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프로폴리스 시장동향
조회1262일본 내 프로폴리스 시장은 약 300억~400억 엔 정도로 소개되고 있으나 정확한 통계로 조사된 자료는 없는 상황이다.
일본에서는 약 20년전 처음으로 소개되었고 당시에는 유럽·중국에서부터 원료수입이 많았지만 각종 연구결과, 브라질산의 원료의 품질이 제일 좋은 것으로 판명되었다. 또한 브라질에는 다수의 일본계 이주민이 있어 이들이 프로폴리스 원료를 일본으로 수출하는 경우가 많다. 브라질 외에도 우르과이·파라과이·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 등 각국에서 프로폴리스 원료를 수입하고 있다.
■ 경쟁 동향
○ '프로폴리스'관련 유명 건강식품 메이커의 판매현황
- 山田養蜂場/YAMADA BEE FARM(동종품목 중 규모가 큰기업)
http://www.3838.com/
- サントリー/SUNTORY
http://www.suntory-kenko.com/pickup.asp?Syohin=290&key=19
- DHC
http://www.dhc.co.jp/goods/goodsdetail.jsp?gCode=2211
- ファンケル/FANCL
http://www.fancl.co.jp/Items/To?ss=%83v%83%8D%83%7C%83%8A%83X
○ 기타 프로폴리스 제품 통신 판매 현황
- 락덴사 프로폴리스 관련 제품 판매 일람
http://esearch.rakuten.co.jp/rms/sd/esearch/vc?sv=2&f=A&g=402729&v=2&p=0&e=0&s=6&oid=000&k=0&sf=0&sitem=%A5%D7%A5%ED%A5%DD%A5%EA%A5%B9
- 야후사 프로폴리스 판매제품 일람
http://shopping.yahoo.co.jp/l:2075597636
* 상기 제품 일람을 보면 알수 있듯이 일본의 프로폴리스 제품으로는 캡슐제품이 주를 이루며 일부 진액·캔디 등의 제품이 유통되고 있다.
프로폴리스는 일본시장에 있어 역사가 오래된 건강식품이며 경쟁메이커가 다수 존재하는 상황이다. 경쟁메이커가 다수 존재하는 시장 상황상 신규 수입·판매에 큰 메리트를 느끼지 못하는 기업이 많다.
경쟁기업이 많은 상황상 각 메이커의 제품의 차이를 발견하는 것이 어렵고 제품제조시 '추출방법'이 제품 간의 특이성·차이점이라 할 수 있지만 일반 소비자는 추출방법의 차이에 대해 인식한 경우가 적어 이를 일일히 설명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신규로 시장에 진입을 시도할 경우 가격이 유일한 경쟁조건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 수출입동향
1) 순수품:비가공품의 경우
HS Code 0511.99.200의 수입동향을 살펴보면, 2006년 기준 총 수입액은 2911만6000달러이며 전년대비 6.35% 감소했다. 주요 수입시장으로는 중국 (47.41%)·브라질(17.48%) 등이다.
대(對) 대한민국 총수입액은 2006년 기준 120만5000달러로 전년대비 25.97% 증가했다.
2) 조제품:가공품의 경우
HS Code 2106.90.294는 ‘조제식료품(イ)제04.10항(식용 동물성생산품의 물품, 기타’ 에 해당하는 번호이며 하기의 수입액 추이·수입량은 세번호 전체의 통계자료로 해당 번호의 수입동향을 살펴보면, 2006년 기준 총수입액 81만7000달러이며 전년대비 5.53% 증가했다.
주요 수입시장으로는 중국(85.19%)·태국(13.28%) 등이며 대(對) 대한민국 총수입액은 2006년 기준 9000달러로 전년대비 0.00%다.
※ 일본 관세율은 아래 사이트에서 파악 가능함(품목설명).
1) 영문 관세율 사이트
http://www.apectariff.org/tdb.cgi/ff3235/apeccgi.cgi?JP
2) 일문 관세율 사이트
http://www.customs.go.jp/tariff/2006/index.htm
자료:식품음료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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