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6.23 2023

중국 요구르트 시장의 경쟁

조회2894

중국 요구르트 시장의 경쟁


중국 사람들에게 요구르트(酸奶)는 어렸을 때부터 익숙한 간식이자 일상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식품 중 하나일 것이다. 최근 몇 년간 중국 시장 내에서 요구르트 제품의 프리미엄 경쟁이 심화되면서 판매액 증가 속도가 판매량 증가 속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시장에서는 5위안(한화 약 900원) 이하의 제품이 다수였지만, 현재 중국 마트에서는 5위안 이하의 저가 제품은 줄어들고 있다. 이를 두고 중국 소비자들은 “요구르트 자유”를 잃었다고 표현한다. 업계 관계자들은 높은 가격이 고품질과 연결되지는 않는다고 설명하며 요구르트 시장이 안정화되면서 프리미엄 경쟁보다 가성비 경쟁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잡아야 한다고 말한다.


1. 중국 내 요구르트 판매 현황


중국 하이커우(海口)시의 한 유통매장에 요구르트 판매 현황을 살펴보니 판매되고 있는 제품 종류가 다양하고, 가격대가 10위안(한화 약 1,800원) 이상인 수입품도 많이 진열되어 있다. 그중 1리터 용량의 딸기맛 요구르트의 가격은 79.8위안(한화 약 14,500원)이다. 마트 담당 직원은 매장 내 5위안 이하의 요구르트는 판매되지 않으며 프리미엄 요구르트만 판매한다고 말했다.

중국 유명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요구르트’를 검색하면 검색 필터에 ‘무설탕’, ‘냉장’, ‘무첨가’, ‘유산균’ 등 다양한 키워드 분류가 있다. 온라인 플랫폼에서 판매되고 있는 요구르트는 맛의 다양성 뿐 아니라 기능, 성분 측면에서도 다양화되어 있다. 기존에는 요구르트만 단품으로 섭취했다면 현재는 견과류, 초콜릿 등과 곁들여 먹는 용으로 출시된 제품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다양한 제품들이 시장에 진출하며 요구르트의 판매 가격도 천차만별이 되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징동(京东) 플랫폼 요구르트 검색 키워드

타오바오(淘宝) 플랫폼 요구르트 검색 키워드

출처: 징동, 타오바오


중국식품보망(中国食品报网)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중국 시장 내 요구르트 판매량의 연평균 성장률은 9%이고, 매출액의 연평균 성장률은 약 12%에 달한다고 한다. 카이두(凯度) 소비자 지수에 따르면 요구르트의 원가 상승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출시되는 프리미엄 제품이 요구르트 평균 가격을 끌어올리고 있다고 한다.



2. 고가 ≠ 고품질


‘중국 상업유통 생산력 촉진센터’의 전문 분석가 숭량(宋亮)은 현재 중국 요구르트 업계의 ‘번창’은 ‘높은 가격’이 지탱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냉장 요구르트 업계는 시장 성장률이 크지 않지만 제품 가격이 인상되면서 전체 매출도 상승하고 있다고 말했다.


보통 요구르트는 젤라틴을 통해 요구르트를 걸쭉하게 한다면 프리미엄 요구르트는 단백질 분말 혹은 크림을 통해 요구르트를 걸쭉하게 함과 동시에 요구르트의 풍미를 살린다 살린다. 하지만 이 두 가지 제조원가는 크게 차이 나지 않는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사실은 높은 가격이 고품질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알 수 있다.


유제품은 단백질 함량이 높을수록 영양 가치가 높다. 하지만 다양한 가격대의 요구르트 제품의 영양 성분표를 비교해 보면 가격과 단백질 함량이 정비례의 관계는 아닌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12.9위안(한화 약 2,400원) 요구르트 제품의 단백질 함량은 2.7g/100g이고, 3위안(한화 약 550원)의 요구르트 제품 중 단백질 함량은 3g/100g이다. 즉 가격과 상관없이 일반 요구르트 제품도 일부 프리미엄 요구르트 제품과 유사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식품산업 분석가 주단펑(朱丹蓬)은 높은 가격이 고품질을 대표할 수 없고, 일부 프리미엄 요구르트 브랜드는 자체 생산 공장 없이 OEM 생산을 하기 때문에 제품의 품질관리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지적했다.


<시사점>

중국 소비자들에게 요구르트는 없어서는 안되는 식품 중 하나이다. 이러한 선호를 반영하듯 현재 중국 요구르트 시장 내에는 기존의 전통 업체들과 신규 업체들이 뒤섞여 치열한 경쟁을 벌이며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전문가는 요구르트 산업이 곧 정점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하며, 이제는 프리미엄 경쟁이 아니라 다시 품질 경쟁, 가성비 경쟁으로 돌아가야 할 때라고 언급하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 기업들이 우수한 기술력으로 높은 품질의 상품으로 시장에 진출한다면 중국 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출처 : 중국식품보망(www.cnfood.cn/article?id=1670593637103276034)

'중국 요구르트 시장의 경쟁'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유제품 #중국

관련 뉴스