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뉴욕] 2017년 1월 식품 안전 관련 FDA 경고 사례
조회1427최근 FDA는 미국에서 소비되는 식품의 안전에 대한 규정 위반 사례를 공개하였는데 이번 사례의 주인공들은 캘리포니아 주의 두부 제조사, 네브래스카 주의 보충제 업체, 그리고 페루의 날치알 기업이었다.
1. Tofu Yu LLC. (캘리포니아 주, 버클리)
FDA는 2016년 10월 11일과 10월 25일에 업체 시찰 중 제조 시설 내 불청결한 기구 사용과 제품 라벨링 규정 위반을 이유로 업체에 경고장을 발부하였다.
FDA 조사관들은 회사의 제조 시설에서 두부 응축을 위한 냉각 과정 중에 제품들을 덮지 않고 냉각한 점과 30마리 이상의 파리가 제조실, 벽, 기구에서 발견된 점을 사례로 시설의 위생 문제를 명시하였다.
추가적으로 조사관들은 두부 제조 기구의 안쪽 면과 컨베이어 벨트에 날벌레들이 접촉하는 문제는 이전의 시찰에서도 제기된 것 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밝혔다.
더불어 종업원들이 얼굴을 만진 후 손을 씻지 않고 다시 작업을 진행하는 등의 종업원들의 위생관념에 대한 문제도 적발되었다.
2. Rock Solid Nutrition LLC. (네브래스카 주, 오마하)
상기 업체는 연방 식품의약 화장품법에 대한 중대한 위반으로 FDA의 경고장을 받았는데 이 업체는 문서화 된 품질관리에 대한 규정을 만들지 않고 보충제(Dietary Supplement)를 생산하고 있던 것으로 밝혀졌다.
문서화 된 품질관리 규정은 제품의 예비 표본들이 수집되고 저장되는지, 세부 규정을 준수하여 생산되는지, 제품은 어떻게 생산되는지, 규정대로 포장되고 라벨링 되는지, 그리고 반품된 제품은 적절히 관리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어야 한다.
FDA는 이 업체를 2016년 7월 8일부터 12일까지 시찰을 하였고 제조 과정에서의 현행 우수제조관리기준 미충족 및 정확한 제품의 제공량 미표기도 지적하였다.
이 업체는 제품의 외주 생산을 이유로 책임을 회피하려했으나 FDA는 아무리 업체가 외주 생산을 한다고 하더라도 자사의 이름을 걸고 생산하는 제품에 대한 책임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3. Blue Pacifico S.A.C. (페루, 타크나)
이 업체는 냉동 기성 날치알 제품을 가공하여 미국에 수출하는 기업인데 FDA는 업체가 제품의 제조, 저장, 가공 과정에서 연방법을 위반한 것에 따른 경고장을 발부했다.
조사관은 2016년 3월 28일에서 29일까지 진행된 시찰에서 세척 및 제조 과정 중 날치알을 섭씨 22도의 온도에서 4.5시간 이상 노출했던 점을 예로 들어 냉장시설의 부적절함을 지적하였다.
또한, FDA는 이 회사가 HACCAP 인증에 관련한 문제점을 노출하기도 하였다고 밝혔다.
※시사점
FDA에서 식품 안전과 관련한 잘못된 사례들을 공개하였는데 이번 보도자료에서는 두부 제조기업, 보충제 기업, 그리고 페루에 위치한 날치알 가공 기업의 사례가 공개되었음. 두부 제조기업은 날벌레가 시설 내에 방치되어있던 점이 문제가 되었고 보충제 기업의 경우는 라벨링의 문제가 있었으며 날치알 가공 기업의 경우 제조 과정에서의 냉장시설의 부적절함이 지적되었음. 두부 같은 경우는 주요 한국 농수산 식품 수출품 중 하나이고 이러한 잘못된 사례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기업들은 식품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임.
◇ 출처
Food Safety News ? 2017.01.09.
'[미국-뉴욕] 2017년 1월 식품 안전 관련 FDA 경고 사례'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