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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09 2019

웰빙 트렌드와 함께 달아오르는 중국 건강식품 시장

조회2987

█ 중국에서 건강식품의 정의와 건강식품 시장의 규모

중국은 급속한 경제성장과 함께 사람들의 생활수준도 빠르게 향상되고 있다. 이는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를 이끄는 주요 동력이다. 중국에서
건강식품은 꾸준한 성장세에 힘입어 시장 규모가 계속 커지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인기도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보건(건강) 식품 일반 표준(GB16740-97)> 제3.1조에 따르면, 건강식품의 정의는 "보건(건강) 식품은 식품의 한 종류로, 일반 식품과
공통점을 가지며, 인체 기능을 조절할 수 있어 이를 필요로 하는 특정인들이 먹기에 적합하다. 그러나 질병의 치료를 목적으로 하지는
않는다"라고 되어 있다. 건강식품은 특정인들이 먹기에 적합하고 생체 조절 기능이 있다. 그러나 질병 치료 목적으로 먹는 것이 아니며,
인체에 급성, 아급성, 만성적인 위해를 일으키지 않아야 한다.


2018년 8월 31일까지 중국 식품 약품 감독 관리국은 총 10,606개의 건강식품을 승인했다. 그중 중국산이 9,971개, 수입품이 635개이다.
2018년 7월에 중국 식품 약품 감독 관리국은 427개의 건강식품을 승인했는데 그중 영양소 보충제가 115개였고, 기능성 식품이 312개였다.
중국 건강식품 원료에는 주로 식물류, 동물류, 곰팡이 및 효모류, 프로바이오틱스류, 생물활성물질류가 있으며 건강식품의 종류가 상대적으로
풍부한 편이다.


건강식품 업계의 분석 자료에 따르면, 중국 건강식품의 연간 생산액은 2004년의 19조 3138억 위안(한화 약 3,244조 1,390억 원)에서
2017년에는 90조 5,018억 위안(한화 약 15,201조 5,873억 원) 규모로 성장했다. 2018년 중국 건강식품의 연 생산액은 107조 4,835억 
위안(한화 약 17,993조 8,127억 원)에 이른다.



█ 중국 건강식품 주요 소비자와 향후 발전 방향

중국인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되며 건강에 대한 관심이 전반적으로 증가한 데다가 전자상거래도 빠르게 발달하며 건강식품 소비층은 계속
젊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조사에 의하면 2010년에는 건강식품 소비자의 80%가 40-70대의 중장년층이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상당한 변화가 일어났다. 2015년
무렵 20-40대의 청년·중년층이 건강식품 소비의 주류로 떠올랐으며, 2018년에는 영양·보건식품 소비자의 25.01%가 90허우(90后: 90년대
출생자)였다.


<건강식품 업계 발전 현황>에 따르면, 중국 정부와 기업은 모두 상품의 품질이 중요함을 이미 인식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특별 연구과제를
선정하고, 건강식품 발전에 투입할 재정과 정책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기업은 기술 연구 개발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산학 연구 협력을
실시하거나, 선진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함으로써 기술적인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동시에 정부는 건강식품에 대한 관리
감독을 강화하여 건강식품의 품질을 뚜렷하게 향상시키고 있다.


중국인들은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식단 구성과 식품 성분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도 나날이 더 커지고
있다. 앞으로 중국인들은 식이요법을 통해 건강상의 목적을 달성하려는 경향이 더욱 뚜렷해질 것이다. 따라서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관련 분야에 진출하려는 업체는 건강식품 소비의 주요 소비 주체로 떠오른 젊은 층을 겨냥하여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에 알맞은 영양소를 갖춘 제품을 출시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중요한 유통경로인 전자상거래 채널을 개척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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