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18
2000
일본 식품산업 물류정보화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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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품산업 물류정보화에 대하여 - 농수성 - ″대규모 업체일수록 적극적 ″농수성의 `99년 식품산업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식품제조업과 외식산업을 운영하는기업의 30% 이상이 물류효율화를 위해 정보화를 추진하고 싶다는 의향을 피력하고있다. 정보화 추진을 희망하는 기업의 비율은 식품제조업의 경우 판매규모 500억엔 이상이 65%로 높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으며 규모가 작을수록 정보화에 관심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산업에서도 50억엔 이상에서는 55%정도이나, 1억엔 미만의 경우는 28%정도로관심이 저조함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정보화 종류는 인터넷 도입이나 확충이 가장 많았다. 이번 조사는 `99년 8월부터 2개월간 실시되었으며 조사대상은 식품제조업과 외식산업을 운영하고 있는3,001사이며 회수률은 94%였다. 물류효율화를 위한 착수의향에 대해서 식품제조업은『정보화의 추진』,『물류업무의 위탁추진』,『형태, 포장, 팩키지의 변경』순으로 나타났으며, 판매규모가 작을수록 형태나 포장팩키지의 변경 등이 많았다. 외식산업에서는 『정보화 추진』,『일괄배송실시』,『물류거점 집약화』순이었다. 受注手段으로 전자발주시스템(EOS)의 경우는 식품제조업 500억엔 이상의 기업이 87%를 사용하고 있으며, 1억엔 미만은 8%로 낮으며 전화나 팩스가 여전히 90%로 높게 나타났다. 외식산업은 패스트 푸드의 경우 EOS를 도입한 곳은 40%정도로 높았으나 그 외의 業態는 전화, 팩스가 주를 이루고 있다. 물류센터의 경우는 식품제조업의 20%, 외식산업의 22%가 사용하고 있으며, 상품의 운송은 외식산업의 80%가 납입자에게 의뢰하고 있다. 식품제조업은 常溫食品과 恒溫食品에서 자사우송의 비율이 60%를 넘었다. (자료 : 오사카 농업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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