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9.23 2021

미국, 월마트보다 아마존에서 더 소비하는 소비자들

조회2881

기업 및 산업 조사에 따르면 아마존이 월마트를 제치고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서 세계 최대 소매업체로 자리매김 하였다. 이는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쇼핑에서 온라인 쇼핑으로 구매 방법을 전환하며 나타난 획기적인 사건이다.


금융리서치회사인 팩트셋(FactSet)이 집계한 월가의 추정치에 따르면 6월로 종료되는 지난 12개월 기간 동안 아마존은 6,100억 달러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는 월마트의 7월로 종료되는 지난 12개월간의 매출 5,660억 달러를 넘어선 수치이다.


월마트는 대형 마트 모델을 통해 최대한의 비용 통제 전략을 구사하며 시장에서 경쟁 업체들을 물리쳐 왔다. 그러나 소매업 환경에 지배적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인터넷 환경의 대두는 시장 상황에 변화를 가져왔다. 배송과 다양한 종류의 물건을 통해 고객들을 온라인 쇼핑으로 끌어들였고 큰 폭의 성장을 이루고 있다.


월스트리트의 기업들은 향후 몇 년 간 소매업의 변화가 일어날 것을 예상하고 있었다. 팬데믹은 소비자들의 외부 활동을 위축시켰고, 배달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며, 유통업 변화의 일정을 앞당기는 촉매 역할을 하였다. 월마트는 팬데믹 기간 동안 매출이 급증하였지만, 지난 해 초부터 수백개의 창고를 새로 건설하고, 약 50만 명의 직원을 고용한 아마존의 성장세는 이를 크게 넘어선다.


두 기업의 매출 산정 방식의 상이함으로 인해 두 회사의 매출액을 비교하기 위해서는 아마존의 전체 판매 볼륨을 추산할 필요가 있다. 아마존의 경우 매출이 재고 자산으로부터 발생하여 분기마다 계산되는 것이 아니라 판매한 제품의 수수료 수입만을 보고 하기 때문에 매출 볼륨은 추정치로 계산되어 진다. 이렇게 추산된 아마존의 매출 볼륨과 월마트의 매출 수치를 통해 두 회사를 비교해 보면 월마트의 경우 작년 매출이 240억 달러 증가한 반면 아마존의 경우 모든 품목의 총액 기준으로 2천억 달러 증가한 것으로 추산된다.


이러한 추세를 식료품 분야로 국한하여 살펴보면 월마트의 시장 점유율은 정체 혹은 소폭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고 이에 반해 아마존은 온라인 플랫폼에서 큰 폭의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식료품 시장으로의 공격적 진입을 노리고 있다고 요약할 수 있다.


페이먼트사(PYMNTS)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월마트가 19.2%의 점유율을 기록하였으나 지난 6년 반 동안 큰 변동 없이 정체되어 있다. 이에 반해 아마존의 식품 판매량은 2014년 0.1%에서 현재 1.9%까지 점유율을 확대한 것으로 나타난다. 반면 온라인 채널로 국한할 경우 아마존은 31%의 점유율을 보여 전체 시장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아마존은 아마존 프레쉬를 통한 적극적 시장 진입을 시도하고 있다.


월마트는 160만 명의 근로자를 가진 미국에서 가장 큰 사기업 고용주이다. 미국내에서 여전히 아마존 보다 많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지만 JP모건은 아마존이 내년에는 미국내 월마트의 매출을 앞지를 것으로 전망하였다.


팬데믹 기간 월마트는 매장을 미니 유통센터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발전시켰으며, 커브사이드(curbside) 구매 방식을 도입하였다. 월마트는 올해 총 온라인 매출 750억 달러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여전히 월마트의 온라인 매출은 대부분이 자체 재고에서 비롯되고 있으며 이를 개선하고 큰 폭의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 품질과 제품의 다양성, 가치를 높여야 한다고 페이먼트사는 말한다.


페이먼트사는 아마존 이외에도 다양한 경쟁 업체들이 미국내 매출에서 월마트를 뛰어 넘는 성장을 보이고 있다고 말한다. 2020년 4분기 기준으로 월마트 미국 매장의 매출은 8.6% 증가한 반면 퍼블릭스(Publix) 13.4%, 타겟(Target) 20.5%, 알버슨(Albertsons) 11.8%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식료품 구매자의 43.2%가 배달 업체를 사용하여 식료품을 구매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약 21.5%가 지난해 인스타카드(Instacart)와 같은 온라인 주문, 픽업 및 배달 서비스를 사용했으며, 21%는 이러한 판매 채널을 다시 이용하는데 매우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월마트에 위협적인 쇼핑 채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https://www.nytimes.com/2021/08/17/technology/amazon-walmart.html 

People Now Spend More at Amazon Than at Walmart

https://www.pymnts.com/news/retail/2021/amazon-walmart-and-coming-food-fight-in-us-grocery-game/

Amazon, Walmart And The Coming Food Fight In The US Grocery Game

'미국, 월마트보다 아마존에서 더 소비하는 소비자들'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미국 #아마존 #월마트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