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유아용 식품시장 트렌드
조회4840유럽, 유아용 식품시장 트렌드
□ 주요내용
ㅇ 시장조사업체 모도 인텔리전스(Mordor Intelligence)에 따르면 유럽 유아용 식품시장은 2025년까지 연평균 5.2%의 성장률을 보이며, 연간 매출은 미화 92억 달러(한화 약 11.3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 편의성, 다양성 및 보다 영양가 높은 유아식에 대한 요구가 소비 증가의 주 요인이며, 중산층 성장과 노동인구 증가 또한 시장 확대의 요인이다. 독일과 러시아, 영국 등이 유럽 내 주요 시장이다.
ㅇ 소비자들은 자녀의 건강에 대해 더 많이 신경 쓰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자연식과 유기농 유아용 식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 화학 물질, 비료, 살충제 등 사용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높아지면서 유아용 유기농 식품시장이 성장세를 보인다. 2016년 기준 유기농은 유럽에서 매출이 전년대비 20% 증가한 반면, 비 유기농은 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식품 제조사들은 시장 내 입지 강화를 위해 유기농 제품군을 포함하여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다.
- 또한 유아용 식품의 높은 설탕 함량 제한을 위해 WHO 유럽(World Health Organization Regional Office for Euopre)은 아래의 사항을 권장한다.
* 과일 음료와 주스, 제과류는 영유아와 어린이에게 적합한 식품으로 판매 불가
* 모든 이유식과 과일 주스에는 설탕을 추가할 수 없음
* 총 설탕함량 및 총 과일 함량을 제품 라벨링에 표기
* 제품의 건강 기능과 관련된 오해의 소지가 있는 표기 금지
ㅇ 영국은 유럽 유아용 식품 대표시장이다. 2024년까지 연평균 2.5% 성장하며 시장규모가 약 미화 12억 달러(한화 약 1.5조)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여성 근로자의 증가와 가공 유아식의 영양 향상이 시장 성장의 주 요인으로 분석된다.
- 유아용 조제유, 시리얼 기반 제품 및 기타 기능성 이유식 등 개발이 시장에서 유행 중이며,
- 유기농 식품들도 인기를 끌고 있다. 다논(Danone), 네슬레, 하인츠 등이 주요 제조사이며, 기타 Cow & Gate, Ella‘s Kitchen, Plum baby 및 Organix는 시장에서 빠른 성장을 보이는 기업들이다.
ㅇ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영국의 유아용 식품 제조사 피콜로(Piccolo)는 건강식 솔루션으로 작년 여름 6개월 이상 된 아기를 위한 유기농 스톡큐브, 볶음소스 및 파스타를 개발하여 온 가족에게 적합한 “완벽한 요리”를 출시했다. 유아식을 요리하는 가정은 85%에 달하는데, 피콜로의 큐브 제품은 시장에 첫 출시된 저염, 무설탕, 팜오일 프리 제품이므로 영양학적으로 어린 아이에게도 적합하다.
ㅇ 영국의 영유아 식품 제조사 리틀 디시(Little Dish)는 “비건”에서 제품 포인트를 찾았다. 작년 9월 영유아를 위한 식물성 요리 레시피를 개발해달라는 소비자들의 요청으로 영국 최초 신선한 식물성 유아식을 공급하기 시작했다.
ㅇ 2019년 시장은 “간편식” 수요의 성장세가 돋보였다. 유아용 식품에 있어서도 절반에 가까운 영국의 부모 48%가 빠르고 편리한 포장을 요구하고 있으며, 요리의 번거로움과 기타 가사를 최대한 축소해 자녀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길 희망한다.
□ 시사점
ㅇ 젊은 층을 중심으로 식품에 대해서도 간편함과 실용성을 요구하고 있지만, 이러한 실용성을 아이의 건강과 바꾸려하진 않는다. 더 높은 영양 혜택을 제공하는 “무 첨가” 제품과 유기농 식품이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이며, 전통의 대형 식품 제조사들은 시장 점유율을 잃고 있고 소비자 니즈에 부합한 제품 제조사들이 성장하고 있는 이유이다.
ㅇ 곡물과 식물 기반 비건식 유아용 식품도 채식 옵션으로 여겨지며 인기를 끌고 있다. 우리나라의 유아용 쌀과자, 동결건조 과일, 김스낵 등도 마케팅을 시도해 볼만 하다.
출처(관련링크) :
https://www.mordorintelligence.com/industry-reports/europe-baby-food-market
https://medicalxpress.com/news/2019-07-nutritional-quality-baby-food.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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