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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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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24 2001

일본 농산물 시장동향 / 딸기

조회599



1. 개요
가. 학명 및 HS코드
□ 학 명 : Strawberry(英), いちご(日)
□ HS코드 및 관세율
┌──────┬──────────┬────────────┐
│HS No. │형 태 │세 율 │
│ │ ├────┬───────┤
│ │ │기 본 │협정(WTO) │
├──────┼──────────┼────┼───────┤
│081010000 │신선딸기 │10% │6% │
│081110100 │냉동딸기(가당) │16% │9.6% │
│081110200 │냉동딸기(무가당) │20% │12% │
└──────┴──────────┴────┴───────┘

2. 생산현황
가. 생산동향
ㅇ 재배면적은 매년 감소경향을 나타내고 있으나, `99년도 출하량은
전년대비 다소 증가를 나타내고 있는데 이는 단위 수확량이 늘어났기 때문임.
ㅇ 재배면적 감소는 농가의 고령화, 후계자 양성 미흡, 일손부족 등이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음.
따라서 육종 등을 통해 노동력을 절감키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음.

< 최근 생산동향 >
┌─────┬────────┬────────┬───────┐
│연 도 │재배면적(ha) │수 확 량(톤) │출하량(톤) │
├─────┼────────┼────────┼───────┤
│1995 │8,310 │201,400 │182,700 │
├─────┼────────┼────────┼───────┤
│1996 │8,050 │208,100 │189,300 │
├─────┼────────┼────────┼───────┤
│1997 │7,800 │200,000 │181,500 │
├─────┼────────┼────────┼───────┤
│1998 │7,640 │181,000 │164,200 │
├─────┼────────┼────────┼───────┤
│1999 │7,540 │203,100 │184,300 │
└─────┴────────┴────────┴───────┘
자료) 농림수산부 통계정보부

나. 주산지 동향
ㅇ 주산지는 후쿠오카, 토치기, 시즈오카, 쿠마모토현 등으로 전체 재배면적의
26%를 차지하고 있음.

< `99년 주산지별 생산동향 >
┌──────┬────────────────────┐
│지역 │ 99 │
│ ├──────┬──────┬──────┤
│ │재배면적 │수확량 │출하량 │
│ │(ha) │(톤) │(톤) │
├──────┼──────┼──────┼──────┤
│전 국 │7,540 │203,100 │184,300 │
├──────┼──────┼──────┼──────┤
│후쿠오카 │593 │23,000 │21,700 │
│토 치 기 │559 │25,500 │23,100 │
│시즈오카 │431 │12,800 │11,600 │
│쿠마모토 │415 │14,200 │13,400 │
│아 이 치 │369 │11,900 │11,100 │
│사 가 │333 │12,700 │12,200 │
│나가사키 │287 │12,300 │11,700 │
│이바라키 │258 │6,570 │6,170 │
│나 라 │251 │5,530 │5,120 │
│치 바 │233 │6,630 │6,270 │
│미 야 기 │222 │6,500 │6,020 │
│사이타마 │219 │4,760 │4,310 │
│기 후 │190 │4,620 │4,160 │
│군 마 │173 │3,920 │3,760 │
│오 이 타 │135 │4,090 │3,850 │
│미 에 │134 │3,690 │3,300 │
│토쿠시마 │113 │3,850 │3,390 │
└──────┴──────┴──────┴──────┘

┌──────┬───────────────────────┐
│지역 │전년대비(%) │
│ ├─────┬─────┬─────┬─────┤
│ │재배면적 │수확량 │10a당 │출하량 │
│ │ │ │수확량 │ │
├──────┼─────┼─────┼─────┼─────┤
│전 국 │99 │112 │114 │112 │
├──────┼─────┼─────┼─────┼─────┤
│후쿠오카 │102 │115 │113 │115 │
│토 치 기 │101 │115 │114 │114 │
│시즈오카 │97 │105 │108 │105 │
│쿠마모토 │106 │121 │115 │122 │
│아 이 치 │95 │109 │114 │109 │
│사 가 │98 │118 │120 │118 │
│나가사키 │101 │126 │125 │125 │
│이바라키 │116 │131 │113 │131 │
│나 라 │94 │97 │103 │97 │
│치 바 │99 │103 │103 │103 │
│미 야 기 │99 │108 │109 │108 │
│사이타마 │81 │96 │118 │94 │
│기 후 │94 │102 │109 │103 │
│군 마 │100 │106 │106 │107 │
│오 이 타 │96 │107 │110 │107 │
│미 에 │92 │100 │108 │100 │
│토쿠시마 │95 │112 │118 │112 │
└──────┴─────┴─────┴─────┴─────┘
자료) 농림수산부 통계정보부

다. 주산지별 품종동향

ㅇ 뇨호, 토요노카를 주력으로 장기간 재배되어 왔으나 최근, 사이즈가 크고,
당도가 높으며, 재배관리가 쉬운 신품종이 등장하고 있으며, 토치오토메,
아키히메, 사치노카등이 새로이 등장한 신품종임.

< `98년도 주요산지별 재배품종 >
┌───┬──────┬────┬──────┬──────┬───────┐
│구분 │주산지 │계절 │주요품종 │정식기 │수확시기 │
│ │ │구분 │ │ │ │
├───┼──────┼────┼──────┼──────┼───────┤
│시 │토 치 기 │冬春 │뇨호, │9월중순 │12월상순∼ │
│설 │ │수확 │토치오토메 │ │5월상순 │
│재 ├──────┼────┼──────┼──────┼───────┤
│배 │나 라 │冬春 │아키히메 │9월중순 │12월중순∼ │
│ │ │수확 │ │ │5월중순 │
│ ├──────┼────┼──────┼──────┼───────┤
│ │후쿠오카 │冬春 │토요노카 │9월중순 │12월중순∼ │
│ │ │수확 │ │ │5월중순 │
│ ├──────┼────┼──────┼──────┼───────┤
│ │사 가 │冬春 │토요노카 │8월하순∼ │10월하순∼ │
│ │ │수확 │ │9월중순 │5월중순 │
└───┴──────┴────┴──────┴──────┴───────┘
자료) 농업경영통계조사보고

3. 유통현황

가. 유통개황
ㅇ 현재 일본에서 유통되는 품종의 40% 정도가 토치오토메이며, 조생종인
토요노카는 당도가 높아 12월∼1월에는 인기가 있으나, 그 이외의 시기에는
토치오토메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이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ㅇ 일본의 딸기 주 품종은 당도가 뛰어난 토요노카와 모양이 탐스럽고 육질이
단단한 뇨호(女峰)가 주류를 이루었으나 이들 두 품종 모두 시장에 출하된지
10년 이상이 경과되어, 이들 품종의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 당도와 산도가
균형을 이룬 신품종인 토치오토메와 아키히메(章姬)가 약 3년전 육종 개발되어
후꾸오카, 토치키, 시즈오카현 등지에서 재배되고 있음.

ㅇ 딸기는 다른 과채류 출하경비에 비해 냉장수송 등에 따른 유통비용이 과다하여
98년 조사치에 따르면 생산자 수취가격이 도매가격의 59%에 불과함.
(사과 62%, 배 70%, 밀감 75%, 포도 64%, 복숭아 69%)

ㅇ 유통경로는 도매시장과 유사시장으로, 수입품과 국내산으로 나뉘어 유통되는데
일본산은 다른 과채류보다 농협이나 특정조합 등 생산자단체를 통한 계통출하
비율이 높은 품목이며, 수집상, 도·소매상을 통한 출하비율은 낮은 편임.

ㅇ 신선딸기는 주로 가정에서 후식으로 즐겨 먹고 있으며, 크리스마스, 신정연휴,
Girl's Day(3. 3), 졸업시즌(3월중순), 입학시즌(4월초순)이 최성수기임.

나. 소비동향
ㅇ 일본의 냉동딸기 생산량( 98/ 99년 700여톤 수준)은 아직 미미한 실정으로
국내 총 소비량의 2.5% 수준이며, 대부분은 수입산에 의존하고 있음.

ㅇ 냉동딸기는 주로 식품가공 분야에서 소비되는데 특히, 잼으로 가장 많이
소비되고 있으며 그 밖에 아이스크림, 요쿠르트, 제빵, 제과, 디저트업계
등에서 소비되고 있음.

ㅇ 일본의 연간 소비량은 23만톤 정도로 일본 국내산은 대부분 생식용으로
사용되고, 수입 딸기중 85% 정도가 가공용 딸기로 사용되며, 일본산은 5천톤
정도가 잼, 제과용으로 이용되고 있음.

【연도별 1인당 소비량】 (단위:g)
┌───┬───┬───┬───┬───┬───┬────┐
│`92 │`93 │`94 │`95 │`96 │`97 │98년(P) │
├───┼───┼───┼───┼───┼───┼────┤
│1,252 │1,191 │1,124 │1,116 │1,233 │1,142 │ 1,200 │
└───┴───┴───┴───┴───┴───┴────┘

다. 딸기 출하규격

1) 최저기준
ㅇ 품종고유의 형태 및 색택을 가진 전형적인 것
ㅇ 부패, 변질이 없는 것
ㅇ 청정한 것
ㅇ 병충해가 없는 것

2) 등급구분
ㅇ 등급은 최저기준에 적합하고 A와B로 구분하며 기준은 다음과 같음.

┌──┬─────────────────┐
│A │ 변형되지 않은 것 │
│ │ 熟度가 균일한 것 │
│ │ 상처가 없는 것 │
│ │ 다른 품종과 혼합되지 않은 것 │
├──┼─────────────────┤
│B │ 변형정도가 경미한 것 │
│ │ 상처가 없는 것 │
│ │ 다른 품종과 혼합되지 않은 것 │
└──┴─────────────────┘

3) 대소기준
ㅇ 대소구분은 1개 중량으로 하고 기준은 다음과 같음.
단, 5% 내외의 차이는 허용함.

┌──┬──┬─────────┬───────┐
│등급│계급│1개 중량 │(참고) 1내장용│
│ │ │ │용기의 개수 │
├──┼──┼─────────┼───────┤
│A │L │15g이상 │20개이내 │
│ ├──┼─────────┼───────┤
│ │M │10g이상15g미만 │24∼27개 │
│ ├──┼─────────┼───────┤
│ │S │6g이상10g미만 │30개이상 │
├──┼──┼─────────┼───────┤
│B │- │10g이상 │- │
└──┴──┴─────────┴───────┘

4) 최저기준에 의한 것으로 등급구분 또는 대소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것의
호칭은 ″竝(보통)″으로 함.

5) 중량기준
1포장 단위의 표준중량은 시장에서 판매하는 1.2㎏(내포장:300g×4개)를
표준으로 함.

6) 포장기준
ㅇ 포장용기는 골판지 상자로 하고, 그 기준은 각각 다음과 같음.

┌──┬────────────────────────┐
│크기│ (가로) 340㎜×(세로) 240㎜×(높이) 75㎜ │
│ │ │
├──┼────────────────────────┤
│재질│ 재질은 JISZ1516에서 정한 외장용 골판지의 │
│ │ 양면 골판지 B단 2종 이상, 또는 이것과 │
│ │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강도를 가진것으로 │
│ │ 상자내의 굴곡부분 최대 내압강도는 350㎏ │
│ │ 이상으로 한다. │
│ │ 상자내의 굴곡부분 간격은 10mm 이내로 │
│ │ 한다. │
├──┼────────────────────────┤
│포장│ 1박스에 5상자를 넣고 최상부에 덮개를 하고 │
│방법│ 테이프 등으로 +자 형 또는 二자형으로 │
│ │ 묶는다. │
├──┼────────────────────────┤
│표시│ 외포장에는 다음 사항을 표시한다. │
│사항│ 품목명,산지,품종명,품위구분,크기구분,중량, │
│ │ 출하자 이름 또는 상표 │
└──┴────────────────────────┘

4. 가격동향

가. 도매시장 유통현황
ㅇ 생산량 증감에 따라 딸기 가격은 매년 등락하고 있으며, 도매시장의 연평균
거래량은 14만톤 수준으로 생산량의 70%가 도매시장을 통해 유통되고 있음.
월별 거래량과 가격은 계절에 따라 차이가 크고,
특히 8월∼10월은 3,000엔/㎏대를 상회하고 있음.

[ 99년 동경중앙도매시장 월별 유통현황(일본산) ]
┌────┬───┬───┬───┬───┬───┬───┐
│구분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
│출하량 │ │ │ │ │ │ │
│(톤) │3,893 │5,740 │7,197 │5,042 │2,322 │ 529 │
├────┼───┼───┼───┼───┼───┼───┤
│단 가 │ │ │ │ │ │ │
│(엔/kg) │1,460 │1,140 │ 995 │ 931 │ 862 │ 877 │
└────┴───┴───┴───┴───┴───┴───┘
┌────┬───┬───┬───┬───┬───┬───┬───┐
│구분 │ 7월 │ 8월 │ 9월 │10월 │11월 │12월 │ 계 │
├────┼───┼───┼───┼───┼───┼───┼───┤
│출하량 │ │ │ │ │ │ │ │
│(톤) │ 54 │ 6 │ 7 │ 22 │ 466 │2,634 │27930 │
├────┼───┼───┼───┼───┼───┼───┼───┤
│단 가 │ │ │ │ │ │ │ │
│(엔/kg) │1,957 │3,189 │3,280 │2,889 │2,106 │2,151 │1,197 │
└────┴───┴───┴───┴───┴───┴───┴───┘

나. 월별 도매수량 및 가격동향

【 2000년 월별 도매수량 및 가격 】
┌───┬──────────────┬──────────────┐
│구분 │동경도 시장計 │오사카부 시장計 │
│ ├───────┬──────┼───────┬──────┤
│ │도매수량 │가격 │도매수량 │가격 │
│ │(톤) │(엔/㎏) │(톤) │(엔/㎏) │
│ │ │ │ │ │
├───┼───────┼──────┼───────┼──────┤
│1월 │6,143 │1,305 │2,039 │1,313 │
├───┼───────┼──────┼───────┼──────┤
│2월 │6,910 │1,223 │2,437 │1,215 │
├───┼───────┼──────┼───────┼──────┤
│3월 │8,385 │1,116 │3,238 │1,077 │
├───┼───────┼──────┼───────┼──────┤
│4월 │6,958 │913 │2,955 │977 │
├───┼───────┼──────┼───────┼──────┤
│5월 │4,259 │768 │2,094 │795 │
├───┼───────┼──────┼───────┼──────┤
│6월 │583 │833 │238 │1,025 │
├───┼───────┼──────┼───────┼──────┤
│7월 │72 │1,197 │28 │1,999 │
├───┼───────┼──────┼───────┼──────┤
│8월 │4 │2,816 │7 │2,998 │
├───┼───────┼──────┼───────┼──────┤
│9월 │23 │2,765 │19 │2,717 │
├───┼───────┼──────┼───────┼──────┤
│10월 │36 │2,784 │16 │2,839 │
├───┼───────┼──────┼───────┼──────┤
│11월 │757 │2,005 │329 │1,901 │
├───┼───────┼──────┼───────┼──────┤
│12월 │- │- │- │- │
└───┴───────┴──────┴───────┴──────┘
자료) 농림수산성 통계정보부 청과물유통통계월보

5. 수입동향
ㅇ 신선딸기의 수입은 주로 단경기인 6∼11월에 수입되고 있으며,
2000년 현재 물량 베이스로 76%가 미국에서 수입되었고, 4%가 뉴질랜드,
20%가 한국으로부터 수입되었음.

ㅇ 가당 냉동딸기의 경우는 중국이 41%, 미국 37%, 한국 9%, 멕시코 5% 등임.

ㅇ 무가당 냉동딸기는 미국이 55%, 중국 30%, 한국 3% 등이며, 신선딸기 수입은
증가하고 있는 반면 냉동딸기의 수입은 감소 추세임.

가. 연도별 신선딸기 수입실적(0810.10.000) (단위:톤,백만엔)
┌────┬───────┬───────┬───────┬───────┐
│구 분│1996 │1997 │1998 │1999 │
│ ├───┬───┼───┬───┼───┬───┼───┬───┤
│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
├────┼───┼───┼───┼───┼───┼───┼───┼───┤
│한 국│202 │109 │68 │48 │165 │84 │511 │265 │
│미 국│4,187 │3,480 │4,476 │3,922 │4,157 │4,115 │4,324 │3,540 │
│호 주│3,054 │2,269 │- │- │- │- │- │- │
│뉴질랜드│99 │97 │143 │143 │171 │153 │165 │140 │
├────┼───┼───┼───┼───┼───┼───┼───┼───┤
│계 │4,491 │3,688 │4,686 │4,112 │4,494 │4,353 │4,999 │3,945 │
└────┴───┴───┴───┴───┴───┴───┴───┴───┘
┌────┬──────────┐
│구 분│2000 │
│ ├──────┬───┤
│ │수량(비중) │금액 │
├────┼──────┼───┤
│한 국│1,103 (20%) │626 │
│미 국│4,197 (76%) │3,544 │
│호 주│10 ( - ) │12 │
│뉴질랜드│216 ( 4%) │177 │
├────┼──────┼───┤
│계 │5,527(100%) │4,361 │
└────┴──────┴───┘
자료) 일본무역월표

나. 연도별 가당 냉동딸기 수입실적 (0811.10.100) (단위:톤, 백만엔)
───┬───────┬───────┬───────┬──────────
구 분 │ 97년 │ 98년 │ 99년 │2000년
├───┬───┼───┬───┼───┬───┼──────┬───
│물량 │금액 │물량 │금액 │물량 │금액 │물량(비중) │금액
───┼───┼───┼───┼───┼───┼───┼──────┼───
한 국│1,375 │283 │1,614 │293 │2,644 │489 │2,092 (9%) │377
중 국│6,615 │887 │6,410 │973 │8,054 │1,011 │8,832(41%) │1,002
미 국│11,295│2,406 │10,403│2,613 │8,424 │1,931 │7,978 (37%) │1,668
멕시코│1,690 │312 │946 │207 │1,439 │270 │1,032 ( 5%) │166
기 타│- │- │- │- │1,173 │192 │1,747 ( 8%) │264
───┼───┼───┼───┼───┼───┼───┼──────┼───
계 │23,093│4,400 │21,055│4,369 │21,734│3,893 │21,681(100%)│3,477
───┴───┴───┴───┴───┴───┴───┴──────┴───

다. 연도별 무가당 냉동딸기 수입실적(0811.10.200) (단위:톤, 백만엔)
┌───┬──────┬───────┬───────┬──────────┐
│ 구분 │ 97년 │ 98년 │ 99년 │2000년 │
│ │ │ │ │ │
│ ├───┬──┼───┬───┼───┬───┼──────┬───┤
│ │물량 │금액│물량 │금액 │물량 │금액 │물량(비중) │금액 │
│ │ │ │ │ │ │ │ │ │
├───┼───┼──┼───┼───┼───┼───┼──────┼───┤
│한 국│1 │0.2 │614 │90 │1,161 │194 │203 ( 3%) │33 │
│중 국│1,140 │147 │824 │111 │2,294 │247 │1,792 (30%) │176 │
│폴랜드│314 │54 │255 │64 │151 │45 │58 ( 1%) │10 │
│미 국│2,501 │498 │2,898 │756 │4,286 │1,027 │3,241 (55%) │682 │
│기 타│- │- │- │- │828 │164 │631 (11%) │118 │
├───┼───┼──┼───┼───┼───┼───┼──────┼───┤
│합 계│4,106 │738 │4,922 │1,109 │8,720 │1,677 │5,925 │1,019 │
│ │ │ │ │ │ │ │(100%) │ │
└───┴───┴──┴───┴───┴───┴───┴──────┴───┘

라. 연도별 신선딸기 수입단가 실태 (단위: Kg/엔)
┌─────┬────┬────┬─────┬─────┬─────┐
│ 구 분 │'96년 │'97년 │'98년 │`99년 │`00년 │
│ │ │ │ │ │ │
├─────┼────┼────┼─────┼─────┼─────┤
│한 국 │529 │716 │502 │518 │568 │
│미 국 │831 │876 │989 │819 │844 │
│뉴질랜드 │979 │1,000 │894 │851 │819 │
├─────┼────┼────┼─────┼─────┼─────┤
│평균 │821 │878 │968 │789 │789 │
└─────┴────┴────┴─────┴─────┴─────┘

마. 수입산 소비자 반응 및 특성

< 한국산 >
ㅇ 한국산 냉동딸기는 오랜 수출경험으로 가공, 처리 능력이 우수하여 선별,냉동,
살균 처리가 가장 양호하며 당분도 적합하여 고급 제과용이나 아이스크림등에
사용되고 있으나 가격이 경쟁국인 중국산에 비하여 상당히 비싼 편임

ㅇ 중국의 물량공세와 현저한 수출가격 차이로 수출신장이 어렵다는 것이 일반적
의견이나 일본 소비자들은 한국산을 선호

< 미국산 >
ㅇ 미국산은 당도가 높고 살균처리는 양호하나 선별이 약간 조악한 편으로
고가품 원료로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하여 주로 잼 원료로 사용되고 있음.
ㅇ 품질은 한국산보다 뒤지나 가격과 공급의 안정적이어서 바이어가 선호하고
있음.

< 중국산 >
ㅇ 선별 및 냉동처리는 보통이나 살균처리가 잘 안되어 자주 크레임을 유발시키고
있음.
ㅇ 일본에서는 중국산을 재처리 가공하여 주로 잼 원료로 사용하고 있는데
가격면에서 경쟁력이 있음.

【국가별 수입산 품질비교】
┌────┬────────┬────┬────┬──────┐
│구 분 │당 도 │냉동상태│선별상태│잡균제거상태│
│ │ │ │ │ │
├────┼────────┼────┼────┼──────┤
│한 국 │10∼11 Bx 양호 │양 호 │양 호 │양 호 │
├────┼────────┼────┼────┼──────┤
│중 국 │10 Bx 보통 │양 호 │보 통 │불 량 │
├────┼────────┼────┼────┼──────┤
│미 국 │11 Bx 보통 │양 호 │보 통 │양 호 │
└────┴────────┴────┴────┴──────┘

바. 한국산 딸기 경쟁력비교
┌──────┬──────┬──────┬──────────┐
│ 구 분 │일본산 │미국산 │한국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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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품 종 │토요노카, │벨루주, │女峰 │
│ │女峰 │파파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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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 도 │업소용, │업소용, │업소용 │
│ │생식용 │생식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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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품질비교 │ │ │ │
│ - 외관 │양호 │양호 │양호 │
│ - 색택 │양호 │양호 │일본산에 약간 뒤짐 │
│ - 육질 │양호 │양호 │양호 │
│ - 당도 │양호 │산도가 강함 │낮음 │
│ - 포장 │팩포장 │골판지박스 │팩포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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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판매가격 │1팩 350-300 │1키로 1,000 │1팩 250 - 200 │
│ (엔)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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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 가 │당도 양호 │일본산과 │가격경쟁력 │
│ │ │대체가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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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오사카 중앙도매시장 혼죠시장 관서연합(주)


6. 통관 및 검역제도
□ 검역제도
ㅇ 신선딸기 : 딸기의 경우 72가지의 많은 잔류농약 허용기준이 설정되어
있으므로 잔류농약이 허용기준치를 넘지 않도록 주의 필요함.
ㅇ 냉동딸기 : 수출국 정부기관의 위생증명서 첨부 및 첨가물 함량 기준을
준수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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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잔류 농약 허용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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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 - BHC : 0.2 ppm │파라치온 : 0.3 ppm 미만등 │
│ 말라치온 : 0.5 ppm미만 │페니트로치온 : 0.2 ppm미만 │
│ DDT : 검출되면 안됨 │비소 : 1.0 ppm 미만 │
│ 다이아치온 : 0.1 ppm미만 │캡타올 : 1.0 ppm미만 │
│ 엔드린 : 알드린포함해서 미검출 │납 : 1.0 ppm 미만 │
│ 디코플 : 3.0 ppm미만 │클로로팬핀노스 : 0.2 ppm미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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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일본시장 확대방안

□재배작형을 조정, 일본산 非출하기 집중공략
ㅇ 일본산 본격 출하기가 1월 중순경이므로 한국산은 12월부터 출하, 수출착수하여
최성수기인 크리스마스, 연말연시 등을 겨냥 집중수출
- 신정연휴, Girl's Day(3.3), 졸업시즌(3월중순), 입학시즌(4월초순) 등
ㅇ 일본산 단경기 6∼11월에 수출 가능토록 재배작형 조정
- 고온에 내성있는 품종개발 필요

□선적 전 수확 후 관리강화를 위한 산지 예냉시설 확충 설치
ㅇ 신선딸기는 수확하여 3℃상태에서 예냉을 실시, 선적하여야 하나 주산지 현장에
대부분 예냉실이 없거나 부족하여 신선도 유지, 색택보호 등 품위관리에
큰 애로를 겪고 있음

□수출단지별 공동선별, 수출규격균일화로 상품성향상과 이미지제고 도모
ㅇ 현재 생산농가의 출하품을 수출업체가 인수받아 수출업체별 자체 수출
규격기준에 맞추어 선별, 포장하고 있어 품위(크기, 색택, 당도, 선도 등)가
균일하지 못해 일본시장에서 한국산 딸기의 우수성을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는
결과 초래

□일본인 선호품종 도입 및 육종개발을 통한 수출확대 도모
ㅇ 일본 주산지 각현(縣)은 신품종 개발에 주력하여 투자규모를 매년 확대하고
있음.
ㅇ 딸기의 획기적 수출확대를 위해서는 수출국 소비자가 선호하는 품종으로
계약재배, 대형 유통마켓 직판 등 바이어 요구 수렴 필요
- 레드펄의 경우 특정업체가 재배, 수출을 독점하고 있는데,
이는 일본「종묘법」상 불가피하나, 앞으로 정부간 통상강화를 통해
품종육성권을 공유하여 주력수출 품종화 할 경우 수출확대 가능

□생산농가의 수출마인드 제고, 의식개혁을 위한 교육강화
ㅇ 계약재배에도 불구하고 국내 가격 상승시 국내에 처분하고, 수출을 기피하여
바이어와의 신뢰를 손상시키는 사례 빈발
ㅇ 출하, 선별, 포장 등 마무리작업에 주의할 수 있도록 교육강화

□획기적 수출확대를 위한 도매시장 상장 판매 수출방식 검토
ㅇ 바이어와의 직수출은 수출단가 책정에 따라 위험 부담은 없으나 소규모,
소량의 수출 형태로서 수출확대에는 한계가 있음
ㅇ 대량으로 수출 가능한 도매시장에 상장 판매 수출을 시도, 수출확대
- 상장 수출시 경락가에 따라 결손 우려가 있으나 2~3년 지속적으로 수출이
이어지고, 품위만 인정받는다면 오히려 직수출보다 고가 수출이 가능하며,
장기적으로 수출농업을 육성해야 하는 우리나라 실정에서 수출확대에도 크게
기여 가능
- 상장수출은 일시적이 아닌 품목당 최소한 5∼6개월은 계속적으로 물량을
공급해야 함이 가장 주요한 사항임.
- 일본 도매시장별 한국에 대해 호의적인 중매인과 우호적 관계유지 필요

□수출원가 절감 대책 마련, 수출지역 다변화 모색
ㅇ 저렴한 포장자재 개발(현재, 일본산 PE 투명 도시락 박스를 수입하여 포장,
수출하고 있음)
ㅇ 수출물류비 절감을 위한 냉장컨테이너 이용 해상운송 적극 추진
- 현재 대부분 상온에서 항공운송을 함으로써 신선도 유지에 애로가 많고
항공운송비 부담이 크나, 12FT 소형냉장콘테이너(현재 30대) 등을 추가로
확보, 해상운송 수출하여 수출물류비 절감효과 거양
ㅇ 일본 4대 권역별 집중공략, 교민 다수거주지역, 잠재수출지역 개발, 신세대인
일본인 10대 집중공략

□냉동딸기 중국산과의 차별화를 위한 수출마켓팅 전략 수립
ㅇ 품위향상(맛, 색택, 향, 신선도 등) 적극 추진
ㅇ 수출원가 인하를 통한 국제가격경쟁력 강화
ㅇ 해외박람회 등을 통한 홍보강화

□수출물량의 안정적 확보 및 바이어의 지속적 관리
ㅇ 우수 수출단지 추가지정, 부진단지 정비를 통한 수출품 안정적 확보
ㅇ 잔류농약 허용기준 준수 등을 통한 식품 안전성 확보
ㅇ 바이어 초청, 상호 방문을 통한 바이어와의 유대 강화
ㅇ 백화점, 유통체인점 등 대형유통마켓 중심 안정적 판매망 구축
- 일본의 대도시, 인구 밀집지역에 한국산 딸기의 안정적 수출, 판매를 위해
조직화, 시스템화된 판매망 구축

(자료 : 오사카 농업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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