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4.26 2023

중국 춘절(설 연휴) 인기 상품과 소비 트렌드

조회3556

원고작성: 베이징지사

1. 중국 춘절기간 가장 잘 팔리는 인기상품 


중국 춘절은 중국에서 가장 큰 명절 중 하나이다. 춘절 기간, 중국인들에게 빼놓을 수 없는 상품 구매리스트로 무엇이 있을까? 첫 번째, 등롱(灯笼)이다. 등롱은 춘절 기간 집집마다 걸어놓는데, 이것은 앞으로의 길을 밝혀준다는 의미가 담겨 있어 중국인들의 전통 풍습 중 하나이다. 두 번째, 춘련(春联)이다. 춘련은 매 춘절이면 집집마다 대문에 붙여놓는다. 이것은 앞으로의 소망이나 집안의 평안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또한 중국인들은 춘절에 가족과 함께 모여 차를 마시며 이야기를 나누는데, 여기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각종 간식이다. 춘절에 가장 잘 팔리는 간식 첫 번째로는 해바라기씨와 땅콩이다. 이것은 간식부류 중 소비가 가장 많은 품목으로 집에서 직접 볶아 먹거나 시장에 가서 다양한 맛을 구매하기도 한다. 두 번째, 떡이다. 찰떡(黏糕), 무로 만든 떡(萝卜糕) 등 춘절에는 전통적인 떡을 즐겨 먹는다. 그 외에 중국에서 춘절을 보낼 때 가족들과 함께 마시는 음료로는 사과식초 등 신 음료와 술이 있다.


(1) 신 음료

많은 중국인들은 평소 사과 식초나 신 음료를 즐겨 마시는데, 이것은 장운동을 활발히 하는 것을 도와주고 식욕을 돋우며 소화를 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그래서 춘절 기간에 많은 중국인들은 손님 접대를 위해 신 음료를 준비하곤 한다.


(2) 술

현대 많은 젊은이들이 와인, 맥주 등의 가벼운 술을 마시는 것을 좋아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지역에서 춘절에는 바이주를 마시는 풍습을 갖고 있는데, 바이주는 도수가 높은 술이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이 마시면 건강에 해로우니 주의해야 한다.



2. 중국의 소비 방식 변화,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최근 몇 년 동안 온라인 쇼핑의 유행으로 사람들의 상품 구입 방식이 달라졌다. 오프라인 외에도 온라인으로 많은 중국인들이 새해 상품을 구입하고 있는데, 리서치 회사인 토킹데이터(talking data에 따르면 2022년 작년 춘절을 앞두고 더우인(抖音, 틱톡)을 통해 판매된 식음료 분야의 베스트 상품으로는 훠궈(火锅, 중국식 샤브샤브), 스낵류, 통조림 상품 등이 있다. 
external_image

출처: talking data


과거에는 만두나 각종 요리가 춘절시즌 판매량이 높았지만 최근 몇 년 소비트렌드가 변화하며 춘절의 저녁 식탁 메뉴에도 변화가 생겼다. 춘절에 훠궈(火锅)를 먹는 사람들이 증가한 것이다. 중국의 대표적인 훠궈 프랜차이즈 하이디라오(海底捞) 등 유명 브랜드 훠궈 음식점은 춘절기간 2~3시간 대기가 기본이며, 온·오프라인에서도 재료를 구매하기 위한 수요가 폭발하고 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1인용 셀프 훠궈’의 판매가 폭발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했다.

오늘날 중국에서는 오프라인, 온라인 쇼핑 외에도 라이브 쇼핑이 소비의 트렌드가 되었다. 특히 파워 인플루언서들의 홍보를 통해 많은 소비자들이 유입되고 있으며, 인플루언서들의 독특한 매력과 상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으로 많은 소비자들을 매료시킨다. 특히 뤄용하오(罗永浩)라는 중국의 파워인플루언서(왕홍)은 더우인(抖音) 온라인 상품 부문 식품, 음료, 메이크업, 스마트 홈에서 1위를 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external_image

3. 2023년 중국 춘절의 새로운 소비 트렌드 


2023년 춘절이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춘절 맞이 소비가 가속화되고 있다. 90년대생 청년층들이 상품 구매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하면서 새해 상품 구매에도 새로운 트렌드를 보이고 있다. 징둥(京东)관계자에 따르면 현재까지 춘절 주문 매출이 지난해보다 70% 가까이 증가했다고 말했다. 중국 전 지역 주문은 전년 동기 대비 170% 증가했으며, 가장 많이 구매한 상품은 휴대폰, 바이주, 식료품 등이 있다. 또한 설 명절 기간 건(乾) 육류 선물세트는 전월대비 10배 이상 증가하였고 과일 선물세트, 간식 등 대부분의 식품류들이 전월대비 10배 이상 증가했다. 또한 코로나19를 경험하며 반조리 식품이 등장하여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먹고 싶은 요리를 손쉽게 준비할 수 있게 되고, 판매가 일상화된 것도 주요 트렌드로 꼽을 수 있다. 징둥(京东) 판매 데이터에 따르면, 즉석 밥 밀키트나 미리 가공된 반제품은 중국 전국적으로 히트를 치고 있으며 중국식 요리 제품은 4.5배, 서양식 요리 제품은 4배, 냉동식품 음식은 2배 이상 판매 매출이 증가하는 등 전반적으로 반조리 제품 시장의 규모가 50배 이상 증가하였다고 밝혔다. 

시사점


중국의 춘절 연휴는 식료품, 화장품 등을 중심으로 한 소비가 확대되는 시점이다. 특히 2023년 춘절에는 그동안 고강도 방역정책을 펼쳤던 중국이 지역봉쇄를 해제하면서 춘윈(春運)으로 불리는 특별수송 기간에 연인원 20억9천500만 명이 이동할 것으로 전망되며 고향집 방문을 위한 춘제 맞이 식료품 구매도 활발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면역력과 건강기능에 특화된 유산균, 비타민 등 제품군의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급변하는 중국의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제품을 연구·개발하여 대중국 농식품 수출의 기회를 포착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출처 : 바이두

http://m.foqian.com/qtyp/674748.html

https://www.163.com/dy/article/HQFP3EHC0514EV7Q.html

텅쉰신문(腾讯新闻)

https://view.inews.qq.com/k/20220222A04P5Y00?web_channel=wap&openApp=false&f=newdc&openid=o04IBANAW1wH2nGB9zS3K4Cg4N-g&key=&version=18001f35&devicetype=iOS15.6.1&wuid=oDdoCt7vMcnJ6OTr_FhJFm2fJ7yc




'중국 춘절(설 연휴) 인기 상품과 소비 트렌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