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1.02 2021

잇따른 유명 캐릭터 연계 식품 출시 트렌드

조회2287

  ■ 일본 식품 메이커들은 최근 유명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상품 출시에 따라 높은 소비자 반응 및 매출 증대 효과가 보도되고 있다.

   - ㈜반다이 캔디 사업부는 과자 판매 연 매출이 3,000억원 가량이었으나, 귀멸의 칼날 등 유명 캐릭터 사용 이후, `21년 매출이 25% 증가한 3,860억 원의 큰 성과를 거두었다.

   - 관계자는 7년 전만 해도 해당 상품은 저학년용 캐릭터를 활용한 제품이 주를 이뤘지만, 최근 어른들의 니즈를 반영하여 건담이나 귀멸의 칼날 등 성인 취향의 캐릭터를 이용. 특히, 남성을 타깃으로 상품을 리뉴얼하여 매출이 늘었다고 발표. 다른 증가 이유로는 코로나 장기화로 인한 외출 감소 및 유명 캐릭터 관련 이벤트 감소로 해당 상품에 관심이 쏠렸을 가능성이 높다고 발표하였다.
external_image

* 자료 출처 :

https://www.bandai.co.jp/candy/gundam/gunplaPkgArt/01/

https://www.bandai.co.jp/candy/products/2021/4549660628415000.html

https://www.biccamera.com/bc/item/9078280/


*(주)반다이- 장난감, 모델, 기성품 의류, 일용품, 과자 등의 제조업체이다.(직원 수 약 800명, 연 매출 약 1조 2000억원)

*건담- 일본의 유명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로봇 

*귀멸의 칼날 –고노케 코요하루 작가의 일본의 유명 애니메이션


  ■ 일본의 유명 애니메이션 포켓몬과 협력한 ‘크래프트푸즈’


  - 일본의 유명 애니메이션 포켓몬이 최근 9월 미국의 크래프트 푸즈와 콜라보레이션 상품인 `포켓몬 × 오레오 리미티드 에디션` 쿠키 발매. 16가지 포켓몬으로 디자인된 초콜릿 쿠키로 구성되어 있으며, 희귀 포켓몬 등이 포함된 상품이 있을 수 있어 이슈를 끌었다.

  - 이 중에는 희귀 포켓몬이 포함된 상품이 있어서, 미국에서 오레오 한 봉지가 수천 달러에 거래되어 뉴스거리가 된 바 있다.


external_image

* 자료 출처 :

https://www.turbosquid.com/ja/3d-models/realistic-oreo-cookie-obj/876533

https://www.cnn.co.jp/business/35177277.html

https://www.chosun.com/international/us/2021/09/29/NLXGSZPGVJHSLGCDSWFTGFNGSI/

*크래프트푸즈 - 현재는 ‘몬델레즈 인터내셔널’로 사명을 변경하였고, 약 160개국에서 영업하고 있는 제과 업체(직원 수 약 8만명, 연 매출 약 30조원)

*포켓몬 – ‘포켓몬스터’라는 1989년도에 나온 유명 애니메이션

  ■ 한국의 BTS를 캐릭터화 한 “BT21 마스코트 젤리”가 화제

  - ㈜반다이에서 출시된 “BT21 통통 러버 마스코트 젤리”는 인기그룹 BTS 캐릭터 “BT21”의 마스코트가 붙어있는 젤리다. 가수 BTS를 캐릭터화한 젤리 상품으로, 여러 매체에서 소개될 만큼 일본에서 화제가 되었다.
*BT21 –2013년에 데뷔한 대한민국 7인조 보이 그룹인 ‘방탄소년단’의 약자 BT(BANGTAN)와 21세기를 결합한 의미이며, 해당 그룹 멤버가 직접 그린 캐릭터를 의미한다.

external_image

* 자료 출처 :

https://www.ssnp.co.jp/news/snack/2021/08/2021-0825-1249-15.html

*자료 출처 :

https://news.yahoo.co.jp/articles/dd616905305259ccc83fd667f01c527df7067138

  ○ 시사점

    - 코로나19 장기화로 이벤트나 외출 빈도수가 줄고, 여행 자제 등 집에서 보내는 여가시간 증가 등의 영향으로, 집에서의 미디어 노출시간이 증가하였고 기존 팬들의 굿즈 구매 수요 등 엔터테인먼트가 식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이 높아졌으며,

    - 최근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등 한국의 드라마가 전 세계적으로 이슈화되고, 일본에서도 관련 굿즈 상품이 판매되는 등, 향후 한국 콘텐츠와 연계한 식품 소비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잇따른 유명 캐릭터 연계 식품 출시 트렌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