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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26 2019

중국 유아용 식품 신상품 추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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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유아용 식품 신상품 추세 분석

aT청뚜지사

 

2018.12Innova Market Insight 발표에 따르면 2017년 아시아에서 최대의 유아용식품 시장 중 중국이 20%1위를 차지했으며, 일본과 말레이시아가 14%, 인도 12%, 인도네시아 9%, 필리핀이 7%기타 국가가 24%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보도 되었다.

 

중국영유아식품 시장 성장률 아시아 및 전 세계 시장성장률 평균 초과

중국의 영유아식품 시장 성장률은 2012년 대비 148% 증가하였는데 아시아국가 평균 147%, 전 세계 141%를 초과하였는데 이는 중국인들의 가처분 소득증가, 여성 취업인구의 증가 및 1가구 2자녀 정책시행에 따른 것으로 분석되었다.

 

엄격한 식품 안전요구 및 우수한 품질, 안전과 천연제품(첨가제 및 방부제 무, 유기식품, 수입식품)의 시장수요가 중국 영유아 식품 시장 성장에 일조를 하였다.

 

영유아 용 식품의 첨가제 사용 및 맛

 

아시아시장에서는 첨가제 및 방부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최대의 이슈이나 프리바이오틱스, DHA, 비타민, 미네랄 등 첨가하여 영유아들의 상황에 따라 먹을 수 있는 제품들이 유통되고 있다.

 

또한, 2017년 중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영유아식품의 맛은 물고기, 닭고기, 소고기, 토마토 및 마 맛이 인기 였으며, 신제품들은 요거트, 갈비 및 두부 맛을 첨가한 제품을 출시 하였으며, 이외에 36개월 이하 영유아를 위하여 채소 맛, 6개월 이상 대상의 바나나 맛 등의 이유식 또는 영양식을 출시한 제품들이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제품 개발시 5대 고려 요소

 

첫째로 최근 중국에서 신제품 출시 속도는 기복이 있는데 전체적으로 아시아와 전 세계 시장과 같이 움직이고 있다. 중국에서 신상품 출시는 2012년부터 2014년까지가 절정 이었으며 2016년에는 감소 하였으나 5년 연평균 성장률은 아시아 및 세계시장의 성장률 보다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둘째로 제품라인의 다양화다. 영유아용 조제분유는 여전히 가장 인기 있는 식품이나 영유아식품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1559%에서 최근 48%로 하락했다.

 

동 기간에 훨씬 더 간편한 영유아 이유식 등 식품이 전체 시장에서 7%에서 17%, 곡물 및 간식류는 32%에서 34%, 음료 또한 1%로 점유율을 확대하였다.

 

셋째로 수입제품에 대한 높은 수요이다. 영유아식품 시장은 여전히 경쟁력이 있으며, 선도 5대 기업의 2017년 신제품 출시 총량은 시장의 5% 수준으로 조사 되었다. 또한, 국내 제조사들은 여전히 과거에 발생된 식품안전 위반과 연관되어 있어 해외 수입품에 대한 수요를 초래한다.

 

넷째로 제품들은 이미 훨씬 더 많이 건강 제품을 추구하고 있으며, 소화와 장 기능 강화 DHA 이외 사용 범위를 확대해야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성분범위 확대 중이며, 예를 들면 비타민, 단백질, 프리바이오틱 및 프리바이오틱스 이다. 그 외 라벨에 전문용어를 사용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무첨가/무방부제 및 유기인증제품을 표시한다.

 

다섯째로 인구통계를 근거로 한 특정 틈새 시장에 초점을 맞추는 등 세분화된 시장에 맞추어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 유제품에 민감한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예를 들어 무가당 제품, 산양유 등 특정 체질에 맞춘 제품이 점점더 큰 인기를 받을 것으로 전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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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중국 #영유아식품 #유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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