 있다. 이 세 단어는 서로 뗄 수 있는 상관관계를 보인다.

기존에 중국으로 들어오는 수입식품의 종류는 가공식품에만 한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현대 중국의 식품시장은 중국 소비자들의 소득증대와 더불어 더욱 높은 품질의 다양한 식품을 원하고 있다. 더불어, 온라인 채널의 확장 및 콜드체인의 발전에 따라 기존 수입가공식품뿐 아니라 수입 “신선식품”의 시장이 열리고 있다. 한국의 신선농식품 수출업체도 이러한 중국 시장의 흐름을 읽고 선제적인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밖에도 일대일로와 같은 중국 정책의 영향에 따라 한국 식품업체들의 경쟁업체가 비단 중국의 식품업체뿐 아니라 동남아, 중동 지역까지로 확장되었으므로 경쟁국에 대한 분석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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