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VietFood, Beverage - ProPack 식음료 및 포장재 박람회 해외국가관별 주요 트렌드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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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VietFood & Beverage – ProPack 식음료 및 포장재 박람회 해외국가관별 주요트렌드 현황 |
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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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23rd VietFood, Beverage and Professional Packing Machines |
1. 2019 VietFood & Beverage – ProPack 식음료 및 포장재박람회 개요
❍ 행 사 명 : 2019 VietFood & Beverage – ProPack / 23회
❍ 기 간 : 2019. 8. 7.(수) ~ 10.(토)
* 개장시간 : 09:00∼17:00
❍ 장 소 : Saigon Exhibition and Convention Center, Ho Chi Minh, Vietnam
❍ 주 최 : VINEXAD National Trade Fair & Advertising JS Company
❍ 품 목 : 식음료 전반 및 식품관련 포장 기기·기계류 등
❍ 성 격 : 식음료 관련 국제박람회
❍ 규 모 : 20개국 참가, 550여개의 참여기업
2. 2019 Vietfood & Beverage – ProPack 식품박람회 주요 트렌드(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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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C 박람회장 전경(1) |
SECC 박람회장 전경(2) |
❍ 식음료는 물론 포장자재, 기기까지 총망라한 올인원(all-in-one) 박람회
- 신선식품, 건강기능식품, 수산물가공식품, 음료 등 식품류 전반에 걸쳐 참가
- 수출업체와 바이어 매칭, 소비자체험행사, 전통요리경연대회 등 추가 프로그램 구성
❍ 식품 디스플레이와 더불어 식음료 시식회, 식품포장기기 시연회 등이 열려 다채로운 전시회 구성을 갖춤
- 20여개국이 참가한 국제전시회인만큼 자국산임을 강조하기 위하여 전통의상을 입고 홍보를 진행한 점이 가장 인상적임.
- 타 국가 식품관의 경우 해당 국가의 유명 요리와 연계한 식품을 선보이거나, 마스코트 등을 활용해 해당 국가관임을 적극 홍보함.
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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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국가관 트렌드(20개국) |
1. 우리나라
참가규모(업체수) : 110개 부스
주요 참가품목 : 신선식품, 건강기능식품, 음료, 수산물가공품 등 식품류 전반
국가관 주요트렌드 및 이슈상품
❍ 인천, 대구, 영덕군 등 지자체와 무역협회 등 수출진흥기관이 동반 참가하여 지역 특산품 및 수출유망품목을 홍보함.
- 다양한 품목을 고려한 수출진흥기관과 지역 특산물을 내세운 지자체 선정업체가 조화를 이루어 우리나라 식품을 다양하게 홍보함.
- 특히 영덕군은 수산물 전문 바이어매칭을 진행해 수산물이 주산지인 지역특성을 살리는 동시에 효과적인 바이어매칭을 진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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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국가관 전경 (1) |
우리나라 국가관 전경 (2) |
❍ 참가식품이슈 (1) : 건강기능식품
- 박람회 참여 업체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것은 건강기능식품 관련 업체들임. 기존에 인기가 많던 인삼, 홍삼, 영지버섯 등 전통건강기능식품에 디톡스, 다이어트 보조제 등 미용관련 건강기능식품 관련 업체가 많이 늘어난 것이 특기할만한 부분임.
한국관 주요상품 - 건강기능식품 (1) |
한국관 주요상품 - 건강기능식품 (2) |
❍ 참가식품이슈 (2) : 바이어 대상 시식행사
한국관 바이어 대상 시식행사 (1) |
한국관 바이어 대상 시식행사 (2) |
- 직접 맛을 본 후 구매의사를 결정하는 베트남 바이어들의 특성을 감안해 직접 시식할 수 있도록 시식코너를 준비한 부스가 대부분이었음.
- 특히 일부 업체들은 미리 베트남 내 생선젓갈소스(nước mắm) 등을 준비해와 베트남인 바이어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점이 인상적이었음.
- 또한 바이어 대상 시식이 일반 소비자 대상 시식과 다른 점은 대부분 일정시간의 상담이 끝난 후 상품을 맛보게 해 자사의 다른 상품 라인업을 추천해 준다는 것임.
❍ 참가식품이슈 (3) : 소비자 대상 시식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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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 소비자 대상 시식행사(1) |
한국관 소비자 대상 시식행사(2) |
- 소비자 대상 시식행사 중에는 위의 떡볶이와 핫도그가 가장 큰 행사였는데 둘 다 소비자의 입맛을 모두 사로잡을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상품 라인업을 강조함
- 특히 핫도그가 몸에 좋지 않을수도 있다는 것을 의식해 깨끗한 기름과 옥수수를 이용해 직접 반죽한다는 점을 강조함.
- 떡볶이의 경우 매운맛의 단계를 여러단계로 세분화 했으며, 떡볶이가 든든한 한 끼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집중 홍보함.
2.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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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관 전경(1) |
중국관 전경(2) |
참가규모(업체수) : 114개 부스
주요 참가품목 : 건강기능식품, 건어물, 견과류 등
국가관 주요트렌드 및 이슈상품
❍ 소비자 시식행사보다는 바이어매칭을 위해 브로슈어나 카탈로그를 통해 홍보하는 경우가 다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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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관 주요상품 – 건강기능식품(1) |
중국관 주요상품 – 건강기능식품(2) |
- 이번 박람회에 가장 많이 참가한 품목은 건강기능식품류이며 이들 부스는 중의학 등에서 몸에 이롭다는 효능을 중심으로 홍보를 진행함.
❍ 또한 중국 업체들은 식품분야보다 포장기기 분야에 더 많이 참여해 포장기기 부스에서는 중국 업체들의 비율이 절반을 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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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자재 전문 중국업체 부스(1) |
포장자재 전문 중국업체 부스(2) |
- 특히 중국 포장기기 업체들은 A/S가 불편하다는 피드백을 의식한 듯 중국에서 생산된 기기라도 베트남에 있는 협력업체를 통해 완전한 A/S를 받을 수 있으며 이를 위해 가입된 보험증서를 부스에 걸어놓는 곳도 있었음
- 또한 즉석에서 식품을 가져오면 포장을 해줘 어떤 형태의 식품이던 구매자의 수요에 맞춘 포장이 가능하다는 점을 어필함.
3. 베트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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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부스 전경(1) |
베트남 부스 전경(2) |
참가규모(업체수) : 240개 부스
주요 참가품목 : 주류, 건어물, 견과류 등
국가관 주요트렌드 및 이슈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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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업체의 소비자 체험행사(1) |
베트남 업체의 소비자 체험행사(2) |
❍ 자사브랜드 홍보를 위한 다양한 소비자 체험행사 및 시식 이벤트 마련
- 박람회에 참여한 베트남 식품기업들은 대부분 베트남 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기업들로, 이번 박람회를 바이어 매칭뿐만 아니라 박람회를 보러 온 자국민들에게 자신들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소비자 체험행사를 개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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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기업 부스(1) |
베트남 기업 부스(2) |
- 또한 자국에서 개최된 박람회인만큼 하나의 베트남 관으로 묶어서 참가하기보다는 자신들의 분야와 같은 부스가 밀집한 곳에 개별적으로 참가하는 경우가 많았음.
4. 대만
대만관 부스 전경(1) |
대만관 부스 전경(2) |
참가규모(업체수) : 20개 부스
주요 참가품목 : 과자류, 유아용식품, 육가공품 등
국가관 주요트렌드 및 이슈상품
❍ 과자류, 사탕, 유아용식품 등이 주요 참가품목이며 저칼로리, 혈액순환 개선 등 건강효능을 집중적으로 홍보함.
대만관 부스 상품(1) |
대만관 부스 상품(2) |
- 이들 과자나 유아용식품의 경우 다채로운 색깔의 포장을 활용해 눈길을 잡아끄는 동시에 두뇌발달 등 영양적 효능을 강조함
대만관 부스 상품(3) |
대만관 부스 상품(4) |
- 또한 기존에 베트남에서 인기를 끌었던 대만 카스테라, 대만 밀크티 등을 조제식품으로 만든 신제품인 경우가 많았음. 특히 차류의 경우 건강음료로 마시기 위한 따뜻한 차와 시원하게 마실 수 있도록 찬 물에도 잘 녹는 차를 홍보하고 있었음.
- 베트남 내 대만산 식품 바이어들 또한 박람회에 참가해 소비자들에게는 브랜드 홍보를, 타 부스에서는 비즈니스매칭을 진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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