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6.21 2021

러시아 최대 리테일러 X5, 온라인사업 전략적 파트너십 검토

조회1999


러시아 1위 연방 체인인 X5리테일 그룹이 보유 중인 온라인 자산에 대해 전략파트너를 유치하고 합자 기업의 기업공개를 시행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안드레인 바신 기업금융 및 투자관계부 부장은 VTB 은행 '모이 인베스티찌야(My investment)' 화상회의를 통해 '예전에 우리는 독립회사로 온라인사업을 분할하고 기업공개를 시행할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나 회사 전략이 다소 변경되었습니다. 현재 단계에서 우리 회사는 온라인사업을 개별포맷으로 분할하고 이후 신규 투자자를 유치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또 '투자 유치 계획에 따라 우리 회사는 2021년에 조인트 벤처 社를 설립하고 금융파트너들을 유치할 예정입니다.'라고 말했다.
바신 부장에 따르면 감사회 심의에서 다른 리테일러들과 마찬가지로 온라인 주자들이 파트너로 추천될 것이라고 밝혔다. 바신 부장은 '감사회 승인이 성공적으로 끝나면 올여름 말 추가 정보를 제공하거나 9월 총회를 통해 관련 사안을 더 자세히 알려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밝혔다.
인테르팍스 紙는 X5리테일 그룹의 전략파트너 유치가 온라인비즈니스에 대한 투자 확대와 발전을 가속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X5리테일의 온라인 프로젝트 투자에 대한 자본적 지출 (CAPEX, 899억 루블) 대략 5% 가까이 실행된 바 있다. 바신 부장은 '현재 그룹 차원에서 볼 때 온라인투자가 최우선순위는 아니지만, CAPEX 비율에서 해당 투자는 더욱 확대될 것입니다. 확실한 사실은 해당 분야의 투자가 10%까지 늘어날 것이라는 점입니다. 아마도 더 공격적으로 될 수도 있습니다. 파트너가 선정된다면 그것은 통합적인 투자를 말하며 우리의 투자방식을 더 단순하게 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든 회사에는 CAPEX 증가를 제한하는 등급이 존재하고 그에 따라 그룹의 CAPEX 증가율은 매출보다는 상대적으로 느리게 늘어날 것입니다. 만일 매출이 10~12%가 늘어난다면 CAPEX는 10% 미만일 것입니다. 또한 회사가 배당금을 지속해서 지급할 계획인 것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파트너의 추가 투자를 배제한 채 매출 10% 확대와 이윤 7~8%대 유지, CAPEX 증가조절, 배당금 지급 등의 모든 제한을 고려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바로 이 같은 문제 때문에 우리는 전략파트너 프로젝트를 검토하기 시작했습니다'라고 그 이유를 밝혔다.
그는 또 '물론 온라인사업이 우리에게 커다란 발전 축이 될 것임은 확실합니다. 우리는 온라인 포맷 발전을 위한 매우 야심에 찬 계획을 세우고 있고 파트너 없이도 시장 지분의 20%까지 점유할 계획이었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볼 때 강력한 주자와 파트너십을 체결하면 시장에 더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이고 우리 고객들을 위한 매력적인 비즈니스 모델 구축과 발전에도 긍정적일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X5리테일의 디지털 포맷은 'Vprok.ru 페테크로스톡' 온라인 하이퍼마켓과 고속배달과 유통 오퍼레이터인 '마지막 마일' 5Post를 통해 진행 중이다.
X5리테일은 지난해 9월 주주총회를 통해 2023년 러시아 e-grocery 시장의 20% 점유율을 차지할 계획을 공개한 바 있다. 2020년 결산기준 X5리테일의 해당 시장 지분은 13%로 1위를 차지했다(Infoline 발표). X5리테일의 온라인사업 GMV 매출은 온라인 하이퍼마켓(2017년 론칭) 부문의 150억 루블 포함 2020년 219억 루블(부가세 포함)에 달했다. 파테로츠카와 페레크료스톡 체인 그리고 익스프레스 웹 '오콜로'(2019말 론칭)의 익스프레스 배달 서비스매출은 69억 루블에 이르렀다.
온라인 리테일러 오존 X5는 지난해 11월의 성공적 기업공개를 바탕으로 디지털 비즈니스 투자자 유치를 위해 기업 이전 혹은 기업공개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X5는 매출기준 러시아에서 가장 큰 리테일러이다. 2020년 결산기준 회사매출은 14.1% 증가 1조 9,780억 루블(한화 3,084억원)에 달했다. 12월 말 X5리테일이 운영하는 매장은 16,709개의 '우도마' 및 '파테로츠카'와 933개의 '페레크료스톡'을 포함 17,707개였다.

출처: http://www.foodnewsweek.ru/reteil/x5-zadumalsya-o-strategicheskom-partnere-v-onlajn-biznese.html

'러시아 최대 리테일러 X5, 온라인사업 전략적 파트너십 검토' 저작물은 "공공누리 3유형 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러시아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